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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곡선반경에 따른 가변전광표지의 교통안전효과 분석
An Analysis of Safety Impacts of Variable Message Signage as Functions of Road Curve Radiu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5 = no.73, 2015년, pp.47 - 56  

이상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조혜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imate the impact of variable message signage (VMS) on traffic safety as a function of road curve radius using statistical methods. METHODS: In order to analyze the impact of VMS installations on traffic safety, travel speed, lateral distance, and geomet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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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MS 교통정보제공이 교통안전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구간의 traffic safety hazard zone을 선정하고 확률적으로 차량이 traffic safety hazard zone을 통과하는 빈도를 VMS 정보제공 전·후를 비교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각 차로별 차량통행패턴이 어떠한 확률분포를 따르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적합도 검정방법중 A-D test를 이용하여 각 차로별 데이터에 적합한 확률분포를 산정하였다. A-D test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분포는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 와이블 분포(Weibull distribution), 로그정규분포(lognormal distribution) 그리고 로지스틱분포(logistic distribution) 등이 있으며 A-D 통계량(A-D statistics)과 p-값을 기준으로 각 차선별 데이터에 적합한 확률분포를 산정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동식 VMS의 교통정보제공으로 인한 도로곡선반경별 차량주행특성의 변화를 차량통행속도 및 차선 내 차량운행패턴에 대한 현장조사와 통계적 검증을 통해 분석하여 도로곡선반경별 VMS의 교통안전 효과를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0 : Mean speeds and lateral distances between straight sections and curved sections are not different.
  • 각 검정에서 귀무가설(H0)은 ‘직선구간의 평균값과 곡선구간의 평균값의 차이가 없다’로 가설을 수립하였으며, 유의수준(α, significance level)을 0.05라고 했을 때 p값이 α보다 커야 귀무가설이 채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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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속적인 차량이용 증가로 인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지속적인 차량이용 증가로 인하여 발생하는 교통혼잡, 교통사고, 환경오염 등은 이미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 Social Overhead Capital) 건설예산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실정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가 주목받고 있다.
ITS의 목적은? 이러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 Social Overhead Capital) 건설예산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실정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가 주목받고 있다. ITS는 기존의 교통시설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교통분야에 적용하는 첨단기술로 본래의 목적 외에도 교통안전을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가변전광표지가 운영되는 곳은? , 2007). 이러한 이유로 고속도로, 일반국도 및 자동차전용도로에 많은 VMS가 설치되어 운영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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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nderson, T. W., and Darling, D. A., 1952. Asymptotic Theory of Certain 'Goodness of Fit'Criteria Based on Stochastic Processes, The Annals of Mathematical Statistics, Vol. 23, No. 2. 193-212. 

  2. Boyle, N. L., and Mannering, F., 2004. Impact of Traveler Advisory Systems on Driving Speed: Some New Eviden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Vol. 12. 57-72. 

  3. Erke, A., Sagberg, F., and Hagman, R., 2007. Effects of Route Guidance Variable Message Signs (VMS) on Driver Behaviour,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Vol. 10. 447-457. 

  4. Hong, S. P., Park, J. H., Oh, C., and Chang, M. S., 2007. Analysis of Driver's Responsive Behavior to Variable Message Signs Using In-Vehicle DGPS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5, No. 6. 111-120. 

  5. Jamson, H. A., and Merat, N., 2007. The Effectiveness of Safety Campaign VMS Messages-A Driving Simulator Investigation, Proceedings of the 4th International Driving Symposium on Human Factors in Driver Assessment, Training, and Vehicle Design, 459-465. 

  6. Kim, J. Y., Na, S. Y., Lee, S. J., and Kim, Y. H., 2014. A Study of Driver's Response to Variable Message Sign Using volutionary Game Theo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2, No. 5. 554-566. 

  7. Kum, K. J., Son, Y. T., Bae, D. M., and Son, S. N., 2005. A Study on significance Testing of Driver's Visual Behavior due to the VMS Message Display Forms on the Road,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 7, No. 4. 151-162. 

  8. Park, H. S., Lee, H. G., Chang, K. J., and Yoo, S. M., 2012. LDWS Performance Study Based on the Vehicle Type, Transactions of KSAE, Vol 20, No. 6. 39-45. 

  9. Rama, P., and Kulmala, R., 2000. Effects of Variable Message Signs for Slippery Road Conditions on Driving Speed and Headway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Vol. 3. 85-94. 

  10. Shin, H. J., Sung, K. M., and Heo, J. H., 2010. Derivation of Modified Anderson-Darling Test Statistics and Power Test for the Gumbel Distribution,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43, No. 9. 813-822. 

  11. Song, K. U., and Lee, E. E., 2005. An Evaluation of Speed Monitoring Display about Reducing Traffic Speed,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4, No. 1. 97-106. 

  12. Ulfarsson, F. G., Shankar, N. V., and Vu, P., 2005. The Effect of Variable Message and Speed Limit Signs on Mean Speeds and Speed Devi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ystems, Vol. 1, No. 1/2. 69-87. 

  13. Yan, X., and Wu, J., 2014. Effectiveness of Variable Message Signs on Driving Behavior Based on a Driving Simulation Experiment, Discrete Dynamics in Nature and Society, 10.1155/2014/20680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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