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학교과에서 수행목표지향성, 성취욕구, 자기핸디캡경향 및 학습전략 사이의 인과구조에 대한 통계
Statistics of Causal Relations among Performance Goal Orientation, Achievement Need, Self-handicapping Tendency and Learning Strategy in Chemistry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hosun Natural Science = 조선자연과학논문집, v.4 no.2, 2011년, pp.158 - 165  

고영춘 (대불대학교 교육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atistics by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techniques were used to assess a model of chemistry learning strategy based on performance goal orientation. In the optimal Model III of this research, Performance-approach goal was positively related to the use of learning strategy(p<.05) and achievement 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더욱이 화학교과에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에 의한 수행목표지향성, 성취욕구, 학습전략의 순차적 연구는 처음일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수행목표지향성, 성취욕구, 학습전략 변인 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상정하고, 이 모형의 분석작업을 통해 체계적이고 정밀한 방식으로 화학교과에서 위 변인들 사이의 관계성을 통계에 의해서 규명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는 자아개념들과 학습전략 및 학업성취 사이의 연구들이 많은데 비하여[4,5] 수행목표지향성과 성취욕구의 순차적인 선행적 원인변인에 의한 학습전략의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수행목표지향성이 성취욕구를 매개로 하여 학습전략에 이르는, 이 위계적 모형을 기초로 하여 현실자료와 잘 합치된 최적의 모형을 완성하고 그 관련된 변인들 사이에 구조방정식 모형의 경로분석을 검증하고자 한다. 즉 수행목표지향성이 학습전략에 미치는 것에 대한, 직접적인 경로와 성취욕구를 경유한 간접적인 경로가 설정됨으로써, 역동적인 경로분석을 탐색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성취욕구 변인이 학습전략의 매개변인으로 전제되었다는 것이 특징이다[1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행목표지향성이 성취욕구를 매개로 하여 학습전략(또는 자기핸디캡경향)에 이르는 관계성을 전제로 하여 기본적 모형의 구도를 설정하고, 관련된 변인들 사이에 개별적인 구조방정식 모형의 경로분석을 검증할 것이다. 이의 검증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 또한 본 연구는 학습자들로 부터 조사된 자료들을 기초로 하여 이 자료와 가장 합치되는 최적 모형을 발견하기 위해 여러 단계의 탐색과정을 거쳤다.
  • 본 연구에서는 화학교과에서 수행목표지향성이 성취 욕구의 변인을 직·간접적 매개변인으로 하여 학습전략에 영향을 미침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수행목표지향성이 성취욕구를 매개로 하여 학습전략에 이르는 동기적 과정을 분석해봄으로써 수행목표지향성이 직·간접적으로 학습전략(또는 자기핸디캡경향)에 기여하는 원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II. 최적 모형의 인과적 관계를 경로모형의 분석을 통해 단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수행접근목표. 학습자의 경쟁에 관계된 것으로서, 다른 학습자들에게 자아의 능력을 과시하려는 목표이다.
  • 수행회피목표. 학습자의 부정적인 능력판단의 회피 및 능력의 결핍을 나타내지 않는 것에 관계된 것으로서, 다른 학습자들로부터 자기능력의 부정적인 평가를 회피하려는 목표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행접근목표란? 수행접근목표. 학습자의 경쟁에 관계된 것으로서, 다른 학습자들에게 자아의 능력을 과시하려는 목표이다.
접근목표지향성은 무엇과 관계된 것인가? Elliot 등은 가장 영향력이 있는 Dweck의 목표지향성이론을 발전시킴으로써 수행목표 지향성을 접근목표지향성과 회피목표지향성으로 나누었다[1]. 접근목표지향성은 다른 학습자들로부터 선호하는 판단의 획득 및 학습자의 경쟁에 관계된 것이나, 회피목표지향성은 다른 학습자들로부터 부정적인 능력판단의 회피 및 능력의 결핍을 나타내지 않는 것에 관계된 것이다. 또한 Dweck와 Elliott, Nicholls에 의해서도 수행목표지향성을 두 종류로 나눴다[10-12].
수행회피목표란? 수행회피목표. 학습자의 부정적인 능력판단의 회피 및 능력의 결핍을 나타내지 않는 것에 관계된 것으로서, 다른 학습자들로부터 자기능력의 부정적인 평가를 회피하려는 목표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 J. Elliot, H. A. McGregor and S. Gable, "Achievement goals, study strategies, and exam performance: A mediational analysis", J. of Edu. Psycho., Vol. 91, pp. 549-563, 1999. 

  2. K. E. Barron and J. M. Harackiewicz, "Achievement goals and optimal motivation: Testing multiple goal models", J. of Persona. and Soci. Psycho., Vol. 80, pp. 706-722, 2001. 

  3. J. M. Harackiewicz and C. Sansone, "Goals and intrinsic motivation: You can get there from here", In M. L. Maehr and P. R. Pintrich (Eds.),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Greenwich, CT: JAI Press, Vol. 7, pp. 21-49. 1991. 

