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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Estimation of Economic Value of the Performanc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 2013년, pp.147 - 155  

배기형 (세종대학교 경제통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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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공연산업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분석을 위해 한국은행의 2009년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연극, 음악 및 기타 예술(390 부문)만을 공연산업으로 한정하고 새로이 공연 산업연관표를 작성하여 공연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공연산업의 총생산유발액은 391.6조원, 소득유발액은 65.1조원, 생산세유발액은 총 16.3조원으로 나타났다. 특히 공연산업의 생산유발계수는 1,387, 감응도 계수 0.020, 영향력계수 0.025, 부가가치유발계수 0.662, 소득유발계수 0.455, 생산세유발계수 0.046 그리고 노동유발계수 0.010 등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how much performance industry contribute to national economy by measuring economic effects of performance industry.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study uses an performance industry(theater, music and other arts, 390 sectors) Input-Output Table of y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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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09년 단일 년도의 산업연관표를 중심으로 공연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를 계기로 공연산업의 구조변화와 경제적 효과가 년도 별로 어떻게 변화하여 왔는지를 분석하기 위한 접속불변 산업연관표의 이용과 일반균평분석 등 보다 다각적인 방법이 시도되길 기대한다.
  • 본 연구는 한국은행의 2009년 산업연관표 403개 기본 부문 중 연극,음악 및 기타 예술 부문을 공연산업으로 한정하여 공연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우선, 공연산업 산업의 생산유발계수는 1.
  • 따라서 이러한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우리나라 공연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산업연관분석을 통해 공연산업과 타산업간 연관관계 분석은 물론 공연산업이 경제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 지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본 연구는 한국은행의 2009년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공연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계량적으로 분석하여 공연산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제고는 물론 향후 공연산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 및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성은 제 1장 서론에 이어 제2장에서는 한국은행의 2009년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공연산업의 산업연관표를 작성하고 공연산업의 경제적파급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이론적 모형을 제시하며, 제3장에서는 이를 토대로 공연산업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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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0년 공연산업의 시장규모는? 과거 우리나라에서는 공연산업을 영화, 음악, 등 타 문화산업과 달리 예술측면에서 접근하였으나 최근 들어 뮤지컬, 오페라, 콘서트 등이 흥행에 성공하면서 공연 산업도 점점 산업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그러나 공연산업의 시장규모는 5,493억 원으로 전체 문화콘텐츠 산업 (2010년도, 약 72.5조) 대비 약 0.
공연산업의 시장규모가 작은 이유는? 8%로 음악 산업의 1/5수준밖에 안 된다[1]. 이는 공연산업이 다른 문화콘텐츠 산업 측면보다는 예술 측면이 강조되어 다소 편협하고 한정된 공연물과 관객으로 인해 시장 규모가 정체되었고, 공연단체 및 공연장의 낮은 경쟁력과 체계적인 제작·유통시스템의 미정착 등 공연산업의 본격화를 위한 여건 조성이 미흡하기 때문이다[3].
공연산업이란? 공연산업이란 공연장을 매개로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음악, 무용, 연극, 국악, 오페라, 뮤지컬 등 공연 콘텐츠의 기획, 제작, 유통과 관련된 산업을 의미한다[1][2]. 과거 우리나라에서는 공연산업을 영화, 음악, 등 타 문화산업과 달리 예술측면에서 접근하였으나 최근 들어 뮤지컬, 오페라, 콘서트 등이 흥행에 성공하면서 공연 산업도 점점 산업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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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문화체육관광부, 2009 콘텐츠산업백서, 2010. 

  2. 배기형, 문화경제의 이해, 두남, 2009. 

  3. 문화관광부,2006 문화산업백서, 2007. 

  4. 김충언, "공연예술 활성화를 위한 CRM의 전략적 활용방안",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225-234, 2012. 

  5. 양성수, 홍성화, 조성진, "MICE 상품의 테마파티, 팀빌딩, 이벤트 공연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10 춘계 종합학술대회, pp.292-296, 2010. 

  6. 권혁인, 주희엽, 김만진, 이현정, 이지애, "공연서비스에 대한 관람객의 순차적 기대 및 성과와 만족 간 관계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2 권, pp.287-302, 2011. 

  7. 김명주, 김정련, "무용전공자의 완벽주의 성향이 자기효능감 및 공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231-240, 2010. 

  8. 한국은행,산업연관분석해설, 1987. 

  9. 한국은행,2009년도 산업연관표, 2010. 

  10. 강광하,산업연관분석론, 비봉출판사, 1994. 

  11. 한국은행, 알기쉬운 경제지표 해설,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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