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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데바를 이용한 해부학 실습의 효과에 관한 연구 [응급구조(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The Effect of Education in Anatomy using Cadavers to the Paramedic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2, 2013년, pp.341 - 347  

손인아 (가천대학교 응급구조학과, 가천대학교 해부학교육연구소) ,  손명주 (가천대학교 해부학과, 가천대학교 해부학교육연구소) ,  정구보 (가천대학교 해부학과, 가천대학교 해부학교육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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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급 응급구조사는 인체에 대한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확한 임상술기를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교육을 위해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은 기초의학 분야중 하나인 인체해부학을 이수해야 하며 카데바(cadaver)를 이용한 해부실습 교육이 통합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응급구조(학)과 학생 255명에게 실시된 카데바를 이용한 해부학 실습의 효과를 조사 하였다. 그 결과 교육 만족도는 5점 척도 중 평균 4.50점으로 나타났으며, 주제별 시간의 적정도는 평균 3.61점이었고, 교육에 대한 이해도는 평균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93.3%의 학생이 재참여 혹은 다른 학생에게 추천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하였고 학년별로 이해도 만족도 시간 적정도에 있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P<.05). 결론적으로, 추후 학년별 맞춤형 카데바 해부실습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고 고학년은 실습 시간을 늘리고 육안해부학(gross anatomy) 뿐만 아니라 임상술기를 접목한 임상해부학(clinical anatomy)에 대한 실습이 통합적으로 진행되어야 함을 제언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insufficient cadaver-used practice programs for paramedic student education.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the effective cadaver practice program, the study interviewed 255 students in department of EMT, who attended cadaver practicum.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 average satisfaction l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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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응급구조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카데바를 이용한 해부 실습 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를 통해 보다 표준화된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추후 응급구조학과 학생 및 기타 보건의료 전공 학생들의 카데바 해부 실습 활성화를 도모할 목적으로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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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부학 교육은 무엇을 이용하는가? 기초의학 분야의 하나인 인체해부학 교육은 보건의료인들이 인체에 대한 구조와 기능을 이해함으로써 건강관리에 필요한 정확한 임상술기의 수행을 도모 하게 된다. 또한 해부학 교육은 카데바(Cadaver)를 이용해서 실습 기회가 제공 됨으로써 보다 정확하게 인체 해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게 되며 실제 구조물을 직접 만지고 관찰함으로써 보다 생생하게 기억되도록 한다[1].
보건 의료계열 전공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카데바 실습교육의 문제점은? 3%의 의과대학만으로는 충족하지 못한다 하였다. 또한 보건의료계열 전공학생들에게 제공되는 카데바 실습교육의 문제점으로는 교육 수요에 비해 교육을 지원해줄 학교가 부족하고 학년별로 표준화된 실습 프로토콜이 없으며 효과적인 실습 시간 배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응급구조사들이 다양한 응급질환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고, 정확한 임상술기 수행을 해내기 위해 필요한 교육은 무엇인가? 응급구조사들은 응급환자의 건강관리를 병원전이나 병원 응급실 일선에서 담당하게 되므로 다양한 응급질환에 대한 폭 넓은 지식이 있어야 하며 정확한 임상술기 수행이 가능해야한다. 이러한 교육을 위해 응급구조(학)과 학생들 역시 기초의학 분야중 하나인 인체해부학을 이수하여야 하며 카데바(cadaver)를 이용한 해부실습 의 통합적 교육이 통합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응급구조사들은 다양한 임상 술기를 시행해야 하므로 육안해부 뿐만 아니라 임상해부에 관한 해부학적 이해를 통해 현장 임상수행 능력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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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L. Coulehan, P. C. Williams, D. Landis, and C. Naser, "The first patient: Reflections and stories about the anatomy cadaver,"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Vol.7, No.1, pp.61-66, 1995(8). 

  2. http://www.kcce.or.kr 

  3. http://www.kcue.or.kr 

  4.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제26조 제1항. 

  5. http://www.kuksiwon.or.kr 

  6. 강세식, 김창수, 최석윤, 고성진, 김정훈, "방사선학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현 교육과정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5호, pp.242-251, 2011. 

  7. Y. H. Lee, Y. M. Lee, S. Kwon, and S. H. Park, "Reactions of First-Year Medical Students to Cadaver Dissection and Their Perception on Learning Methods in Anatomy," Korean J Med Educ, Vol.23, No.4, pp.275-283, 2011. 

  8. 손인아, 병원전 및 병원응급처치, 수문사, 2012. 

  9. W. Kim, "The effect of observation program of cadaver dissection for the paramedical students," Korean J Phys Anthropol, Vol.25, No.2, pp.77-8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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