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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특색활동과 아침자습활동이 초등학생의 장애 인식 및 장애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a Disability-Awareness Program at Creativity Innovation Development Activities and Early Morning Classe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and Attitudes Toward Students with Disabili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 2013년, pp.512 - 529  

박소영 (한국교통대학교) ,  이효자 (한국교통대학교) ,  김영표 (국립특수교육원) ,  김은주 (한내초등학교) ,  이진 (초은초등학교)

초록

본 연구는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학교특색활동과 아침자습활동으로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정규 교육과정 시간에 적용한 후,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및 수용 태도에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경기, 인천 지역에 소재한 일반초등학교 저학년 (3학년) 및 고학년(5학년)의 각 한개 학급의 비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장애 인식 및 수용태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 적용 전 후 비장애학생들의 장애학생들에 대한 인식과 수용 태도 전체 평균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특색활동과 아침자습활동의 일환으로 실시되는 장애이해교육은 비장애학생의 장애인식 및 장애수용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세부적으로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장애인식 및 장애수용태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일부 하위 요소들을 통하여 초등학교 저학년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장애 인식 및 수용태도 변화와 관련하여 면밀하게 관심을 가져야 할 요소와 대안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 the Influence of a disability-awareness program at creativity innovation development activities and early morning classes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and attitudes toward students with disabilities in Kyunggi-do and Inchon. A total of 28 3rd grad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수학급이 아닌 일반학급을 선택하는 학생의 비율은? 이러한 추세에 발 맞추어 최근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이 아닌 일반학급을 선택해 공부하는 장애 학생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에 특수학급 53%(37,857명), 일반학급의 14.3%(10,227명)이 배치[1] 되어 통합교육을 받던 것에 비해 5년이 지나가는 현재, 특수교육 대상학생 85,012명 중 특수학교 및 특수교육 센터에 29.3%(24,932명)이 배치되어있고, 일반학교 특수학급에 52.3%(44,433명), 일반학교 일반학급에 18.4%(15,647명)이 배치되어 통합교육을 받고 있다[2]. 즉, 특수교육대상학생의 70.
장애인식 개선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은? 우리나라는 통합교육의 추세에 맞추어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08)」 21조 (통합교육) 및 「제3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 (‘08-’12)」에서 학령기 아동의 통합교육 내실화 방안으로 범국민 대상 장애인식 개선 사업을 통해 장애이해교육을 강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2012 특수교육운영계획」에서도 범국민 대상 장애인식 개선 사업으로 교과서의 장애관련 내용 교육 충실, 연 2회 이상 장애이해교육 실시, 장애인식개선 예술행사 개최, 장애체험활동 등을 통한 장애인식개선 추진에 중점을 두고 있다[3]. 이러한 추세에 발 맞추어 최근 특수학교나 특수학급이 아닌 일반학급을 선택해 공부하는 장애 학생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수교육 분야에서의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 분야에서는 장애를 개성으로 받아들이고, 모든 학생이 함께 더불어 생활하며 사회 적응력이 향상될 수 있는 방법으로 통합된 장에서 함께 교육하는 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통합교육의 추세에 맞추어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08)」 21조 (통합교육) 및 「제3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 (‘08-’12)」에서 학령기 아동의 통합교육 내실화 방안으로 범국민 대상 장애인식 개선 사업을 통해 장애이해교육을 강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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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교육과학기술부, 2008 특수교육통계, 교육과학기술부, 2008. 

  2. 교육과학기술부, 2012 특수교육통계, 교육과학기술부, 2012. 

  3. 교육과학기술부, 2012 특수교육운영계획, 교육과학기술부, 2011. 

  4. 권구택, 장애인 관련 비디오 중재 프로그램이 비장애 아동의 태도 변화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5. 길민영, 재량활동과 연계한 장애이해교육이 장애태도와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6. 김명희,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일반학급 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성 및 활동 선호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7. 김순자, 김자경, 김지훈, 김기주, "신문 활용 탐구공동체 교육활동을 통한 일반중학생의 장애인에 대한 태도 변화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Vol.9, No.1, 2007. 

