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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박항로 위험도 평가 시뮬레이터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hip's Passage Risk Assessment Simulator 원문보기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23 no.3, 2013년, pp.220 - 225  

김광일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정중식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  박계각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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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구 등 선박교통이 밀집된 구역에서 선박의 사고는 빈번하게 발생한다. 해양사고는 한번 발생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으므로, 철저한 해상교통관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실 해역의 통계적인 해상교통정보와 실시간 선박 통항분포를 바탕으로 항로 위험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자 한다. 항로 위험도 평가 시뮬레이터는 항로정보 입력부, 통항분포 분석부, 알고리즘 실행부로 구성하였다. 또한 완도해역의 해상교통정보를 시뮬레이터에 적용하여 항로의 정량적인 항로 위험도를 산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idents between ships occur frequently at the traffic congestion area. Once a maritime accidents occur, it is likely to end up with critical damaged accidents. This paper develop a simulator for assessing quantitative risk based on statical maritime traffic data and realtime traffic distribu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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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항로상 충돌 위험도 평가는 항로상 교통류를 바탕으로 산출되어지는 기하학적인 충돌빈도(Geometric Collision Candidates)를 기초로 하였다[2].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선행연구에 대한 보완으로 선박의 범퍼영역(Bumper Area)이론을 적용하여 교차해역에 대한 충분한 MDTC를 반영하고 VTS 데이터로부터 직접적인 입력이 가능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항로의 통계적인 해상교통정보와 실시간 선박 통항분포를 적용하여 정량적인 항로의 위험도 파악을 위한 시뮬레이터 개발에 그 의의가 있다. 또한 기존의 IWRAP에 의한 산출방법 중 Dij에 의한 선박 충돌반경을 Bumper 영역에 의한 MDTC를 적용하여 교차항로에서 적절한 위험도 평가방법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 Collision diameter)은 양 선박이 충돌시 이루어지는 반경을 나타낸다. 그림 3와 같이 선박을 직사각형으로 가정하여 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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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역의 정량적인 위험도 평가지수는 어떻게 이용되는가? 해역의 정량적인 위험도 평가지수는 해역의 객관적인 평가기준이 되므로, 통항수로의 적정 폭 및 만곡부 조절, 적정 속력 조절 등 항만수로를 설계 또는 변경하는데 중요한 지표를 제시한다[3].
기하학적 충돌빈도는 어떤 데이터를 바탕으로 산출되는가? 기하학적 충돌빈도는 통항량, 선속, 선박길이, 통항분포 등 통계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산출이 된다. 산출된 기하학적 충돌빈도는 충돌회피를 실패할 확률, 즉 인과확률 (Causation Factor)과의 곱으로 대상해역 충돌위험도를 계산할 수 있다[4,5].
항로정보 입력부 진행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항로정보 입력부는 시뮬레이터 실행을 위한 기본 데이터로서 항로의 경위도, 통계적인 선박 통항량, 평균속력, 평균 선박길이 및 폭, 관측기간이 입력된다. 입력되는 정보는 해역 통항류의 각 변침점(Waypoint)별로 작성하여 엑셀데이터파일을 불러들이는 형식으로 초기 데이터를 입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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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ALA-AISM, IALA Risk Management Tool for Port Ristricted Waterways Ed.2, IALA Recommendation O-134, May 2009. 

  2. Jutta Ylitalo, "Modelling Marine Accident Frequency", Alto University School of Scence and Technology Faculty of Information and Natural Science, Finland, 2010 

  3. J. S. Jeong, K. I. Kim, K. K. Park, "A quantitative collision probability analysis in port waterway",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2, no. 3, pp. 373-378, 2012. 

  4. K. I. Kim, J. S. Jeong, K. K. Park, "A study on development of maritime traffic assessment model",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2, no. 6, pp. 761-767p, 2012. 

  5. Fujii Y, Yamanouchi H, Mizuki N. "Some factors affecting the frequency of accidents in marine traffic.", Journal of Navigation, pp.239-247, 1974. 

  6. Macduff T. "The probability of vessel collisions.", Ocean Industry, pp.144-148, 1974. 

  7. J. D. Yun, "Theory and practice of Ship's handling ", Sejong, pp. 52-67, 2013. 

  8. Fuji J., Tanaka K., "Traffic capacity", The journal of Navigation, vol 24, pp.543-552, 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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