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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지역 무대예술전문인 현황과 공연작품 제작 시스템에 의한 공연문화 활성화 방안
Performing Work Subject to the Busan Area Theatre Arts professionals Activation Pla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2, 2013년, pp.175 - 187  

장준규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부산문화회관 홍보마케팅부)

초록

국민 문화 향수권 보장을 목적으로 국 공립문화회관이 전국에 건립되어지면서 지역을 대표하는 공연문화 서비스 제공의 장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국민의 지적수준 향상에 따른 여가활동 등으로 공연예술분야가 관심의 대상이 되면서 시설건립 치중에 비해 작품에 대한 질적, 양적 수준이 문제가 되고 있어 전문인에 의한 공연장 시설지원과 운영, 공연문화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무대예술전문인제도가 도입되었다. 그러나 무대예술전문인으로 양성된 이들은 수효와 공연작품 제작 참여 기회를 상실 하면서 제 기능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무대예술전문인을 주체로 하는 수준 높은 공연작품을 제공하여 국민의 문화 관람 충족에 따른 공연문화 활성화 방안으로 전국 시 구 군의 무대예술전문인을 주체로 하는 공연작품 제작 지원 시스템을 제안하며, 시스템의 정착을 전제로 부산지역의 6개 공연장을 운영사례로 살펴보고, 공연문화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the governments policy to promise the cultural homesickness of citizens, national and public culture centers are under construction all over the country. The interest of watching plays are increasing. But the existing culture center's facilities operating in the construction of emphasiz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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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능적 성격의 무대예술전문인에 대한 다양한 능력배양, 처우에 대한 현실적 개선방안과 지역 공연문화 활성화 일환의 공연작품제작에 있어 비현실적 운영의 문제를 제기하여 지역 예술인을 대상으로 하는 창작활동지원과 공연장의 효율적 운영, 지역 문화콘텐츠 개발에 따른 창의적 공연작품 생산을 통해 상호 원활한 지원체제를 구축하여 공연문화 활성화방안을 제시 한다.
  • 본론에서는 공연예술의 개념과 정책, 무대예술전문 인제도 현황과 전국 주요극장의 공연 실태 분석, 부산지역의 공연작품 제작 및 무대예술전문인 현황을 분석하여 무대예술전문인을 주체로 하는 공연작품 제작지원 시스템을 마련하여 각 지역의 공연문화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시스템의 정착을 전제로 부산지역의 6개 공연장을 운영사례로 살펴보고, 공연문화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에서의 무대예술전문인제도 현황과 운영 실태에서 나타난 문제들, 전국 각 문화회관의 공연작품 제작 현황을 집중 분석하여 국립극장과, 아르코예술극장의 운영 체제를 비교 연구함으로써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론에서는 공연예술의 개념과 정책, 무대예술전문 인제도 현황과 전국 주요극장의 공연 실태 분석, 부산지역의 공연작품 제작 및 무대예술전문인 현황을 분석하여 무대예술전문인을 주체로 하는 공연작품 제작지원 시스템을 마련하여 각 지역의 공연문화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시스템의 정착을 전제로 부산지역의 6개 공연장을 운영사례로 살펴보고, 공연문화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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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 공립문화회관이 전국에 건립되면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국민 문화 향수권 보장을 목적으로 국 공립문화회관이 전국에 건립되어지면서 지역을 대표하는 공연문화 서비스 제공의 장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국민의 지적수준 향상에 따른 여가활동 등으로 공연예술분야가 관심의 대상이 되면서 시설건립 치중에 비해 작품에 대한 질적, 양적 수준이 문제가 되고 있어 전문인에 의한 공연장 시설지원과 운영, 공연문화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무대예술전문인제도가 도입되었다.
무대예술전문인제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무대예술전문인제도는 2005년 전국 각 공연장 객석수 대비 무대예술전문 인력 의무배치 방침에 의거, 전국 각 시·도의 무대 관련 기술·기능직 공무원들이 대거 국가자격에 응시해 자격을 취득하였다. 그러나 이들에게는 공무원 순환보직제도란 걸림돌에 의해 수년간 개개인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업무에 대한 자긍심과 노하우들을 일순간 잃어버리는 문제를 안게 되었다. 최소 인력을 심사보류와 필수요원 등의 규정에 의한 시설자격 보유 차원의 명목상 인력 유지로 인해 이들 스스로 업무상에서의 위치와 발령 등의 문제로 심리적 불안이 더 심화 되고 있다. 이들에게서 보다 직접적인 문제는 거의 매일 진행되다시피 하는 공연에 비해 부족한 인력과 예술성에 대한 공연주체와의 지적 갈등, 순환보직에 따른 업무의 비연계성과 전문보충인력 불가 등의 원인으로 공연작품 제작 뿐 아니라 진행에도 많은 지장을 초래해, 현재까지도 이들 뿐 아니라 공연작품제작을 주도하는 연출가나 안무자, 대관 기획사들 사이에 반감이 적지 않다.
무대예술전문인제도의 목적은 무엇인가? 국민 문화 향수권 보장을 목적으로 국 공립문화회관이 전국에 건립되어지면서 지역을 대표하는 공연문화 서비스 제공의 장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국민의 지적수준 향상에 따른 여가활동 등으로 공연예술분야가 관심의 대상이 되면서 시설건립 치중에 비해 작품에 대한 질적, 양적 수준이 문제가 되고 있어 전문인에 의한 공연장 시설지원과 운영, 공연문화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무대예술전문인제도가 도입되었다. 그러나 무대예술전문인으로 양성된 이들은 수효와 공연작품 제작 참여 기회를 상실 하면서 제 기능을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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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국회사무처, 대한민국법률연혁집, 문화관광부, 공연 법령집. 

  2. 문화관광부, "문화정책백서", 제4장 예술정책, 제2절 공연예술정책, p.332, 2006. 

  3. http://www.staff.or.kr/introduce_committee/history.asp 

  4. 문화관광부, 문화정책백서, 2001. 

  5. 문화산업백서, 문화체육관광부, p.563, 2002. 

  6. http://www.ntok.go.kr/index.do 

  7. http://www.hanpac.co.kr/main/main.htm 

  8. 안경석, 구승환, 류준호, "무대예술전문인 자격제도의 개선 및 활성화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5호, 2012. 

  9.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예연감, 2011년 장르별 현황 

  10.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예연감, 2011년 연극 현황 분석 

  11. http://www.arko.or.kr/data/page2 

  12. 2011년 등록공연장 현황 문화체육관광부 

  13. 문화체육관광부 2011년 등록공연장 현황 

  14. http://contents.archives.go.kr/next/cont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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