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빅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방법은 빅 데이터를 처리 할 수 있는 기술 기반으로 발전되어 오고 있다. 많은 IT 리서치 기관들이 빅 데이터를 통한 새로운 분석의 패러다임을 예견하고 있고, 또한 IT 벤더들을 중심으로 빅 데이터 처리를 위한 표준 기술들을 제시하고 있다. 빅 데이터는 IT 기기 및 환경의 발달과도 상호연관적이고 소셜 미디어를 주측으로 기존에 예측하지 못하는 비정형화된 데이터들을 정형화 하여, 이에 따른 다양한 분석, 예측 및 최적화에 초점이 맞추어 발달 하고 있다. 과거의 분석 기법정형화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데이터 마이닝, OLAP, 통계 분석등을 통한 의사결정 도구로서 사용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빅데이터를 이용한 새로운 분석의 패러다임을 통해 분석기법의 다양화, 비정형 데이터 분석 등 새로운 형태의 기반 기술발전과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통한 새로운 분석을 통해 통찰력을 높일 수 있다. 더욱이 고성능의 컴퓨팅 환경들의 발달과 표준화된 대용량 데이터 처리 기술 발달이 향후 조금 더 다양한 형태의 분석패턴을 만들어 갈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빅 데이터를 통해 분석 가능한 다양한 기법을 알아보고, 기존의 데이터 마이닝 분석 기법을 통한 소셜 미디어의 분석 형태에 대한 활용 및 분석방안을 제시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nalysis method using Big Data has evolved based on the Big data Management Technology. There are quite a few researching institutions anticipating new era in data analysis using Big Data and IT vendors has been sided with them launching standardized technologies for Big Data management technol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빅 데이터의 분석은 무궁무진한 데이터 분석의 패러다임을 바꾸어줄 획기적인 대용량 데이터 처리기술 임에는 틀림이 없다. 따라서 본 논문은 소셜 미디어에 주안점을 두고 기존의 분석 방법 들을 어떻게 적용가능한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빅 데이터는 비정형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문제를 떠나서 반드시 데이터 과학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고, 통계 모델, 텍스트 마이닝 기법, 더 나아가 심리분석의 전문적인 부분들이 추가 되어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빅 데이터의 개념을 소개하고 빅 데이터가 가져온 새로운 분석 패러다임을 정리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데이터 과학자는 강력한 통계 지식을 보유하고, 대규모 데이터 세트로부터 정보를 생산하며, 비전문 분석가들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본 절에서는 빅 데이터를 분석하여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빅 데이터 분석의 기술적인 관점에 대해 살펴보고, 이것을 통해 어떤 방법으로 더 정확도 높고 적시성 있는 분석이 가능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 여기에서는 미국의 카탈리나(Catalina) 마케팅의 사례를 통해 빅 데이터 분석이 비즈니스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설명하고자 한다. 카탈리나(Catalina) 마케팅에서는 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빅 데이터가 활용되고 있는 분야는? 이러한 데이터 홍수 속에서 우리가 흔히 논하는 빅 데이터는 단순한 스토리지 서비스나 데이터 분석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빅 데이터의 핵심은 대량의 다양한 데이터를 빠르게 검색하고 분석해 경제적인 가치를 이끌어 나는데 있다. 기존 금융, 통신 사업을 비롯해 의료, 농업, 국방, 교통 정보 등 전 세계 다양한 분야에서의 무한한 빅 데이터 활용 가능성을 접하고 있다. 또한 빅 데이터를 이용한 분석과 해석으로 전염병과 자연재해의 이동경로를 파악하는 등 데이터 자원의 무궁무진하게 분석, 예측 할 수 있게 되었다.
싸이밸류는 무엇을 제공하나? 빅 데이터 솔루션 포럼(Bigdata solution forums: BIGSF)의 통합 브랜드명인 싸이밸류(Cyvalue)는 대한 민국 선도 중소 소프트웨어 컨설팅 기업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 기업시장에 내놓는 제품 라이선스 및 개발·컨설팅 서비스를 아우르는 빅 데이터 서비스 이름이기도 하다. 이는 비정형 데이터 수집 및 정형 데이터의 품질관리, 성능관리와 이를 저장·관리할 수 있는 오픈 소스형 데이터베이스, 하둡 관련한 서비스와 이를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분석툴(OLAP), 비쥬얼라이제이션(Visualization) 도구 및 컴포넌트 등 빅 데이터용 통합 프레임워크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현황분석이나 모니터링 수준을 뛰어넘어, 업종별·업무별 예측 모델을 플러그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기업에서 보다 쉽게 빅 데이터를 수용 하고 전략적인 의사결정 도구로 활용할 수 있으며 그 구성원은 다음과 같다[3].
오늘날 빅 데이터에 열광하는 이유는? 오늘날 우리가 빅 데이터에 열광하는 이유는 과거에는 너무 커서 분석을 할 수 없었던 데이터의 분석이 이제는 가능해졌고 이것을 통해 새로운 가치(Value: 데이터의 가치)를 찾아내고 있기 때문이다. 데이터는 과거에 비해서 더 빨리 늘어나고(Volume: 데이터의 규모), 더 많은 형태(Variety: 데이터의 다양성)를 가지고, 실시간에 가까운 속도(Velocity: 데이터의 생성주기)로 생성되고 있는데, 오늘날 이러한 데이터를 이용한 빅 데이터 분석 기술들이 현실화 되고 있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강현철,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데이터마이닝 방법론, 자유아카데미, 2006. 

  2. 김근태(SAS Korea), "Big Data 분석을 위한 기업의 Big Analytics 환경 변화", 정보처리학회지, 2012. 

  3. 정철호, 국내 솔루션 기반 빅 데이터 구축전략 및 사례, 정보 속으로, Vol.76, SEP-OCT, pp.31-37, 2012. 

  4. 최병정, 김혜진, 김자호, 진서훈, 빅 데이터 시대의.CRM을 위한 데이터 분석,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11, No1, pp.19-27, 2012. 

  5. 채승병, SERI경영노트, 제167호, 2012(10). 

  6. Y. Y. Ahn, Link communication reveal multiacale complexity in metworke, Nature( 466), pp.761-764, 2010(8). 

  7. Doug Henschen, "Cover Story: Big Data", Infor-mationWeek The business value of technology, 2010. 

  8. S. Fournier and L. Lee, Getting Brand Communication Right. Harvard Business Review, pp.105-111, 2009(4). 

  9. Gryman, G, Tapping into power of Big Data. Technology Forecase, pp.4-13, 2010(3). 

  10. P. Carter, "Big Data Analytics: Future Archi-tectures, Skills and Roadmaps for the CIO," White pa-per, IDC sponsored by SAS. 2011. 

  11. SAS, In-Memory Analytics for Big Data, White paper,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