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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기관의 디지털플랫폼역량과 고객지향성이 서비스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Digital Platform Capabilities and Customer Orientation of Financial Institutions on Service Innovation Behavio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0, 2020년, pp.207 - 217  

김상철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  서영욱 (대전대학교 융합컨설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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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금융기관의 디지털플랫폼 역량과 고객지향성이 활용·탐색을 통하여 서비스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모형 검증을 위하여 금융기관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280부의 설문지를 SPSS 25와 SmartPLS 2.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로는 첫째, 디지털플랫폼역량은 활용과 탐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고객지향성은 활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탐색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셋째, 활용과 탐색은 모두 서비스혁신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금융기관의 서비스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플랫폼역량과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새롭게 조명하였으며, 실증연구를 통한 연구의 범위를 확대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수 및 연구표본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시도가 필요하다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the digital platform capabilities of financial institutions and the impact of customer orientation on service innovation behavior through exploitation/exploration. A survey was conducted on employees of financial institution...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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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금융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플랫폼 역량, 고객지향성, 활용, 탐색, 서비스혁신행동의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상호간의 관계에 대한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플랫폼과 고객지향성이 활용 및 탐색을 통해 서비스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금융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디지털플랫폼 역량과 고객지향성이 활용 및 탐색을 통해 서비스 혁신 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알아보는 연구이다. 변수들간의 상호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실증 분석하였으며, 변수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자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으며, 통제변수로는 고용규모, 근무지역이 사용되었다.

가설 설정

  • H1: 디지털플랫폼역량은 활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디지털플랫폼역량은 탐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고객지향성은 활용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고객지향성은 탐색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활용은 서비스혁신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탐색은 서비스혁신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셋째, 금융권에서 고객을 만나고 대면하는 공간적 측면을 생각해 보면 디지털환경에서는 디지털플랫폼이 될것이고 영업 현장에서는 직원들이 있는 곳이 될 것이다. 따라서 디지털플랫폼역량과 고객지향성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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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지향성이란? 고객지향성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위한 서비스접점에서 상호작용을 통한 마케팅개념의 이행이며[14,18], 소비자의 만족스런 구매행동을 지원하고, 욕구를 적극 파악하여 서비스를 정확하게 전달함으로써 제반 편익 제공을 위해 수행하는 것이다[19].
금융기업이 하는 고객서비스 차원의 다양한 노력은 무엇인가? 이런 이유로 금융기업들은 고객서비스 차원의 다양한 노력들을 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경영철학과 직원평가에도 고객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내부적으로는 고객을 대면하여 접하는 직원들이 얼마나 고객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경쟁자보다 더 만족감을 주는지가 중요한 금융기업의 경영철학이 되기고 한다[2].
플랫폼 비즈니스를 주도하는 기업은?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의 발전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플랫폼 비즈니스의 경쟁은 점점 치열해지고 있다. 과거 제조업 중심의 기업이 시장을 지배하였다면 최근에는 구글이나 애플 같은 플랫폼 기반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플랫폼 비즈니스를 둘러싼 치열한 경쟁은 기업의 성장 뿐만 아니라 생존까지 좌우하고 있으며, 경쟁에서 승리한 기업은 독자적인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어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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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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