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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무인차량용 레이더 신호처리부 개발 및 성능 분석
Development and Performance Analysis of Radar Signal Processing for Autonomous Unmanned Ground Vehicle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6 no.4, 2013년, pp.514 - 522  

신승용 (LIG넥스원 ISR 연구센터) ,  최준혁 (LIG넥스원 ISR 연구센터) ,  박상현 (국방과학연구소) ,  염동진 (국방과학연구소) ,  김정렬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esent signal processing procedure and carry out performance analysis of FMCW(Frequency Modulation Continuous Wave) radar for Autonomous Unmanned Vehicle(AUV). In order to detect range profile and velocity of the unknown target, we must implement two step FFT(Fast Fourier Trans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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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음으로 본 논문에서 제시한 자율주행 무인차량용 레이더의 신호처리부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이동표적(차량)에 대한 시험결과에 대해 나타낸다. Fig.
  • FMCW 레이더는 송신 신호와 수신 신호의 곱을 이용한 방식을 바탕으로 표적에 대한 정보를 획득한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FMCW 레이더의 송신 신호와 수신 신호에 대해서 자세히 기술하도록 한다. FMCW 레이더의 송신 신호는 다음의 수식 (2)와 같이 표현한다.
  •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 무인차량에서 미 확인된 표적에 대한 거리, 속도 및 방위각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추출하기 위한 FMCW 레이더의 신호처리 구조와 절차에 대해 기술하였다. 자율주행 무인차량용 FMCW 레이더에 대한 고정표적과 이동표적의 실제 시험을 통해 레이더 신호처리기에 대한 절차를 검증 하였고 성능을 입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 무인차량용 FMCW 레이더의 디지털 신호 처리를 통해 정지 및 이동 표적을 탐지하여 표적 정보(거리, 속도, 방위각)를 추출하는 신호처리 절차를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몬 논문에서 제안한 FMCW 레이더 신호처리 절차를 적용한 신호처리기를 제작하여 실제 시험을 통한 성능 분석에 대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 본 절에서는 차량용 FMCW 레이더의 신호처리부에서 제안된 신호처리 절차를 이용하여 표적의 거리정보와 속도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시험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자율주행 무인차량용 FMCW 레이더의 시험을 하기 위한 환경은 W밴드의 주파수에서 200 MHz의 대역폭을 가진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차량용 FMCW 레이더란? 무인차량용 FMCW 레이더는 선형적으로 주파수가 변조된 송신 신호와 표적에 의해서 반사된 수신 신호의 주파수 차이를 이용하여 표적의 거리, 속도 및 방위각 정보를 추출하는 방식이다[3~5].
자율주행 무인차량이란 무엇인가? 자율주행 무인차량은 운전자의 조작 없이 스스로 주변의 외부환경을 인지하여 다른 차량이나 사람 등의 장애물을 감지하여, 장애물을 피해 자율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차량을 말한다. 자율주행 무인차량의 장애물을 감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FMCW 레이더는 외부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고 장애물 표적의 거리 및 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장비로서 차량용 충돌 방지 시스템과 일반 표적 탐지 시스템에서 활용 된다[1,2].
자율주행 무인차량의 충돌방지 시스템에 사용되는 각종 센서들이 갖는 제한점은 무엇이 있는가? 자율주행 무인차량의 충돌방지 시스템은 차량 근방에 존재하는 장애물을 인지하여 미연에 충돌을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초음파 및 카메라 그리고 레이저 센서 등이 대표적인 충돌 방지 시스템으로 사용되고 있다. 초음파 센서는 공기에 의한 감쇄가 크고 직진성이 나빠서 표적을 탐지하는데 있어서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으며, 카메라는 야간이나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또한 레이저 센서는 안개나 우천시 성능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다중 표적을 탐지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다. 이에 반해서 FMCW 레이더는 날씨와 주․야 상관이 없이 표적을 탐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차량용 충돌 방지 시스템에 사용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Rohling H., Meinecke M.,"Waveform Design Principles for Automotive Radar Systems", Radar, 2001 CI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roceedings, pp. 1-4 Oct., 2001. 

  2. W. Chang, L. Huan, L. Yubai, "A Practical FMCW Radar Signal Processing Method and Its System Implementation", in Int. Conf. ITS Telecomm., pp. 1195-1199, 2006. 

  3. Volker Winkler, "Range Doppler Detection for Automotive FMCW Radar", Proceedings of the 4th IEEE European Radar Conference, pp. 166-169, October, 2007. 

  4. 신승용, 박상현, "차량용 FMCW 레이더 신호처리 개발", 한국통신학회 추계 마이크로파 및 전파학술 대회, p. 41, 2012년. 

  5. 김민준, 천이환, 김주현, "Real FFT를 이용한 FMCW 레이더 신호처리", 한국해양 정보통신 학회논문지, 제11권 제12호, pp. 2227-2232, 2007년. 

  6. 오우진, 이종훈, "차량용 FMCW 레이더 신호처리부 개발 및 주행시험", 한국해양 정보통신 학회논문지, 제14권 제7호, pp. 1565-1571, 20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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