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s Using the Presidential Archives for the Improvement of the Self-Esteem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원문보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17 no.2, 2017년, pp.101 - 128  

김은실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대학원) ,  오효정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의료정보융합연구소) ,  최민정 (전북대학교 문화융복합아카이빙연구소) ,  김용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문화융복합아카이빙연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소외계층을 위한 프로그램 활성화를 하고자 하는 대통령기록관 비전에 따라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하여 정보 사회소외계층인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방법으로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존중감 증진에 대한 문헌조사 및 국내외 대통령기록관의 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였고, 다문화가정 자녀를 지도한 경험이 있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을 하였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구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d an educational program using presidential records to develop the self-esteem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n accordance with the vision of the Presidential Archives-including political, economic, historical, and cultural aspects-to activate programs for the underpriv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미국대통령기록관의 교육 프로그램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총 4개의 대통령기록관을 선정하여 살펴보았다. 선정기관은 <표 3>을 기반으로 하여 이용현황이 가장 활성화가 된 대통령기록관으로 프로그램참가자, 전시/박물관 방문자, 온라인 방문의 수의 합이 가장 높은 순위인 트루먼, 케네디, 존슨, 레이건 대통령기록관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조사를 하였다.
  • 본 연구는 대국민서비스라는 대통령기록관의 취지에 알맞게 보다 다양한 이용자층을 위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대통령기록관의 기록물을 활용하여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도움을 줄 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대통령기록관에서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하여 소외계층인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제안으로 이용자인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아존중감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교육프로그램의 기본 구성요소인 인적요소, 물리적 요소, 콘텐츠요소로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각각의 구성요소는 <그림 1>과 같으며, 이 구성요소들을 기반으로 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층을 세분화하여 정보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제안으로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하여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목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다음의 세 가지 측면에서 의의를 지닌다.
  • 그러나 대통령기록관에서 진행되는 교육 프로그램은 초․중학생의 정규교육과정을 중점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측면에서 미흡하다고 한 실정이며(이은진, 2015) 이는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하는 대통령기록관의 비전과 조금 다른 현실로 사회․정보 소외계층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필요성 하에, 본 연구에서는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하여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향상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소외계층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활성화를 하고자하는 대통령기록관의 비전에 알맞게 정치․경제․역사․사회․문화적인 측면을 포함하여 우리나라의 사회체제 전반에 대한 기본적 사고 형성 도움이 되는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하여 사회, 정보 소외계층인 다문화가정 자녀들에게 다양한 나라와 문화가 공존하며 상호작용한다는 사실과 사회소속감,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들 제시하고자한다.
  • 위의 선행연구들을 종합하여 살펴보면,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이 연구되고 있으나 정보 소외계층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자아존중감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하여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및 제안하고자 한다.
