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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와 체인 커피전문점의 이용경험에 따른 고객만족이 몰입, 충성도, 반복적 이용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Based on User Experience on Commitment, Loyalty and Repeated Use in Franchise and Chain Coffee Shop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9 no.5, 2013년, pp.206 - 224  

양정영 (경기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김태희 (경기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김미자 (서울예술문화대학교 호텔조리외식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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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의 실질적인 장기적 몰입 상태인 반복적 이용의 형성 과정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한 커피전문점에 대한 이용경험, 고객만족, 고객몰입, 반복적 이용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연구표본은 수도권의 커피전문점을 주2회 이상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표본 457부를 PASW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에 있어서는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빈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검증,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첫째, 커피전문점에 대한 이용경험 중 이용환경, 가격공정성, 커피상품품질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이 있었으며, 둘째, 고객만족은 고객몰입과 반복적 이용에 각각 유의한 정의 영향이 있었다. 셋째, 고객만족과 반복적 이용 간에도 고객몰입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가설검증결과를 바탕으로 커피전문점 이용고객들의 반복적 이용을 형성시키기 위한 관리적 시사점으로 커피전문점에 대한 이용경험의 제고전략과 고객몰입제고 전략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formation of customer's repeated use that is real long-term commitment in franchise/chain coffee shops. 457 effective samples were analyzed using PASW 18.0 and AMOS 18.0. The results of the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user experience, customer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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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객들은 이용경험이라는 성과를 통해 만족ㆍ불만족을 평가하게 되므로, 가장 중요한 전제가 된다. 둘째, 고객만족, 태도적 차원의 충성도와 실질적인 행위인 반복적 이용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반복적 이용의 형성과정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에 대한 고객들의 반복적 이용의 형성과정을 밝힘으로써 경쟁우위를 제고하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고객충성도의 선행변수인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커피전문점에 대한 이용경험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 또한 소비자행동의 관점에서 커피전문점 이용 경험은 고객의 지각된 성과이며, 사전적 기대와 비교됨으로서 만족․불만족이라는 평가를 하게 한다. 즉, 지각된 성과인 이용경험은 평가인 고객만족에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 이상의 정의들을 종합하면, 소비경험은 태도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대상에 대한 인식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커피전문점에 대한 고객의 이용경험을 정의하면 커피전문점이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반응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인식된 고객의 성과라 할 수 있다. 또한, 구성적 측면에서는 커피전문점의 음료 및 기타 메뉴에 대한 이용과정으로 한정하며, 이용과정에 대한 전체적인 지각된 결과로 파악하고자 한다. 커피전문점은 휴게 음식점업의 한 종류이며, 커피를 중심으로 다양한 음료 및 제과제빵류들을 제공하는 레스토랑의 한 형태이므로 외식기업의 이용경험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Wal EAㆍBerry LL(2007)는 외식고객들이 레스토랑 경험을 평가하기 위해 기능적 단서(functional clue : 음식과 서비스의 기술적인 품질), 기술적 단서(mechanic clue : 분위기, 디자인, 기술적 요소들 ), 인적 단서(humanic clue : 종사원들의 수행, 행동, 용모)로 범주화하여 사용한다고 제안했다.
  • 2010)으로 구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고객의 몰입을 구체적으로 밝히기 위해 3가지 유형의 몰입을 적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커피전문점을 대상으로 고객의 이용경험에 따른 고객만족, 고객의 태도적 충성도, 반복적 이용 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고, 각 구성개념 간에 고객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커피전문점에 대한 장기적 몰입인 반복적 이용을 제고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 이를 통해 반복적 이용의 형성과정을 제시하였다. 셋째, 고객만족, 태도적 충성도, 반복적 이용 간에 있어 고객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관리적 준거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에 대한 고객들의 반복적 이용의 형성과정을 밝힘으로써 경쟁우위를 제고하기 위한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고객충성도의 선행변수인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커피전문점에 대한 이용경험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고객들은 이용경험이라는 성과를 통해 만족ㆍ불만족을 평가하게 되므로, 가장 중요한 전제가 된다.
  • 이상의 가설검증결과를 바탕으로 커피전문점에 대한 관리적 시사점을 제시하면, 고객만족을 통해 고객몰입과 반복적 이용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커피전문점에 대한 이용경험의 성과를 제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첫째, 이용 환경에 있어서 내부인테리어의 매력성을 연출하는 것과 안락성을 제공하는 것이 요구되며, 편의시설 등의 청결성이 유지 관리되어야 한다.
  • Chaudhuri AㆍHolbrook MB(2001)은 구매충성도를 상품에 대한 반복적 재구매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하고 태도적 충성도와 구매충성도로 구분하였으며, 구매충성도가 시장점유율을 상승시킨다고 하였다. 이상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반복적 이용이라는 용어를 커피전문점에 대한 고객의 행위적 측면에서의 충성도로 의도와는 구분되는 실질적인 고객 행동이며, 과거의 구매행동에 기반을 둔 인지적 행동유형으로 개념화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 2010)된다. 이상의 정의를 바탕으로 커피전문점에 대한 고객몰입을 고객이 커피전문점에 대한 가치 있는 관계성을 유지하려는 확신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또한 고객 몰입의 측정은 다차원적 접근을 통해 이뤄지는데, 연구들은 대개 2가지 유형인 정서적 몰입(affective commitment)과 지속적/계산적 몰입(continuance commitment/calculative commitment)로 구분하였으나(e.

