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17 no.2, 2017년, pp.101 - 128
김은실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대학원) , 오효정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의료정보융합연구소) , 최민정 (전북대학교 문화융복합아카이빙연구소) , 김용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문화융복합아카이빙연구)
This study proposed an educational program using presidential records to develop the self-esteem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n accordance with the vision of the Presidential Archives-including political, economic, historical, and cultural aspects-to activate programs for the underpriv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통령기록물이 지니는 다른 기록물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대통령기록관이 소장하고 있는 대통령기록물은 대통령의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대통령, 대통령의 보좌기관, 자문기관 및 경호업무를 시행하는 기관과 대통령직인수기관이 생산, 접수하여 보유하고 있는 기록물 및 물품을 말한다. 이런 대통령기록물은 다른 기록물과는 달리 국정의 중심에서 안보, 국방, 외교, 교육 등 거의 모든 부분에 영향력을 끼치며 우리사회의 정치, 경제 등 사회 체제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사고를 형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김솔, 2013). 그러나 현재 대통령기록관에서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 및 교육 프로그램은 초․중학생의 정규교육 과정을 중점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측면에서 미흡하며, 단발적이고 단순한 형태의 프로그램 위주로 시행되고 있어 기관의 특성을 반영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이진영, 2012). | |
단일민족을 중심으로 한 주입식 교육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선입견으로 인해서 어떠한 문제점이 발생됩니까? | 이러한 현황에도 불구하고 단일민족을 중심으로 한 주입식 교육으로 인해 한국 사회는 혈연을 중요시 여기며 타 문화에 대해 배타적인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선입견은 무의식적으로 다문화가정 전체에 대한 차별로 다가오며, 이와 같은 분위기 안에서 다문화 가정은 일반 가정에 비해 서로 다른 문화와 생활습관 등 극복해야 할 문제들을 안고 시작한다. 또한 열악한 환경에서 직면하는 문화적 충격 및 갈등, 경제적 문제, 교육문제, 언어와 문화 차이, 사회적 편견 등에 대한 어려움이 동반된다. 특히 2세들인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이중 언어, 인종, 민족, 문화적 측면에서의 자신의 정체성에서 혼란을 느끼며 이는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과는 다르다’라는 인식을 가지게 된다. 이로 인하여 자아존중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며, 자아정체성 혼란에 따라 사회적 적응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결국,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겪는 어려움들은 자아정체성과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며, 그 결과 자아존중감 하락으로 인한 학교 부적응 현상과 따돌림 등의 문제로 이어지며 사회 부적응의 문제로까지 이어진다. | |
대통령기록물이란 무엇입니까? | 대통령기록관이 소장하고 있는 대통령기록물은 대통령의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대통령, 대통령의 보좌기관, 자문기관 및 경호업무를 시행하는 기관과 대통령직인수기관이 생산, 접수하여 보유하고 있는 기록물 및 물품을 말한다. 이런 대통령기록물은 다른 기록물과는 달리 국정의 중심에서 안보, 국방, 외교, 교육 등 거의 모든 부분에 영향력을 끼치며 우리사회의 정치, 경제 등 사회 체제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사고를 형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김솔, 2013). |
구향숙 (2013).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한국지역사회복지학, 45(1), 83-112.(Goo, Hyang-Suk (2013). The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Enhancement Program for Multicultural Families' Adolescents. Journal of community welfare, 45(1), 83-112.)
김건, 김태영, 배삼열, 이은진, 김용 (2013).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다중지능이론 기반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3(3), 99-125.(Kim, Geon, Kim, Tae-Young, Bae, sam-Yeol, Lee, Eun-jin, & Kim, Young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s Using Presidential Archives Based on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3(3), 99-125.)
김순규 (2012). 다문화가족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학회지, 19(6), 109-128.(Kim, Soon-Gyu (2012). A Study on Influencing Factors on Self-esteem of Multi-Cultural Families Children in Korea.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6), 109-128.)
김연례, 홍현진 (2007). 학교도서관 중심의 정보활용능력 교육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3), 3-32.(Kim, Yeon-Rye & Hong, Hyun-Jin (2007). A Study on the Acceptance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for School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3), 3-32.)
박상철, 윤희원, 조영달 (2007).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연구. 교육연구와 실천, 71(1), 1-60.(Park, Sang-Cheol, Yeon, Hee-Won, & Jo, Young-Dal (2007). A Study on the Education Status of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 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71(1), 1-60.)
박옥임, 황정주, 문희 (2010). 다문화가족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교사의 인식. 한국농업교육학회, 42(3), 139-155.(Park, Ok-Im, Hwang, Jeong-Ju, & Moon, Hee (2010). A Study on the Teachers' Recognition of Multicultural Family Students' Self esteem and School Life Adjustment.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42(3), 139-155.)
백미숙 (2010).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Baek, Mi-Suk (2010).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on Self-Esteem of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신혜정 (2007).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정체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Shin, Hye-Jung (2007). A Study on Factors that Affect the Ego-identity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심갑용, 임지훈, 박종옥, 송나라, 장효정, 김용 (2015).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유비쿼터스 기반의 교육서비스 모형 개발.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5(1), 127-155.(Shim, Gab-Yong, Lim, Ji-Hoon, Park, Jong-Ok, Song, Na-Ra, Jang, Hyo-Jeong, & Kim, Yong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Service Models Using Presidential Archives based on Ubiquitous Technolog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5(1), 127-155.)
