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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MS 표출형태별 운전자 주시시간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Driver's Visual Time-varying on the Message Disply Form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1 = no.57, 2013년, pp.163 - 169  

김명수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e urban traffic problems can be defined as general problems for smooth traffic flow including maintenance of mass transportation system according to suddenly increased population, traffic regulations for vehicles and pollution problem. As a method for solving traffic jams, one of the t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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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VMS의 표출형태에 따른 운전자의 시각행태 특성을 분석하여 교통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하고, VMS가 교통사고의 직접적인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지만 최소한의 운전자 집중력을 분산시키거나, 시야장애를 일으키는 등 운전자의 시각활동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래서 VMS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함으로서 보다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위한 방안으로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 이수범 등(2001)은 일반적인 교통상황에서 볼 수 있는 운전자의 운전행태를 분석하고 운전자의 인지반응시간을 도출하였다. 또한 도로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인지반응시간 범위를 제시함으로써 인지반응시간이 도로설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연구결과 신호교차로에서 황색등화 시 반응하는 운전자 인지반응시간은 전체의 85%가 1.
  • 본 연구에서는 VMS 표출 형태별 운전자 시각행태에 미치는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Talk-Eye를 활용한 실험에 앞서 운전자의 VMS에 대한 일반적인 의식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한 설문지 중 통계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95부의 유효설문을 분석하였다.
  • VMS 표출형태별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문자식’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이유는 표출 메시지에 대한 판독 용이성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VMS에 대한 전반적인 실외조사를 통하여 현재 활동되고 있는 VMS 형태별로 판독시간 분석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VMS에 대한 운전자의 시각 행태 특성을 분석하고 표출형태별 판독시간을 고려하여 VMS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 속도가 빠를수록 시력은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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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교통문제는 무엇인가?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사회적 발전이 급속하게 진행되고 도시화로 인하여 도시교통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도시교통문제란 인구의 급증에 따른 대량 수송 시스템의 정비, 차량의 통행규제 및 공해문제 등 원활한 소통을 위한 제반문제로 정의된다.
도시교통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사회적 발전이 급속하게 진행되고 도시화로 인하여 도시교통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도시교통문제란 인구의 급증에 따른 대량 수송 시스템의 정비, 차량의 통행규제 및 공해문제 등 원활한 소통을 위한 제반문제로 정의된다.
도로전광표지의 효과를 극대화 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도로전광표지(VMS)는 통행 중 운전자에게 각종 정보를 제공하여 도로교통의 원활한 소통과 안전을 도모하고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정보제공 수단으로 도로상에서 사용되고 있다. 최근 ITS 산업이 활성화되고 VMS의 기술적 요소가 발전하면서 보다 질적인 정보제공을 위하여 다양한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한정된 형태로 인하여 VMS의 효과를 극대화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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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oren, S., Porac, C., and Ward, L.M., Sensation and Perception, NY : Academic Press, 1979, pp. 372-375 

  2. Gang jong sil, 2002, "Highway tunnels in the driver behavior characteristic visual navigation" 

  3. Jun Chan Yong, 2005", Movie billboards on the driver's message on the characteristics of each study" 

  4. Kim Myung-Soo, A Study on Analysis of Driver's Visual Behavior on the VMS Message Display Form, 17th ITS World Congress, 2010 

  5. Korea Expressway Coporation, 1996, "The Effect Analysis for Advertisement Signs Along the Freeways on Drivers Behaviors and their Relationship with Traffic Accidents" 

  6. Lee Soo Beom, 2001", Human factors design, impact on roads" 

  7. MLTM, 1999, "Installation of variable message road guide research and establish management guidelines" 

  8. Shin Yong Kyun, 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Electric Signs and Driver's Visual Perception" 

  9. Son Seung Neo, 2004, "A Study on Significance Testing between Charateristics of Driver's Visual Cognition Behavior due to the VMS message display forms" 

  10. Wachtel, J., and Netherton, R., Safety and Environmental Design Consideration in the Use of Commercial Electronic Variable- Message Signage, 19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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