  • 인적요소는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으로 구성되고 크게 이용자이자 학습자인 다문화가정 자녀, 기록물 및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공하는 기록연구사,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교사로 구성된다. 이용자는 피부색, 언어발달의 지체, 경제적 요인, 특히 이중문화로 문화적 차이와 사회적 있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단지, 언어, 사회 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초점을 두지 않고 스스로의 자생능력과 적응능력 신장에 초점을 맞춰 자아존중감 증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기록연구사는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주체로서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 다양한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에 활용되는 기록, 교육 콘텐츠 제안과 개발에 노력해야 한다.
  •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함으로서 사회적 관계에서 자기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과 평가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역할극, 그룹 활동, 발표 등의 활동을 활용하였다. 특히 자아존중감 형성 요인 중 문화적 요인에 따라 본인의 정체성과 소속감, 문화적응 스트레스라는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특성에 따라 대한민국 국민이라는 소속감과 자신의 뿌리인 어머니 또는 아버지의 나라와 문화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통령기록물이 지니는 다른 기록물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대통령기록관이 소장하고 있는 대통령기록물은 대통령의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대통령, 대통령의 보좌기관, 자문기관 및 경호업무를 시행하는 기관과 대통령직인수기관이 생산, 접수하여 보유하고 있는 기록물 및 물품을 말한다. 이런 대통령기록물은 다른 기록물과는 달리 국정의 중심에서 안보, 국방, 외교, 교육 등 거의 모든 부분에 영향력을 끼치며 우리사회의 정치, 경제 등 사회 체제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사고를 형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김솔, 2013). 그러나 현재 대통령기록관에서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 및 교육 프로그램은 초․중학생의 정규교육 과정을 중점으로 구성되어 있어 다양한 학습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측면에서 미흡하며, 단발적이고 단순한 형태의 프로그램 위주로 시행되고 있어 기관의 특성을 반영한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이진영, 2012).
단일민족을 중심으로 한 주입식 교육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선입견으로 인해서 어떠한 문제점이 발생됩니까? 이러한 현황에도 불구하고 단일민족을 중심으로 한 주입식 교육으로 인해 한국 사회는 혈연을 중요시 여기며 타 문화에 대해 배타적인 경향이 강하다. 이러한 선입견은 무의식적으로 다문화가정 전체에 대한 차별로 다가오며, 이와 같은 분위기 안에서 다문화 가정은 일반 가정에 비해 서로 다른 문화와 생활습관 등 극복해야 할 문제들을 안고 시작한다. 또한 열악한 환경에서 직면하는 문화적 충격 및 갈등, 경제적 문제, 교육문제, 언어와 문화 차이, 사회적 편견 등에 대한 어려움이 동반된다. 특히 2세들인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이중 언어, 인종, 민족, 문화적 측면에서의 자신의 정체성에서 혼란을 느끼며 이는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과는 다르다’라는 인식을 가지게 된다. 이로 인하여 자아존중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며, 자아정체성 혼란에 따라 사회적 적응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결국,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겪는 어려움들은 자아정체성과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주며, 그 결과 자아존중감 하락으로 인한 학교 부적응 현상과 따돌림 등의 문제로 이어지며 사회 부적응의 문제로까지 이어진다.
대통령기록물이란 무엇입니까? 대통령기록관이 소장하고 있는 대통령기록물은 대통령의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대통령, 대통령의 보좌기관, 자문기관 및 경호업무를 시행하는 기관과 대통령직인수기관이 생산, 접수하여 보유하고 있는 기록물 및 물품을 말한다. 이런 대통령기록물은 다른 기록물과는 달리 국정의 중심에서 안보, 국방, 외교, 교육 등 거의 모든 부분에 영향력을 끼치며 우리사회의 정치, 경제 등 사회 체제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사고를 형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김솔,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구향숙 (2013).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한국지역사회복지학, 45(1), 83-112.(Goo, Hyang-Suk (2013). The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Enhancement Program for Multicultural Families' Adolescents. Journal of community welfare, 45(1), 83-112.) 

