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시스템이 가맹점 신뢰와 재무적 성과 그리고 다점포 운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Food Service Franchise's Support System on Franchisee's Trust, Financial Performance and Intention of Multi-Store Operation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3 no.5, 2018년, pp.87 - 102  

김창봉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  박원순 (중앙대학교 창업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지원시스템이 가맹점 신뢰와 재무적성과 그리고 가맹사업자의 다점포 운영의도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맹사업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9조를 참고하여 브랜드 가맹점 숫자가 100개 이하인 국내 중소형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자 111명을 대상으로 설문 결과를 수집하였으며, 가설 검증에는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맹본부의 지원시스템 중 점포개발지원, 교육지원, 물류지원, 슈퍼바이저지원은 가맹점 신뢰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홍보지원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맹본부 지원시스템 중 점포개발지원은 가맹점 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교육지원, 물류지원, 슈퍼바이저지원, 홍보지원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맹점 신뢰는 재무적 성과와 다점포 운영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맹점의 재무적성과는 다점포 운영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신뢰와 다점포 운영의도 영향에서 재무적 성과의 매개 효과를 확인해 본 결과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본 연구는 중소형 외식 프랜차이즈 지원시스템, 가맹점 신뢰, 재무적성과, 다점포 운영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확인 하였으며, 특히 국내 중소형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성과와 가맹본부의 시스템의 질적 성장을 통해 동반성장 할 수 있는 영향관계를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impact of food service franchise's support system on franchisee's trust, financial performance and intention of multi-store operation. For this purpose, the results of the survey were collected for 111 small and mid-sized food service franchisees in Ko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란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본부의 상표, 시스템, 노하우, 경영지도, 교육을 제공하고 가맹점으로부터 가맹금을 받는 선진화된 유통시스템으로 사업경험과 능력이 부족한 예비 창업자들이 시장에 빠르고 쉽게 진입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이상헌, 2014). 이러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상호 협력하는 방식으로 가맹본부는 지속적인 지원시스템을 통해 가맹점을 지원하며, 가맹점은 본부가 구축한 지원 시스템을 통한 사업 운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고객에게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긍정적으로 기여한다(임해근 외, 2017).
중소형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특성을 고려한 전략적 지원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들은 교육과 가맹점 운영지원 등에 관한 개념에 머무르고 있으며,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 성과에 핵심적인 지원활동 중의 하나인 점포 개발 지원까지 포함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기존 선행 연구들은 외식 프랜차이즈 본부 시스템의 규모와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국내 중소형 외식 프랜차이즈의 산업의 양적, 질적 성장과 가맹점의 경영성과를 통한 관계형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내 가맹본부의 대다수인 중소형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특성을 고려한 전략적 지원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란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본부의 상표, 시스템, 노하우, 경영지도, 교육을 제공하고 가맹점으로부터 가맹금을 받는 선진화된 유통시스템으로 사업경험과 능력이 부족한 예비 창업자들이 시장에 빠르고 쉽게 진입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이상헌, 2014). 이러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상호 협력하는 방식으로 가맹본부는 지속적인 지원시스템을 통해 가맹점을 지원하며, 가맹점은 본부가 구축한 지원 시스템을 통한 사업 운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고객에게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긍정적으로 기여한다(임해근 외, 20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유통연구 강병오 14 5 153 

  2. 유통연구 김문정 20 2 115 

  3. 월간법제 김성수 2013 2 56 

  4. 유통연구 김종훈 12 1 33 

  5. 식품유통연구 김태희 30 4 89 

  6. 유통연구 김형진 21 2 25 

  7. 디지털융복합연구 박주영 6 2 77 

  8. 벤처창업연구 박흥재 2 2 69 

  9. 관광경영연구 배준호 14 2 67 

  10. 유통연구 우종필 16 1 1 

  11. 경영교육연구 윤인철 26 3 477 

  12. 외식경영연구 윤지환 8 2 211 

  13. 호텔경영학연구 이은용 18 2 109 

  14. 유통연구 이재한 15 3 1 

  15. 문화산업연구 이정철 5 1 125 

  16. 벤처창업연구 이혜영 12 3 177 10.16972/apjbve.12.3.201706.177 

  17. 프랜차이징저널 임해근 3 1 87 

  18. 중소기업연구 전인우 33 3 73 

  19. 서비스경영학회지 정태석 15 3 237 10.15706/jksms.2014.15.3.009009 

  20. 마케팅관리연구 최자영 12 2 61 

  21. 프랜차이즈경영연구 한상호 2 1 152 

  22. Marketing science Anderson, E. 8 4 310 10.1287/mksc.8.4.310 

  23.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Bates, T. 13 2 113 10.1016/S0883-9026(97)00066-9 

  24. Public Administration Quarterly Beccerra, M. 23 2 177 

  25. Journal of retailing Bendapudi, N. 73 1 15 10.1016/S0022-4359(97)90013-0 

  26. Journal of Marketing Channels Bradach, J. L. 4 1-2 65 10.1300/J049v04n01_05 

  27.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Castrogiovanni, G. J. 15 2 170 10.1108/07363769810210377 

  28.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Chiou, J. S. 42 1 19 10.1111/j.1540-627X.2004.00095.x 

  29. Journal of retailing Dahlstrom, R. 71 4 339 10.1016/0022-4359(95)90018-7 

  30.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Denton, G. A. 41 1 94 10.1177/001088040004100127 

  31. The Journal of marketing Dwyer, F. R. 51 2 11 10.1177/002224298705100202 

  32. the Journal of Marketing Ganesan, S. 58 2 1 10.1177/002224299405800201 

  33. the Journal of Marketing Garbarino, E. 63 2 70 10.1177/002224299906300205 

  34. Business Horizons Gillis, W. E. 52 6 553 10.1016/j.bushor.2009.07.001 

  35. International Journal of Entrepreneurial Behavior & Research Grünhagen, M. 8 3 188 10.1108/13552550210436512 

  36. The Journal of marketing Kalwani, M. U. 59 1 1 10.1177/002224299505900101 

  37.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Kaufmann, P. J. 11 5 343 10.1016/0883-9026(96)00057-2 

  38. Journal of conflict resolution Kee, H. W. 14 3 357 10.1177/002200277001400307 

  39. Journal of Retailing Lewis, M. C. 67 2 205 

  40. The journal of marketing Morgan, R. M. 58 3 20 10.1177/002224299405800302 

  41. Journal of Retailing Sibley, S. D. 58 4 23 

  42.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 Materials Management Yavas, U. 17 3 46 10.1108/eb01465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