유현상 (2015). 학습부진아를 위한 로봇활용 STEAM 교육이 과학흥미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 대학원, 융합인재교육 전공.(Yoo, Hyun-Sang (2015). Effect of STEAM Educatuin usig Robot for Learning Underachievers on Interest toward Science and Self-efficacy.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STEAM Graduate School of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윤경희, 양문승 (2015).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비행위성 요인이 비행경험 및 피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찰연구학회, 14(2), 313-338.(Yun, Gyeong-Hui & Yang, Mun-Sung (2015). A Study on Influencing to Prediction Risk Factors of the Delinquency Experience on Juvenile of Multicultura. Korean Police Studies Association, 14(2), 313-338.)
이광성 (2012). 다문화가정자녀의 자아존중감이 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과교육학회, 44(1), 91-107.(Lee, Kwang-Sung (2012). The Influence of Self-Esteem of Multicultural Family's Children on Social Adjustment. Association Of Social Education In Korea, 44(1), 91-107.)
이상호, 김대군, 박균열 (2015). 다문화가정 자녀의 사회적응력 함양에 관한 연구. 한국윤리교육학회, 36(1), 239-258.(Lee, Sang-Ho, Kim, Dae-Gun, & Park, Gyun-Yeol (2015). A Study on the Cultivation of Social Adaptability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The Korean Ethics Education Association, 36(1), 239-258.)
이은진 (2015).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청소년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Lee, Eun-Jin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s for Leadership Improvement of Teenagers Using Presidential Archives. master's thesis. Archives & Record Management The Graduate School Chonbuk National University.)
이정은, 강주연, 김은실, 김용 (2017). 대학생의 기록관 인식현황 및 이용 활성화 방안 연구. 기록학연구, 51(1), 133-173.(Lee, Jung-Eun, Gang, Ju-Yeon, Kim, Eun-Sil, & Kim, Young (2017). A Study on a Method to Use Activation and Awareness on Archives of University Student. Korean Society of Archival studies, 51(1), 133-173.)
이진영 (2012). 기록자원에 기반한 대통령기록관의 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Lee, Jin-Young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 Model for Presidential Libraries Based on Archival Resources. master's thesis. Major in Archives & Records Management The Graduate School of Policy Science Ewha Womans University.)
이혜원, 이해영 (2015). 기록관 견학 프로그램 - 대통령기록관을 사례로.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5(3), 219-245.(Lee, Hye-Won & Rieh, Hae-Young (2015). Tour Program in Archives: Case Study for the Presidential Archiv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5(3), 219-245.)
장효정, 송나라, 최효영, 김용 (2015). 집단탐구(GI) 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한 대통령 기록관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6(3), 51-81.(Jang, Hyo-Jeong, Song, Na-Ra, Choi, Hyo-Young, & Kim-Yong (2015). A Study on Development of Experience Education Model Based on GI Cooperative Learning in the Presidential Archiv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6(3), 51-81.)
정익중 (2007).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의 발달궤적과 예측요인. 한국청소년연구, 18(3), 127-166.(Jeong, Ick-Joong (2007).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Adolescent Self-Esteem and Their Predictors. Studies on Korean Youth, 18(3), 127-166.)
조혜령, 김정겸 (2006). 학습자원을 기반으로 한 자원기반학습의 효과 연구. 한국교육논단, 5(2), 61-81.(Cho, Hye-Rung & Kim, Jeong-kyum (2006). The Effect of Resource-Based Learning Using Learning-Resource.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5(2), 61-81.)
지은숙 (2007).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 특수학급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Ji, Eun-Suk (2007). The effect of a self-esteem, promotion program on the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of students n elementary special classes.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황미진 (2010).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동에 관한 해석학적 연구: 자아평가, 자아존중감 발달요인, 특성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전공.(Hwang, Mi-Jin (2010). An Hermeneutical Study on Children with High Self-Esteem: Focusingon Their Self-evaluation, Self-esteem Development Factors and Traits. master's thesis. Major in Elementary Counseli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NARA (2015). FY 2017 Annual Performance Plan and FY 2015 Annual Performance Report. P. 15.
Dwight D. Eisenhower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eisenhower.archives.go/
Franklin D. Roosevelt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fdrlibrary.marist.edu/
George H. W. Bush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bush41.org/
George W. Bush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georgewbushlibrary.smu.edu/
Gerald R. Ford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fordlibrarymuseum.gov/
Harry S. Truman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trumanlibrary.org/
Herbert Hoover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hoover.archives.gov/
Jimmy Carter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jimmycarterlibrary.gov/
John F. Kennedy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jfklibrary.org/
Lyndon B. Johnson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lbjlibrary.org/
National Archives and Records Administration.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archives.gov/
Richard Nixon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nixonlibrary.gov/
Ronald Reagan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reagan.utexas.edu/
William J. Clinton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clintonlibrary.gov/
교육부 홈페이지. 검색일자: 2016. 3. 14. http://www.moe.go.kr
대통령기록관. 검색일자: 2017. 2. 1. http://www.pa.go.kr
대통령기록관 대통령기록학교. 검색일자: 2017. 2. 1. http://www.pa.go.kr/school/index.jsp
통계청 홈페이지. 검색일자: 2016. 3. 20.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법률 제100009호).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