가설 설정

  • 또한, 고객만족과 반복적 이용 간에 있어 고객몰입의 매개효과에 대해서는 선행사례를 찾을 수 없었으나, 본 연구에서의 가설 H3, H6, H7의 인과관계에 대한 추론을 바탕으로 커피전문점에 대한 고객만족과 반복적 이용 간에 고객몰입의 매개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 H9를 추론하였다.
  • 또한, 커피전문점에 있어서 고객몰입의 정도는 태도적 충성도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고객행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특히, 커피전문점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할인 쿠폰 및 스탬프 등 프로모션 프로그램들은 실질적인 전환 장벽을 구축하며, 반복적인 이용을 유도하기 때문이다.
  • 커피전문점과 관련된 연구에 있어서, Jung YW(2006)는 커피전문점 이용고객의 지난 방문 경험에서 인지된 만족도가 타인에게 추천하려는 의도가 형성될 정도로 높게 인지되면 재방문에 더욱 많은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들을 통해 커피전문점에 대한 고객만족이 재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가설 H3을 추론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상의 연구결과들을 통해 커피전문점에 대한 고객만족이 태도적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H2를 추론할 수 있다.
  • Dimitriades(2006)의 서비스 조직에서 만족은 몰입에 직접효과가 있으며, 몰입은 충성도에 직접 효과가 있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들을 통해 커피전문점에 대한 고객만족은 고객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고객만족과 고객충성도 간의 관계에 있어서 고객몰입의 매개효과가 있다고 가설 H7, H8을 추론할 수 있다.
  • 또한 Parahoo SK(2012)는 소매상에 대한 행위적 충성도와 몰입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의한 정의 영향 관계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들을 통해 커피전문점에 있어서도 고객들의 몰입은 행위적 충성도로서의 반복적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가설 H6을 추론하였다.
  • 계속적 몰입은 개인적 서비스에 대한 고객반응에만 직접적 영향과 정서적 몰입을 통한 간접적 영향이 있는 연구결과를 하였다(고객반응의 측정변수 들인 재구매의도, 추천, 장려는 본 연구의 태도적 고객충성도의 측정개념임). 이상의 연구를 통해서 커피전문점에 있어서도 고객몰입이 고객의 태도적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가설 H5를 추론 할 수 있다.
  • H4. 커피전문점에 대한 태도적 충성도는 반복적 이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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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chmitt BH가 주장한 소비경험이란? 소비경험의 정의를 살펴보면, Schmitt BH(1999)는 “경험은 구매 전과 후의 마케팅 노력과 자극에 대한 반응의 특별한 사건에서 발생한다. 경험은 전체적인 삶의 질을 포함하며, 꿈 또는 허구처럼 진실이든 아니든지 그 사건에 대한 직접적인 관찰과 참여에 의해서 발생한다.”라고 정의하였으며, Sundbo JㆍHagedorn-Rasmussens P(2008)는 소비 경험을 “뭔가 특별한 것을 수행하고, 무엇인가를 배우거나 단지 재미있는 기억들을 갖게 하는 정신적 여행이며, 정신적 여행의 결과가 호의적 그리고 비호의적일 수 있다”라고 하였는데, 이러한 정의는 소비 경험이 대상에 대한 인식의 결과이며 태도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상위 5개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서울지역 매장 수가 둔화하고 있는 이유는? 6%로 둔화되고 있다(Park KH 2012). 이는 기존의 브랜드 커피전문점은 가맹 브랜드의 과도한 광고비용 지출과 중복 출점들로 인하여 매출 하락 문제를 겪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경제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커피전문점 매장 수의 추이는? 삼성경제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커피전문점 매장 수는 2008년 6,000여개에서 2011년 말 9,400여 개로 4년 사이 50% 이상 늘어났다. 특히 상위 5개 브랜드를 기준으로 전체 매장 가운데 서울지역 매장 수는 40%에 육박하나 평균매출액 성장률은 2007년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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