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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교육의 목표지향성, 자기효능감, 성취욕구, 지능신념, 자기핸디캡경향 및 학습전략 간의 경로모형 탐색
Exploration of the Path Model among Goal Orientation, Self-efficacy, Achievement Need, Entity Theory of Intelligence, Learning Strategy, and Self-handicapping Tendency in Chemistry Education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7 no.1, 2013년, pp.147 - 158  

고영춘 (세한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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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화학교육의 동기전략에 영향을 끼치는 학습관련 변인들의 인과관계에 대한 최적 모형을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광주광역시 소재 G와 I 고등학교에서 화학교육에 참여한 48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동기전략에 영향을 주는 학습관련 변인들의 경로모형을 탐색하기 위해, '자기효능감, 성취욕구, 지능신념'이 목표지향성을 매개로 하여 동기전략인 자기핸디캡경향과 학습전략으로 가는 모형을 Model I로 설정했다. 그리고 목표지향성을 근본 동기변인으로 하고 '자기효능감, 성취욕구, 지능신념'을 매개로 하여 '자기핸디캡경향과 학습전략'에 이르는 모형을 Model II로 설정했다. 이들 기본모형들을 기반으로 하여, 목표지향성(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 및 수행회피목표), 자기효능감, 성취욕구, 지능신념, 자기핸디캡경향 및 학습전략 간에 경로모형을 알기위해 통계분석을 통해 단계적으로 살펴보았다. 그 결과 Model I과 Model II 중에서 Model II가 선택되었고, 이 모형의 주요한 통계적 적합도 지수들을 확인하고 분석하면서 경로의 추가 및 삭제를 했고, 5차 수정한 결과, Model II-5의 경로모형이 본 연구의 최적 모형으로 채택되었다. 이 최적 모형을 분석한 결과, ${\chi}^2$p값도 0.267를 보임으로써 Model II-5가 측정자료와 아주 잘 일치한 모형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15개의 경로들이 통계적으로 p <.05에서 유의미하게 학습전략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search an optimal model on causal relationships of the motivations to learn and motivation strategy in chemistry education.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are consisted of G and I high schools students (487) in Gwangju. They all answered to the questionnaire. Model I is hypothesize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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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숙달목표, 자기효능감 및 지능신념을 추가함으로써 동기전략인 자기핸디캡경향과 학습전략에 이르는 학습변인들의 관계성을 연구모형으로 설정했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화학교육에서, 위의 두 가지 경로모형의 가설을 설정함으로써, 목표지향성, 자기효능감, 성취욕구, 지능신념, 자기핸디캡경향 및 학습전략 사이의 인과구조를 경로모형에 의해 탐색하고자 한다. 화학교육에서 이 같은 경로모형의 탐색은 학생들의 학습전략과 학업신장을 도모하는 데에 학습관련 변인들에 대한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Model II의 탐색: 목표지향성이 ‘자기효능감, 성취욕구 및 지능신념’을 매개로 하여 동기전략인 자기핸디캡경향과 학습전략에 이르는 연구모형을 탐색한다. 그리고 이 모형을 바탕으로 목표지향성, ‘자기효능감, 성취욕구 및 지능신념’, 자기핸디캡경향 및 학습전략 사이의 연구모형을 단계적으로 탐색하고 수정해간다.
  • Model I의 탐색: ‘자기효능감, 성취욕구 및 지능신념’이 목표지향성을 매개로 하여 동기전략인 자기핸디캡경향과 학습전략에 이르는 연구모형을 탐색한다. 그리고 이 모형을 바탕으로 ‘자기효능감, 성취욕구 및 지능신념’, 목표지향성, 자기핸디캡경향 및 학습전략 사이의 연구모형을 단계적으로 탐색하고 수정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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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숙달목표란 무엇인가? 숙달목표: 자기능력과는 관계없이 학업사태를 숙련하기 위한 노력으로 자기능력을 향상시키고 발전시키려는 목표이다.13
Son과 Do는 목표지향성 변인과 학습전략 사이에 학습자의 어떤 정서가 매개적 효과를 낸다고 분석하였나? Son과 Do는 목표지향성 변인과 학습전략 사이에 학습자의 개별적 정서, 즉 즐거움, 자부심, 화, 불안, 수치심 및 절망감이 매개적 효과를 낸다고 경로모형으로 분석하였다.4 Weinstein과 Mayer에 의하면 학습전략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많고 학업성취와 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혔다.
화학교육의 동기전략에 영향을 끼치는 학습관련 변인들의 인과관계에 대한 연구의 제한점으로 어떤 것이 있을까? 본 연구를 통해 위와 같은 시사점들에도 불구하고 다소의 제한점이 있었다. 즉 본 연구는 일정한 도시지역의 두 고등학교에서 화학교육만을 위한 검증자료였다. 다른 교과의 교육, 농어촌 지역 및 각급 학교에서도 본 연구와 같은 확인과 검증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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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Jo, H.-C.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03, 41(2), 225. 

  2. Ahn, D. H.; Kim, O. B.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7, 21(3), 723. 

  3. Ryou, K. R.; Eom, W. Y.; Choi, S. 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10, 24(3), 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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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Weinstein, C. E.; Mayer, R. E. The teaching of learning strategies. In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M. Wittrock, Ed.; New York: Macmillan, 1986; pp 315?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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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Schunk, D.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84, 78, 29. 

  15. Dweck, C. S. Self-theories: The Role in Motivation, Personality, and Development; Tayer & Francis: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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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Gerbing, D. W.; Anderson, J. C. Sociological Methods & Research 1992, 21,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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