  4. H. W. Marsh, B. M. Byrne and A. S. Yeung, "Causal ordering of academic self-concept and achievement: Reanalysis of a pioneering study and revised recommendations", Edu. Psycho., Vol. 34, pp. 155-167, 1999. 

  5. B. M. Byrne, "A causal modeling approach to construct validation of self-concept using a structural equation model",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Ottawa, Ottawa, Ontario, Canada, 1982. 

  6. Y. C. Ko, "The Analysis of Relationships among Self-Handicapping Tendency, Goal Orientation, Self-Efficacy and Learning Strategies in Chemistry Education", J. of the Kor. Chem. Soc., Vol. 15, pp. 459-470, 2007. 

  7. C. Ames, "Competitive, cooperative, and individualistic goal structures: A congnitive-motivational analysis", In C. Ames and R. Ames (Eds.), "Research on motivation and education", New York: Academic Press, Vol. 3, pp. 177-207. 1984. 

  8. P. R. Pintrich and D. H. Schunk, "Motivation in educ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Englewood Cliffs, NJ: Merrill/prentice Hall, 1986. 

  9. B. M. Byrne, "The general/academic self-concept nomological network: A review of construct validation research", Rev. of Edu. Res., Vol. 54, pp. 427-456, 1984. 

  10. C. S. Dweck and E. S. Elliott, "Achievement motivation", In E. M. Hetherington (Ed.),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New York: Wiley, pp. 643-691, 1983. 

  11. C. S. Dweck, E. S. Elliott, "Achievement motivation", In P. H. Mussen and E. M. Hetherington,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IV,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New York: Wiley, 1983. 

  12. J. G. Nicholls, "Achievement motivation: Conceptions of ability, subjective experience, task choice, and performance", Psycho. rev., Vol. 91, pp. 328-346, 1984. 

  13. J. W. Atkinson, "Motivational determinants of risktaking behavior", sycho. Rev., Vol. 6, pp. 359-372, 1957. 

  14. Anderson, S.; Sauser, W. Measurement of test anxiety: An overview. In C. Spielberger & P. Vagg (Eds.), "Test anxiety: Theory, assessment, and treatment" Washington, DC: Taylor and Francis, pp. 15-34, 1995. 

  15. W. Meyer, "Perceived ability and achievementrelated behavior", In F. Halisch and J. Kuhl (Eds.), "Motivation, intention, and volition", New York: Springer-Verlag, pp. 73-86, 1987. 

  16. A. Kukla, "Attributional determinants of achievement-related behavior", J. of Persona. and Soc. Psycho., Vol. 21, pp. 166-174, 1972. 

  17. R. R. Vallacher and D. M. Wegner, "What do people think they're doing? Action identification and human behavior", Psycho. Rev., Vol. 94, pp. 3-15, 1987. 

  18. A. J. Elliot and J. M. Harackiewicz,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goals and intrinsic motivation: A Mediational analysis", J. of Person. and Soc. Psycho., Vol. 70, pp. 461-475, 1996. 

  19. D. L. Bandalos and S. J. Finney, "A model of statistics performance based on achievement goal theory", J. of Edu. Psycho., Vol. 95, pp. 604-616, 2003. 

  20. A. J. Elliott and M. A. Church, "A hierarchical model of approach and avoidance achievement motivation", J. of Person. and Soc. Psycho., Vol. 72, pp 218-232, 1997. 

  21. N. K. Kim, "Anaiysis of causal relation among dispositional variables, goal orientation, and learning strategy",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Korea, 2001. 

  22. P. R. Pintrich, D. A. F. Smith, T. Gartia and W. J. MacKeachie, "A manual for the use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MSLQ)", NCRIPTAL, 1991. 

  23. M. J. Strube, "An analysis of the self-handicapping scale", Basic and Appli. Soc. Psycho., Vol. 7, pp. 211-224, 1986. 

  24. K. G. Jreskog and D. Srbom, "LISREL 7 : A guide to the program and applications", Chicago: SPSS Pub, 1989. 

  25. K. G. Jreskog and D. Srbom, "LISREL- user's guide (3rd ed.)", Mooresville, IN: Scientific Software, Inc, 1984. 

  26. M. Bentler and D. G. Bonnet, "Significance tests and goodness of fit in the analysis of covariance structures", Psycho. Bull., Vol. 88, pp. 588-606, 1980. 

  27. P. M. Bentler, "Comparative fit indexes in structural models", Psycho. Bull., Vol. 107, pp 238-246, 1990. 

  28. J. H. Steiger, and J. M. Lind, "Statistically based tests for the number of common factor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Psychometric Society. Iowa City, IA, 1980. 

  29. D. Gefen, "Reflections on the dimensions of trust and trustworthiness among online customers", ACM Press,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