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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0km/h급 고속철도 계측데이터 통합 모니터링 미들웨어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Integrated Monitoring Middleware System for 400km/h High Speed Railway Measurement Data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3 no.6, 2013년, pp.61 - 68  

황경훈 ((주)승화프리텍) ,  나준수 ((주)승화프리텍) ,  송병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초고층장대교량학과) ,  양옥렬 (혜전대학교 보건의료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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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동력분산식 차세대고속열차가 최고속도 400km/h 이상으로 개발됨에 따라 차량의 최고속도 시험에 대비하여 호남고속철도 건설구간에서 인프라시스템 기술개발이 필요하여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현재 호남고속철도 건설구간 중 28km 구간에서 400km/h급 고속철도 인프라를 구축하였다. 또한 계측장비의 설치 및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하여 선로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보다 포괄적이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통합모니터링의 요구사항과 향후 연구방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eds for a new technologies of infrastructure systems arose, following the development of next generation EMU(Electric Multiple Unit) train with maximum speed over 400km/h. For high-speed operation tests of the new EMU, a high-speed railway infrastructure test-bed was constructed in a 28km long s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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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호남고속철도의 선형 및 운행하게 될 차량인 HEM U-430x의 차량성능 등을 고려한 최적의 400km/h 운행구간 선정 및 각종 연구 성과물의 현장설치를 위한 계획 수립하였다. 이 수립에는 국토해양부, 철도시설공단, 철도공사, 건설기관 등이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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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남고속철도 선로구축물은 최고속도가 몇km/h로 설계되었는가? 호남고속철도 선로구축물(궤도, 노반, 교량)은 최고 속도 350km/h로 설계, 시공된 노선이다. 호남고속철도 구간에 대하여 350km/h 이상으로의 속도향상에 따른 인프라에 대한 영향검토와 보강이 필요한 주요 요구사항에 대하여 일부 선행 연구과제를 통해 일부 이론적 검토, 해외 기준준용, 사례분석 및 시험자료를 통해 검토되었다.
TPS분석이란? 여기서 TPS(Train Performance Simulation) 분석은 한 편성의 열차가 일정한 선로구간을 주행하는데 따른 시각별 위치, 속도, 전력소비 등의 제반 성능을 분석하는 과정으로 400km/h 운행이 가능한 구간을 판별하기 위하여 차세대 고속철도 기술개발사업으로 개발되는 HEMU-430x와 호남고속철도 노선조건을 바탕으로 TPS분석이 이루어졌다.
전차선로가 최고시속 400km/h 운행에 적합한 새로운 고속 전차선로 시스템을 개발하여야 하는 이유는? 운영속도가 400km/h 정도의 고속으로 증가하게 되면 전차선 진동과 파동전파반사가 격렬히 일어나고 공력이 집전성능에 의한 미치는 영향이 증대되어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곤란하며, 장시간 고속으로 운영 하게 되면 전차선로 부품 등이 조기에 파손될 것으로 예상되어 고속 철도의 안전 운영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최고시속 400km/h 운행에 적합한 새로운 고속 전차선로 시스템을 개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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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Yang Ok-Yul, et., 'Development of large-scaled integrated measurement database middleware on 400km/h speed', 4th WCSE2013, 3-4th, November, 2013. 

  2. Yang Ok-Yul, et., 'A Study of Integrated Monitoring System for High-Speed Railway Infrastructure Test-bed.', 8th ICCCT2013, 14-16th, September, 2013. 

  3. Darmstadter, J. 'High-Speed Rail Passions California is planning the construction of a high-speed rail link between San Francisco and Los Angeles, but transforming the Northeast Amtrak Corridor into the first US test case for high-speed rail may be a smarter option', RESOURCES-WASHINGTON DC-, Vol. No.181, RESOURCES FOR THE FUTURE, 2012. 

  4. Hyoung-Hoon Kim, 'Comparison of design characteristics on highspeed trains in korea and germany : with focus on KTX and ICE', Dept. of Railroad Culture, Design & Technology, Graduated School of Railroad Culture &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Technology. 

  5. Yang Jun, 'Chinese Sustainable Development and Prospects of High-speed Railway', Dept. of Civil and Environment Engineering Railway Structure & Track, Graduate School of Paichai University, 2009. 

  6. High-Speech Rail, Federal Railroad Administration Retrieved 2007-05-02. 

  7. The Line, HSL-Zuid, Retrived on 2009-07-05. 

  8. Type N700 bullet train goes services. The Japan Times Online, July 2, 2007, Retrieved. 

  9. Great Speed Off The Central ; Empire State Express Engine Travels at the Rate of 112 1-2 Miles and Hour, Retreived 2007-12-13. 

  10. C.Mellet, 'High speed train noise emission',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93, p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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