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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성실행장애 아동을 위한 개별치료와 그룹치료를 병행한 감각통합치료가 감각통합능력 및 작업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개별 실험 연구
The Effects of the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Focused on Combined Both Individual Therapy and Group Therapy for Sensory Integration Ability and Occupational Performance Abilities in Children With Somatodyspraxia: Case Study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1 no.2, 2013년, pp.13 - 26  

조혜진 (세란아동발달센터 작업치료실) ,  봉영순 (예슬아동발달센터 작업치료실) ,  이지영 (서울재활병원 작업치료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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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실행장애 아동에게 맞게 고안된 개별치료와 또래와 함께 실시한 그룹치료를 병행한 감각통합치료가 작업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연구 대상은 2012년 만 5세 11개월의 남아로 작업수행을 의존하여 감각통합치료에 의뢰되었다. 연구설계는 개별실험연구(single-subject research design) 중 ABA설계를 사용하였다. 연구 과정은 기초선 기간 4회기, 중재 기간 24회기로 총 12주간 각 주1회씩 개별치료와 그룹치료를 병행하여 감각통합치료를 실시하였다. 실험기간동안 목표성취척도(Goal Attainment Scale: GAS)를 통하여 체성감각변별능력과 자세조절능력에 따른 감각통합능력의 변화되는 과정을 측정하였고 기초선평가와 재평가를 통해 작업수행능력을 측정하였다. 결과 : 개별치료와 그룹치료를 병행한 감각통합치료는 체성실행장애 아동의 체성감각변별능력과 자세조절능력의 향상과 함께 작업수행기술의 성취에 효과가 있었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하여 개별치료와 그룹치료를 병행한 감각통합치료는 체성실행장애 아동의 적응반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sensory integration intervention focused on combined both individual therapy and group therapy for sensory integration ability and occupational performance abilities in children with somatodyspraxia. Methods : Once in a tot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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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별치료에서는 체성감각 변별 및 자세조절 향상을 목적으로 하였고(표 3), 그룹치료에서는 또래와 협동하여 운동을 계획하고 자세를 조절할 수 있도록 중재(표 4)하였다. 감각통합 중재 프로그램은 Ayres의 감각통합중재 중심원리에 따라 치료를 수행하고자 노력하였다. 따라서 개별치료 프로그램의 주 활동은 본 연구자가 일부 개발하였으나 그룹치료의 프로그램은 세션 당시 아동의 의사와 흥미를 많이 반영하여 일부 수정되기도 했다.
  • 개별치료는 체성 감각 처리의 향상과 부족한 촉각처리가 중력에 대항한 굴곡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Blanche, 1995)을 근거로 체성감각 처리의 증진을 확인하고자 중력에 대한 자세 굴곡과 수축유지하는 시간을 향상시키고 체성감각 변별능력의 증진을 목적으로 세션 목표를 설정해 보았다. 그룹치료의 세션 목표는 또래와 협력하여 수행할 수 있는 자세조절 및 실행과제로 설정 하였다.
  •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의 임상에서는 개별치료와 그룹 치료를 병행한 감각통합치료에 대한 효과성의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2012년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 임상과정에 참여한 체성실행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아동에게 맞게 고안된 개별치료와 그룹치료를 병행 사례를 보고하고, 이와 같은 감각통합치료가 실행장애아동의 감각통합능력과 작업수행능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아동이 작업을 수행할 때 의존하거나 회피하는 경우는 작업수행능력평가와 감각증상 목록 인터뷰를 통해 확인해본 결과 감각조절의 어려움에서 기인하기보다 ‘나는 이거 어려워서 못해’라는 아동의 인식과 서투른 운동 기술의 문제로부터 나타났고 따라서 체성실행의 어려움이 크게 작용한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아동의 삶에서 큰 어려움으로 작용하는 작업수행의 참여는 체성실행의 문제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였고 이에 따라 체성실행장애에 대한 중재를 우선으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감각통합치료학회 임상과정을 통해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다양한 감각통합 기능장애와 작업행동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혼재되어 나타나는 감각통합 기능장애의 중재에 대한 우선순위를 선정하며, 그 원인을 추론 하여 적합한 프로그램을 고안해 중재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하여 연구하고 전달하는 것을 집중적으로 수련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개별치료와 그룹치료를 병행한 감각통합치료가 체성실행장애 아동의 작업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만 5세 11개월의 남아로 옷 갈아입기, 식사하기, 세수하기, 양치하기 등을 회피하고 의존하여 감각통합치료에 의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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