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Chosun Natural Science = 조선자연과학논문집, v.4 no.2, 2011년, pp.158 - 165
Statistics b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echniques were used to assess a model of chemistry learning strategy based on performance goal orientation. In the optimal Model III of this research, Performance-approach goal was positively related to the use of learning strategy(p<.05) and achievement 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행접근목표란? | 수행접근목표. 학습자의 경쟁에 관계된 것으로서, 다른 학습자들에게 자아의 능력을 과시하려는 목표이다. | |
접근목표지향성은 무엇과 관계된 것인가? | Elliot 등은 가장 영향력이 있는 Dweck의 목표지향성이론을 발전시킴으로써 수행목표 지향성을 접근목표지향성과 회피목표지향성으로 나누었다[1]. 접근목표지향성은 다른 학습자들로부터 선호하는 판단의 획득 및 학습자의 경쟁에 관계된 것이나, 회피목표지향성은 다른 학습자들로부터 부정적인 능력판단의 회피 및 능력의 결핍을 나타내지 않는 것에 관계된 것이다. 또한 Dweck와 Elliott, Nicholls에 의해서도 수행목표지향성을 두 종류로 나눴다[10-12]. | |
수행회피목표란? | 수행회피목표. 학습자의 부정적인 능력판단의 회피 및 능력의 결핍을 나타내지 않는 것에 관계된 것으로서, 다른 학습자들로부터 자기능력의 부정적인 평가를 회피하려는 목표이다. |
A. J. Elliot, H. A. McGregor and S. Gable, "Achievement goals, study strategies, and exam performance: A mediational analysis", J. of Edu. Psycho., Vol. 91, pp. 549-563, 1999.
K. E. Barron and J. M. Harackiewicz, "Achievement goals and optimal motivation: Testing multiple goal models", J. of Persona. and Soci. Psycho., Vol. 80, pp. 706-722, 2001.
J. M. Harackiewicz and C. Sansone, "Goals and intrinsic motivation: You can get there from here", In M. L. Maehr and P. R. Pintrich (Eds.),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Greenwich, CT: JAI Press, Vol. 7, pp. 21-49. 1991.
H. W. Marsh, B. M. Byrne and A. S. Yeung, "Causal ordering of academic self-concept and achievement: Reanalysis of a pioneering study and revised recommendations", Edu. Psycho., Vol. 34, pp. 155-167, 1999.
B. M. Byrne, "A causal modeling approach to construct validation of self-concept using a structural equation model",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Ottawa, Ottawa, Ontario, Canada, 1982.
Y. C. Ko, "The Analysis of Relationships among Self-Handicapping Tendency, Goal Orientation, Self-Efficacy and Learning Strategies in Chemistry Education", J. of the Kor. Chem. Soc., Vol. 15, pp. 459-470, 2007.
C. Ames, "Competitive, cooperative, and individualistic goal structures: A congnitive-motivational analysis", In C. Ames and R. Ames (Eds.), "Research on motivation and education", New York: Academic Press, Vol. 3, pp. 177-207. 1984.
P. R. Pintrich and D. H. Schunk,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Englewood Cliffs, NJ: Merrill/prentice Hall, 1986.
B. M. Byrne, "The general/academic self-concept nomological network: A review of construct validation research", Rev. of Edu. Res., Vol. 54, pp. 427-456, 1984.
C. S. Dweck and E. S. Elliott, "Achievement motivation", In E. M. Hetherington (Ed.),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New York: Wiley, pp. 643-691, 1983.
C. S. Dweck, E. S. Elliott, "Achievement motivation", In P. H. Mussen and E. M. Hetheringto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IV,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New York: Wiley, 1983.
J. G. Nicholls, "Achievement motivation: Conceptions of ability, subjective experience, task choice, and performance", Psycho. rev., Vol. 91, pp. 328-346, 1984.
J. W. Atkinson, "Motivational determinants of risktaking behavior", sycho. Rev., Vol. 6, pp. 359-372, 1957.
Anderson, S.; Sauser, W. Measurement of test anxiety: An overview. In C. Spielberger & P. Vagg (Eds.), "Test anxiety: Theory, assessment, and treatment" Washington, DC: Taylor and Francis, pp. 15-34, 1995.
W. Meyer, "Perceived ability and achievementrelated behavior", In F. Halisch and J. Kuhl (Eds.), "Motivation, intention, and volition", New York: Springer-Verlag, pp. 73-86, 1987.
A. Kukla, "Attributional determinants of achievement-related behavior", J. of Persona. and Soc. Psycho., Vol. 21, pp. 166-174, 1972.
R. R. Vallacher and D. M. Wegner, "What do people think they're doing? Action identification and human behavior", Psycho. Rev., Vol. 94, pp. 3-15, 1987.
A. J. Elliot and J. M. Harackiewicz,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goals and intrinsic motivation: A Mediational analysis", J. of Person. and Soc. Psycho., Vol. 70, pp. 461-475, 1996.
D. L. Bandalos and S. J. Finney, "A model of statistics performance based on achievement goal theory", J. of Edu. Psycho., Vol. 95, pp. 604-616, 2003.
A. J. Elliott and M. A. Church, "A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J. of Person. and Soc. Psycho., Vol. 72, pp 218-232, 1997.
N. K. Kim, "Anaiysis of causal relation among dispositional variables, goal orientation, and learning strategy",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Korea, 2001.
P. R. Pintrich, D. A. F. Smith, T. Gartia and W. J. MacKeachie,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MSLQ)", NCRIPTAL, 1991.
M. J. Strube, "An analysis of the self-handicapping scale", Basic and Appli. Soc. Psycho., Vol. 7, pp. 211-224, 1986.
K. G. Jreskog and D. Srbom, "LISREL 7 : A guide to the program and applications", Chicago: SPSS Pub, 1989.
K. G. Jreskog and D. Srbom, "LISREL- user's guide (3rd ed.)", Mooresville, IN: Scientific Software, Inc, 1984.
M. Bentler and D. G. Bonnet, "Significance tests and goodness of fit in the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s", Psycho. Bull., Vol. 88, pp. 588-606, 1980.
P. M. Bentler, "Comparative fit indexes in structural models", Psycho. Bull., Vol. 107, pp 238-246, 1990.
J. H. Steiger, and J. M. Lind, "Statistically based tests for the number of common factor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Psychometric Society. Iowa City, IA, 1980.
D. Gefen, "Reflections on the dimensions of trust and trustworthiness among online customers", ACM Press, 200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