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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다중지능이론 기반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s Using Presidential Archives Based on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원문보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13 no.3, 2013년, pp.99 - 125  

김건 (전북대학교 학술연구) ,  김태영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대학원) ,  배삼열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대학원) ,  이은진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대학원) ,  김용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문화융복합 아카이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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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중지능이론과 자원기반학습이론을 기반으로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하여, 아동 청소년의 다중지능 발달을 위한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방법으로 국내외 대통령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문헌조사 분석 및 담당자 면담을 시행하였다. 이를 통해 미국과 국내의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을 다중지능영역측면에서 비교 분석을 통하여 다양한 다중지능영역을 만족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구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기대효과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는 학습자의 학업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으며 둘째로는 대통령기록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활용도를 증진시킬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n education program using presidential archives to develop the multiple intelligence of children and the youth based on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and the resource-based learning theory. To accomplish this, we performed a literature review and interviews with an archivis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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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중지능영역 발달에 초점을 맞추어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아동·청소년의 다중지능 발달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 위에서 살펴본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다양한 연구들에 있어서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중지능이론과 더불어 자원기반학습이론을 적용하여 교육프로그램을 연구한 사례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교육학 분야에서 새로운 이론으로써 주목받고 있는 다중지능이론과 자원기반학습이론을 결합하여 실질적이면서 구체적인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과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교육프로그램의 다중지능영역 발달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한 사례조사로서 미국의 13개 대통령기록관과 국내 대통령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을 다중지능영역별로 비교·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적인 측면에서는 다중지능이론을, 기록관리학적 측면에서는 자원기반학습 이론을 기반으로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하여 다중지능 발달을 위한 대통령기록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한현진, 이수상 2008, 147). 즉, 연구의 이론적 바탕은 다중지능이론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이를 실제 교육프로그램에 적용시키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자원 기반학습을 적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청소년의 다중지능영역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원기반학습의 Big 6 모형을 적용한 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이론적 기반을 통하여 기존의 교육프로그램을 보다 개선 및 발전시킨 아동·청소년의 다중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 이러한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원기반학습 모델의 하나인 Big 6 모형을 교육프로그램 개발방법으로 적용하여, 대통령기록관의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하여 이용자들에게 교육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자원기반학습은 특정 주제에 대해 학습자 스스로 조사하고 발표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능력과 자원활용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한현진과 이수상(2008)은 다양한 이용자 계층에 특화된 기록정보서비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여러 이용자 중에서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자원기반학습 이론을 적용하였다. 이론을 토대로 기록-자원기반학습의 모형을 설계하고 이에 대한 수업모형을 제안하여 실제 교육환경에서 기록물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직접 적용해봄으로써 그 효과에 대해 연구하였다. 이진영(2012)은 대통령기록물을 이용자가 직접 분석하여 맥락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회적 관점을 인지할 수 있는 기록자원기반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피력하면서, 기록자원에 기반을 둔 대통령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 모형 개발에 필요한 세부 구성요소와 구체적인 교육프로그램 운영방안을 제안하였다.
  • 이러한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원기반학습 모델의 하나인 Big 6 모형을 교육프로그램 개발방법으로 적용하여, 대통령기록관의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하여 이용자들에게 교육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자원기반학습은 특정 주제에 대해 학습자 스스로 조사하고 발표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능력과 자원활용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관련하여 조혜령과 김정겸(2006)은 학습자들이 스스로 학습자원을 선정하여 학습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서 교사 중심의 전통적 학습보다 학습에 대한 흥미가 향상되었고, 학습 성취도 역시 향상되었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기도 했다.

가설 설정

  • 각 조들은 네 가지의 교육프로그램 유형(토론하기, 뉴스 만들기, 신문 만들기, 역할극) 중 하나의 프로그램 선택하여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1) 이 때 조들이 각기 다른 프로그램들을 선택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모두 같은 유형의 프로그램만을 선택하게 된다면 다른 조와 자신을 비교하면서 비교적 잘하지 못한 구성원은 상대적인 박탈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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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원기반학습은 어떤 장점이 있는 교육방법인가? 기록관리학적 측면에서 고려하게 될 자원기반학습은 특별히 설계된 학습자원과 상호작용 적인 매체와 공학기술을 통합함으로써, 교육상황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증진하기 위한 일련의 통합된 전략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백 영균 외 2010). 이러한 교육방법은 학습자가 전자자원, 비 전자자원, 인적 자원 등 모든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교육 활동의 중심으로 이끄는 교육방법이다.
다중지능은 어떤 지능들을 말하는가? 교육적인 측면에서 고려해야할 다중지능은 Gardner가 제안한 것으로 언어적, 논리-수학적, 음악적, 공간적, 신체-운동적, 자연친화, 인간친화, 자기성찰 지능을 말한다. 윤은경(2012)은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을 구성하는 여덟 가지 지능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기록물관리의 흐름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국내의 정치사회적 변화와 기록물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대되면서 기록물관리의 흐름은 수집과 보존의 관점에서 대국민 서비스를 통하여 국민 모두가 쉽게 접근하면서 이를 활용하기 위한 관점으로 변화하고 있다. 즉, 기록물에 대한 관리와 보존을 기반으로 하는 이용 및 서비스로 옮겨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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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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