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데바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죽음태도 및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Education in Cadaver Practice on the Self-efficacy, Attitudes to death and Professional self -concept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5, 2017년, pp.317 - 324  

서영숙 (대구보건대학교 간호대학) ,  정추영 (대구보건대학교 간호대학) ,  권영채 (가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카데바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죽음태도와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방법은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 연구이며, 자료수집 기간은 2016년 11월 1일에서 11월 30일까지이다. 연구대상자는 D시 소재의 1개 대학교 2학년 중 연구 참여를 희망하고 동의한 실험군 29명, 대조군 30명으로 총 59명이다. 카데바 실습교육은 회기 당 이론교육 3시간, 실습교육 4시간으로 구성하였고, 총 3회기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은 SPSS/WIN 21.0 program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chi}^2$ test와 t-test로 분석하였다. 카데바 실습교육 적용 전후의 두 집단 간의 자기효능감, 죽음태도 및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을 비교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카데바 실습교육 실시 전후 두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자기효능감(t=2.62, p=.028), 죽음태도(t=5.67, p=.000)와 간호전문직 자아개념t=2.57, p=.013)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카데바 실습교육은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향상되었고, 죽음태도와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간호대학생의 해부학 실습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cadaver practice education on self-efficacy, attitude to death, and nursing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ing students. The study was designed us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data was collected November 1 and 30,...

주제어

참고문헌 (27)

  1. J. K. Kim, M. S. Jung, K. S. Jang, J. H. Kim, E. K. Kim, H. J. Lee, Y. M. Kim, S. Y. Kim, E. J. Park, “Analysis of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stration for 3 years(2007-2009),”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6, No. 4, pp. 517-526, 2010. 

  2. Y. J. Yi, K. S. Cho, “Survey on the students’s evaluation and the administrational status of biological nursing science subjects in advanced practice nursing programs,”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13, No. 3, pp. 193-203, 2011. 

  3. M. H. Kim, M. J. Chae, "A Study of Student Nurses' Observation Experiences of Human Body Dissection,"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14, No. 2, pp. 94-102, 2012. DOI:http://dx.doi.org/10.7586/jkbns.2012.14.2.94 

  4. J. H. Sim, “The learning effects of instructional media on anatomy classes in a nursing college,”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11, No. 1, pp. 51-58, 2009. 

  5. J. G. Kim, S. M. Oh, E. Y. Chen, J. H. Yoo, "Factors influencing the attitude toward death in college nursing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 pp. 676-683, 2016. DOI:http://dx.doi.org/10.5762/KAIS.2016.17.1.676 

  6. J. H. Park, J. H. Kim, K. H. Kim, “Correlation between Self-evaluation Factor and Academic Achievement of Medical Students according to Introduction of Explanation Meeting in Cadaveric Dissection,”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7, pp. 2475-2482, 2010. 

  7. K. S. Lee, E. O. Choi, J. S. Jeong, "Survey of curriculum for 4 subjects (structure and function of body, clinical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 mechanism and effect of drugs) of biological nurs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16, No. 1, pp. 17-25, 2014. DOI:http://dx.doi.org/10.7586/jkbns.2014.16.1.17 

  8. S. H. Jeong, “The Application and effects of creative training techniques to an anatomy subject for biological nursing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Biological Nursing Science, Vol. 11, No. 2, pp. 183-194, 2009. 

  9. D. H. Kim, "The effect and suggestions for operation of cadaver dissection program for dental hygien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Anthropology, Vol. 28, No. 4, pp. 213-221, 2015. DOI:http://dx.doi.org/10.11637/kjpa.2015.28.4.221 

  10. D. I. Kim, "Questionnaire survey analysis on necessity of cadaveric dissection for nursing students-in scope of nursing students and professor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Anthropology, Vol. 28, No. 2, pp. 119-125, 2015. DOI:http://dx.doi.org/10.11637/kjpa.2015.28.2.119 

  11. C. R. Davis, A. S. Bates, H. Ellis, A. M. Roberts, "Human anatomy: let the students tell us how to teach," Anatomy Science Education, Vol. 7, No. 4, pp. 262-272, 2014 

  12. J. C. McLachlan, J. Bligh, P. Bradley, J. Searle, "Teaching anatomy without cadavers," Medical Education, Vol. 38, pp. 418-424, 2004. 

  13. S. I. Oh, "Attitudes of nursing students toward autopsy," Unpublished Master' Thesis, Department of Forensic nursing Graduate School of Forensic Investigative Science,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010. 

  14. M. R. Lee, "A study on the spiritual well-being and attitudes to death in nursing students after anatomy cadaver practic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 5, No. 4, pp. 287-295, 2015. DOI:http://dx.doi.org/10.14257/AJMAHS.2015.08.2015.08.29. 

  15. E. J. Seo, N. H. Cha,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 values, bioethics and death ethic percep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5, pp. 349-358, 2016. DOI:http://dx.doi.org/10.14400/JDC.2016.14.5.349 

  16. S. A. Yang, “Convergence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the End-of-life Care Attitud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 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4, pp. 141-154, 2016. 

  17. W. S. Kim, “The effect of observation program of cadaver dissection for the paramedica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Anthropology, Vol. 25, No. 2, pp. 77-86, 2012. 

  18. H. J. Lee, “Convergence Study on Nursing Students’ Stress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4, pp. 75-83, 2016. 

  19. M. Sherer, J. E. Maddux, B. Mercan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a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 51, pp. 663-671, 1982. 

  20. H. Y. Hong, "The Relationships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1995. 

  21. J. A. Thorson, F. C. Powell, "Elements of death anxiety and meanings of death,"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44, pp. 691-701, 1988. 

  22. J. S. .Jun, "Spiritual well-being, attitude to death and perception of hospice among nurse," Unpublished Master' Thesis, Pusan Catholic University, Pusan, 2011. 

  23. D. Arthur, "Measurement of the professional self-concept of nurses: developing a measurement instrument," Nurse Education Today, Vol. 15, pp. 328-333, 1995. 

  24. H. Seo, "Nursing college students' nursing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their satisfaction with clinical nursing practice," Unpublished Master'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2007. 

  25. S. H. Lee, “Effect of clinical practice orientation program on anxiety,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college students in nursing,” Korean Academy Fundamental Nursing, Vol. 15, No. 4, pp. 539-547, 2008. 

  26. A. Bandura, “The explanatory and predictive scope of self-efficacy theory,” Journal of Consulting & Clinical Psychology, Vol. 4, No. 3, pp. 359-373, 1986. 

  27. G. D. Kim, "The Effects of hospice unit practice education on spiritual well-being, attitude to death, and hospice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Asian Oncology Nursing, Vol. 16, No. 4, pp. 176-184, 2016. DOI:http://dx.doi.org/10.5388/aon.2016.16.4.17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