  2. 김건, 김태영, 배삼열, 이은진, 김용 (2013).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다중지능이론 기반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3(3), 99-125.(Kim, Geon, Kim, Tae-Young, Bae, sam-Yeol, Lee, Eun-jin, & Kim, Young (201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s Using Presidential Archives Based on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3(3), 99-125.) 

  3. 김솔 (2013). 대통령기록물 온라인 콘텐츠의 초등교육 활용방안.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3(1), 59-79.(Kim, Sol (2013). Application of Online Contents of Presidential Archives in Elementary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3(1), 59-79.) 

  4. 김순규 (2012). 다문화가족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학회지, 19(6), 109-128.(Kim, Soon-Gyu (2012). A Study on Influencing Factors on Self-esteem of Multi-Cultural Families Children in Korea.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6), 109-128.) 

  5. 김연례, 홍현진 (2007). 학교도서관 중심의 정보활용능력 교육 수용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3), 3-32.(Kim, Yeon-Rye & Hong, Hyun-Jin (2007). A Study on the Acceptance of Information Literacy Instruction for School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3), 3-32.) 

  6. 김지현 (2013). 대통령기록관의 검색, 열람 및 연구지원 서비스에 관한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3(2), 201-225.(Kim, Ji-Hyun (2013). A Study on Research Services of Presidential Archiv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3(2), 201-225.) 

  7. 박상철, 윤희원, 조영달 (2007).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연구. 교육연구와 실천, 71(1), 1-60.(Park, Sang-Cheol, Yeon, Hee-Won, & Jo, Young-Dal (2007). A Study on the Education Status of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 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71(1), 1-60.) 

  8. 박옥임, 황정주, 문희 (2010). 다문화가족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교사의 인식. 한국농업교육학회, 42(3), 139-155.(Park, Ok-Im, Hwang, Jeong-Ju, & Moon, Hee (2010). A Study on the Teachers' Recognition of Multicultural Family Students' Self esteem and School Life Adjustment.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42(3), 139-155.) 

  9. 백미숙 (2010).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Baek, Mi-Suk (2010).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on Self-Esteem of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doctoral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10. 신혜정 (2007).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정체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Shin, Hye-Jung (2007). A Study on Factors that Affect the Ego-identity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11. 심갑용, 임지훈, 박종옥, 송나라, 장효정, 김용 (2015).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유비쿼터스 기반의 교육서비스 모형 개발.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5(1), 127-155.(Shim, Gab-Yong, Lim, Ji-Hoon, Park, Jong-Ok, Song, Na-Ra, Jang, Hyo-Jeong, & Kim, Yong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Service Models Using Presidential Archives based on Ubiquitous Technolog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5(1), 127-155.) 

  12. 유현상 (2015). 학습부진아를 위한 로봇활용 STEAM 교육이 과학흥미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 대학원, 융합인재교육 전공.(Yoo, Hyun-Sang (2015). Effect of STEAM Educatuin usig Robot for Learning Underachievers on Interest toward Science and Self-efficacy.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STEAM Graduate School of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3. 윤경희, 양문승 (2015).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비행위성 요인이 비행경험 및 피해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찰연구학회, 14(2), 313-338.(Yun, Gyeong-Hui & Yang, Mun-Sung (2015). A Study on Influencing to Prediction Risk Factors of the Delinquency Experience on Juvenile of Multicultura. Korean Police Studies Association, 14(2), 313-338.) 

  14. 이광성 (2012). 다문화가정자녀의 자아존중감이 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과교육학회, 44(1), 91-107.(Lee, Kwang-Sung (2012). The Influence of Self-Esteem of Multicultural Family's Children on Social Adjustment. Association Of Social Education In Korea, 44(1), 91-107.) 

  15. 이상호, 김대군, 박균열 (2015). 다문화가정 자녀의 사회적응력 함양에 관한 연구. 한국윤리교육학회, 36(1), 239-258.(Lee, Sang-Ho, Kim, Dae-Gun, & Park, Gyun-Yeol (2015). A Study on the Cultivation of Social Adaptability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The Korean Ethics Education Association, 36(1), 239-258.) 

  16. 이은진 (2015).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청소년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Lee, Eun-Jin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s for Leadership Improvement of Teenagers Using Presidential Archives. master's thesis. Archives & Record Management The Graduate School Chonbuk National University.) 

  17. 이정은, 강주연, 김은실, 김용 (2017). 대학생의 기록관 인식현황 및 이용 활성화 방안 연구. 기록학연구, 51(1), 133-173.(Lee, Jung-Eun, Gang, Ju-Yeon, Kim, Eun-Sil, & Kim, Young (2017). A Study on a Method to Use Activation and Awareness on Archives of University Student. Korean Society of Archival studies, 51(1), 133-173.) 

