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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산항내 선박통항 안전성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vessel traffic safety assessment of Busan Harbor 원문보기

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53 no.4, 2017년, pp.423 - 429  

김원욱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운영팀) ,  김대희 ((주)삼우이머션) ,  김석재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교육운영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vigoration plan of the marine tourism, Busan City has the plan to operate the cruise ship inside of the harbor, but the area has narrow water way with heavy traffic. As a result it is requested to evaluate the safety for the preparation of actual navigation. In this study, the Ship Handling Si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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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부산항내는 항로가 좁고, 많은 어선 및 소형 선박의 통항으로 해상교통이 아주 혼잡한 수역으로 안전한 통항을 위해서는 해상교통 안전성 평가가 필요하다. 이러한 안전성 평가는 부산항 및 부산항 신항의 경우 해상교통안전진단과 논문을 통해 선박조종시뮬레이션과 해상교통혼잡도 검토 (Yon et al., 2007; Yoo et al., 2013; Kang et al., 2017)가 있었지만 부산항내에 대한 연구 논문은 거의 없어 이 연구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내 유람선을 취항과 관련한 운항 안전성 평가를 수행하기 위해 해사안전법의 해상교통안전진단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통항 안전성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추가로 해상교통위험성 평가시스템을 활용하여 위험도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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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선박의 통항 및 접․이안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입력한 방법은? 선박의 통항 및 접․이안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수로, 항로표지시설, 통항제어 등 항만시스템과 조류, 바람, 시계 등 환경요인, 교통량과 통항방식 등 통항조건, 선박의 신뢰성 및 조종자의 인적요인 등을 들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 항만시스템과 통항조건 등의 현황을 조사하여 반영하였으며, 환경조건은 부산항 입항 및 출항 조건에 따라 입력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선박조종시뮬레이션에서 사용된 장비는 Transas사의 NTPro 5000이고, 유람선 모델의 제원은 배수톤수 310.
부산항에 해상교통 안전성 평가가 필요한 이유는?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부산시는 부산항 주변에 다양한 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부산항내는 항로가 좁고, 많은 어선 및 소형 선박의 통항으로 해상교통이 아주 혼잡한 수역으로 안전한 통항을 위해서는 해상교통 안전성 평가가 필요하다. 이러한 안전성 평가는 부산항 및 부산항 신항의 경우 해상교통안전진단과 논문을 통해 선박조종시뮬레이션과 해상교통혼잡도 검토 (Yon et al.
근접도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근접도 평가는 위험이 예상되는 기준점 또는 기준선에 대해 최근접거리를 측정하고, 이들 거리에 대한 확률분포를 구하여 평가 대상지점을 벗어날 확률을 구한다. 여기서 최근접거리의 확률분포를 정규분포라 가정하면, 이 정규분포함수의 확률변수에서 기준에 해당하는 값 ξ(=μ/σ) 을 구하고, 침범확률 P를 식 (1)로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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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rimura, N, Yamada K, Watanabe K, Shiota N and Ohtani K. 1988. A Study on Man-machine System in Vessel Traffic Flow. Ship's Research 25(3), 55-71(in Japanese). 

  2. Kang WS, Song TH, Kim YD and Park YS. 2017. A Study on Seasonal Variation in Marine Traffic Congestion on Major Port and Coastal Rout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23(1), 1-8. 

  3. Kijima K and Furukawa Y. 2003. Automatic collision avoidance system using the concept of blocking area. Proc. of IFAC Conf. on Manoeuvring and Control of Marine Craft, Girona, Spain, 262-267. 

  4. Kim WO, Kang SJ, Youn DG, Bae JY and Kim CJ. 2017. A Study on the Coastal Navigation Safety by Navigational Risk Assessment Model. Th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9(1), 201-207. 

  5. Kobayashi H and Endoh M. 1976. Analysis of Collision Avoiding Action of Ship. Journal of Japanese Navigation Research No. 55, 101-109(in Japanese). 

  6. Elzinga T and Bogaerts MP. 1984. A Simulator Study for LNG Transport by Gas Carriers to Eemshaven, the Netherlands. MARSIM 84, 254. 

  7. Wang N. 2010. An Intelligent Spatial Collision risk Based on the Quaternion Ship Domain. The Journal of Navigation 63, 733-749. 

  8. Yoon DY, Yun JH and Lee CK. 2007. A Study oh the Method of Conducting a Large Container Vessel Safety to the Newly Built Container Pier to get alongside on Busan Harbour, 2007,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13(2), 147-153. 

  9. Yoo SR, Jeong CY, Kim CS, Park SH and Jeong JY. 2013. A Study Evaluation of Marine Traffic Congestion based on Survey Research in Major P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19(5), 483-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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