  8. 김연호, 특수학급교사 대상 일반 학생의 장애이해교육 실태 및 요구조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북 경산: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9. 노은미,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유아의 긍정적 태도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1996. 

  10. 문진아, 장애이해 프로그램이 비장애 아동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11. 박미애, 장애이해프로그램이 비장애아동의 자아개념과 장애아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12. 박소영, 신현기, "통합된 장애유아의 변화를 통해 본 협력교수의 이점", 특수교육학연구, 제43권, 제4호, pp.197-221, 2009. 

  13. 백춘옥, 장애이해교육의 실태에 대한 반성적 고찰, 미간행 석사학위 청구논문,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14. 신영민, 장애체험활동이 비장애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15. 오원석, 남경숙, 허명진, "장애학생 관련 변인에 따른 비장애 학생의 통합태도 연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제7권, 제3호, 2006. 

  16. 원계선, 정경희, 이진숙,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 유아의 장애이해 지원 전략에 관한 고찰,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11권 제1호, 2006. 

  17. 유숙종, 장애유아 통합유치원 장애이해프로그램의 운영 실태 및 교사 지원 요구조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2006. 

  18. 이상애, 김성애, "장애이해 교육활동을 통한 일반유아의 장애 인식 및 태도 변화", 유아특수교육연구, 제4권, 제2호, 2004. 

  19. 이영철, 이유훈 "정신지체인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태도", 발달장애학회지, 제4집, 2000. 

  20. 이종승, 교육연구방법론, 교육과학사, 2009. 

  21. 이현희, 장애이해 프로그램이 일반아동의 장애인식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22. 전준, "자기결정 중심의 관계형성 활동이 통합학급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제9권, 제2호, 2008. 

  23. 정선화, 정신지체학생에 대한 일반학생의 태도개선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 

  24. 정용석, "통합교육에 대한 한국문화적 분석: 통합교육 장면에 대한 선택과정과 결과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제7권, 제1호, 2006. 

  25. 조민경, 이소현, 초등학교 아침활동 시간을 이용한 장애이해 교육이 일반 학생의 장애 학생에 대한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 제7권, 제 2호, 2008. 

  26. 주혜영, 장애유아의 효과적인 통합교육에 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1997. 

  27. 차수연, 장애아동에 대한 초등학교 비장애아동의 태도 변화를 위한 중재전략 간 효과성 비교, 미간행 석사학위 청구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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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P. G. Cole, G. Chan, and L K. S. "Methods and Starategies for special education," New York Prentice Hal, 1990. 

  30. L. Derman-Sparks & the A. B. C. Task Force, 반편견 교육과정(이은화 역), 창지사(원본발간 1989), pp.97-98, 1998. 

  31. K. Diamond and L. Hestenes, "Preschool children's conceptions of disabilities : The Salience of disability in children's ideas about others," Topics in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16, pp.458-475, 1996. 

  32. J. Donaldson, "Changing attitudes toward handicapped persons: A review and analysis of research," Exceptional Children, Vol.46, No.7, pp.504-514, 1980. 

  33. B. G. Esposito and W. J. Peach, "Changing attitudes of preschool children toward handicapped persons," Exceptional Children, Vol.49, pp.361-363,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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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E. Makas, "Rositive attitudes toward disabled people: Disabled and nondisabled persons' perspectives," Journal of Social Science Issues, Vol.44, pp.49-61, 1988. 

  36. W. Stainback, S. Stainback, and T. Jaben, "Providing opportunities for interaction between severly handicapped and non-handicapped students,"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Vol.11, pp.72-75, 1981. 

  37. S. Vaughn, R. Mcintosh, J. S. Schumm, D. Haager, and D. Callwood, "Social status, peer acceptance, and reciprocal friendships revised," Learning Disabilities Research and Practice, Vol.8, pp.82-88, 1993. 

  38. WWW.service-learning.org'filemanager/downl oad/K-12_Service-Lerning_Project_Planning_T oolkit.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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