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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교량의 내진성능 확보를 위한 기본설계
Basic Design for Earthquake Resistance of Typical Bridge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6 no.1, 2013년, pp.49 - 57  

국승규 (부경대학교 건설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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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교량은 상부구조, 연결부분, 하부구조 및 기초로 구성되어 있고 내진성능은 하부구조와 연결부분의 파괴메카니즘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므로 내진설계는 구조부재의 설계강도, 즉 설계단면을 결정하는 기본설계단계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도로교설계기준 내진설계편은 두 가지 기본설계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는 기존 설계방식으로 내진설계편이 제시한 응답수정계수를 적용하는 방식이고 둘째는 새로 도입된 연성도 내진설계 방식으로 설계자가 응답수정계수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이 연구에서는 일반교량을 대상으로 두 설계방식을 같이 적용하는 기본설계를 수행하고 내진성능 확보의 관점에서 요구되는 보완사항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ructural elements of typical bridges are superstructure, connections, substuctures and foundations and earthquake resistance is decided with the failure mechanism formed by substuctures and connections. Therefore earthquake resistant design should be carried out in the basic design step where de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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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존 설계방식의 나선철근비는 4개 대상교량에서 거의 일정한 값이다. 나선철근비는 체적비이므로 단면감소에 따라 심부구속철근량은 감소하지만 배근면적이 감소하므로 시공성에 대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한다.
  • 기존 설계방식의 적용 시 타설계에서 요구되는 교각기둥의 최소단면으로 인해 내진설계편의 응답수정계수를 만족할 수 없는 경우, 즉 교각기둥 단면의 설계변경이 제한되는 경우는 실제 응답수정계수에 의한 설계가 불가피하다는 것을 고려하여야 한다. 반면 연성도 내진설계는 하부구조의 과다설계라는 설계관행의 검토를 수행하여 과다한 작용력으로 강재받침을 설계해야 하는 상황을 방지해야 한다.
  • 대상교량 모두 하중조합 1은 강재받침의 소요용량을 어떠한 방법으로 결정해도 연성파괴메카니즘을 구성하나 하중조합 2는 탄성지진력을 기준으로 소요용량을 결정하면 연성파괴메카니즘이 확보되지 않는다.
  • 연성파괴메카니즘과 휨초과강도로 결정되는 강재받침의 소요용량은 실제적으로 동일한 값으로 간주할 수 있다. 두 방법에 의한 값과 탄성지진력으로 결정한 소요용량과는 큰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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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량 내진설계의 목적은 무엇인가? 교량 내진설계의 목적은 지진시 붕괴방지수준, 즉 낙교를 방지하는 것이며, 이러한 내진성능은 교량구조의 파괴메카니즘 검토에 의해 확보되어야 한다. 일반교량은 상부구조, 연결 부분, 하부구조 및 기초로 구성되어 있고, 상부구조와 기초의 항복은 낙교를 유발하여 허락되지 않으므로 파괴메카니즘은 하부구조와 연결부분의 항복순서에 의해 결정된다.
일반교량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교량 내진설계의 목적은 지진시 붕괴방지수준, 즉 낙교를 방지하는 것이며, 이러한 내진성능은 교량구조의 파괴메카니즘 검토에 의해 확보되어야 한다. 일반교량은 상부구조, 연결 부분, 하부구조 및 기초로 구성되어 있고, 상부구조와 기초의 항복은 낙교를 유발하여 허락되지 않으므로 파괴메카니즘은 하부구조와 연결부분의 항복순서에 의해 결정된다. 하부구조(교각기둥)의 항복이 우선하는 경우는 기둥 단부구역이 소성힌지 역할을 하도록 설계, 연성파괴메카니즘(Ductile Failure Mechanism: DFM)을 구성하여 낙교를 방지할 수 있다.
내진설계편이 기본적으로 연성파괴메카니즘의 구성을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부구조(교각기둥)의 항복이 우선하는 경우는 기둥 단부구역이 소성힌지 역할을 하도록 설계, 연성파괴메카니즘(Ductile Failure Mechanism: DFM)을 구성하여 낙교를 방지할 수 있다. 그러나 연결부분의 항복이 우선하는 경우는 상부구조의 이탈을 유발하는 취성파괴메카니즘(Brittle Failure Mechanism; BFM)이 되므로 전단키와 같은 장치로 낙교는 방지할 수 있으나 상부구조의 파손이 예상되어 경제성 측면에서 불리하다. 이러한 이유로 내진설계편은 기본적으로 연성파괴메카니즘의 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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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ASHTO (2004)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SI Units Third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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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Kook, S.K. (2009) Seismic Design of Bridges in Moderate Seismic Region and Response Modification Factors,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22(1), pp.6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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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Park, C.K., Lee, D.H., Lee, B.K., Chung, Y.S. (2005) Aseismatic Performance Analysis of Circular RC Bridge Piers II. Suggestion for Transverse Steel Ratio,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17(5), pp.775-784. 

  12. Sun, C.H., Kim, I.H. (2009) Seismic Characteristics of Hollow Rectangular Sectional Piers with Reduced Lateral Reinforcements,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13(3), pp.5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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