  18. 이진영 (2012). 기록자원에 기반한 대통령기록관의 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기록관리학과.(Lee, Jin-Young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 Model for Presidential Libraries Based on Archival Resources. master's thesis. Major in Archives & Records Management The Graduate School of Policy Science Ewha Womans University.) 

  19. 이혜원, 이해영 (2015). 기록관 견학 프로그램 - 대통령기록관을 사례로.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5(3), 219-245.(Lee, Hye-Won & Rieh, Hae-Young (2015). Tour Program in Archives: Case Study for the Presidential Archiv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15(3), 219-245.) 

  20. 장효정, 송나라, 최효영, 김용 (2015). 집단탐구(GI) 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한 대통령 기록관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6(3), 51-81.(Jang, Hyo-Jeong, Song, Na-Ra, Choi, Hyo-Young, & Kim-Yong (2015). A Study on Development of Experience Education Model Based on GI Cooperative Learning in the Presidential Archiv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6(3), 51-81.) 

  21. 정익중 (2007). 청소년기 자아존중감의 발달궤적과 예측요인. 한국청소년연구, 18(3), 127-166.(Jeong, Ick-Joong (2007).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Adolescent Self-Esteem and Their Predictors. Studies on Korean Youth, 18(3), 127-166.) 

  22. 조민지 (2006). 대통령 기록관의 서비스 프로그램 사례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6(2), 157-184.(Jo, Min-Ji (2006). A Case Study on the Service Programs at the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6(2), 157-184.) 

  23. 조혜령, 김정겸 (2006). 학습자원을 기반으로 한 자원기반학습의 효과 연구. 한국교육논단, 5(2), 61-81.(Cho, Hye-Rung & Kim, Jeong-kyum (2006). The Effect of Resource-Based Learning Using Learning-Resource.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5(2), 61-81.) 

  24. 지은숙 (2007). 자아존중감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 특수학급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전공.(Ji, Eun-Suk (2007). The effect of a self-esteem, promotion program on the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of students n elementary special classes.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5. 황미진 (2010).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동에 관한 해석학적 연구: 자아평가, 자아존중감 발달요인, 특성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전공.(Hwang, Mi-Jin (2010). An Hermeneutical Study on Children with High Self-Esteem: Focusingon Their Self-evaluation, Self-esteem Development Factors and Traits. master's thesis. Major in Elementary Counseling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6. NARA (2015). FY 2017 Annual Performance Plan and FY 2015 Annual Performance Report. P. 15. 

  27. Dwight D. Eisenhower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eisenhower.archives.go/ 

  28. Franklin D. Roosevelt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fdrlibrary.marist.edu/ 

  29. George H. W. Bush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bush41.org/ 

  30. George W. Bush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georgewbushlibrary.smu.edu/ 

  31. Gerald R. Ford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fordlibrarymuseum.gov/ 

  32. Harry S. Truman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trumanlibrary.org/ 

  33. Herbert Hoover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hoover.archives.gov/ 

  34. Jimmy Carter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jimmycarterlibrary.gov/ 

  35. John F. Kennedy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jfklibrary.org/ 

  36. Lyndon B. Johnson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lbjlibrary.org/ 

  37. National Archives and Records Administration.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archives.gov/ 

  38. Richard Nixon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nixonlibrary.gov/ 

  39. Ronald Reagan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reagan.utexas.edu/ 

  40. William J. Clinton Presidential Library and Museum. Retrieved February 1, 2017 from http://www.clintonlibrary.gov/ 

  41. 교육부 홈페이지. 검색일자: 2016. 3. 14. http://www.moe.go.kr 

  42. 대통령기록관. 검색일자: 2017. 2. 1. http://www.pa.go.kr 

  43. 대통령기록관 대통령기록학교. 검색일자: 2017. 2. 1. http://www.pa.go.kr/school/index.jsp 

  44. 통계청 홈페이지. 검색일자: 2016. 3. 20.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45.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법률 제100009호).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