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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건강프로그램의 '노화의 의료화' 의미화 방식: KBS <비타민>의 텍스트 분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ignification of 'The Medicalization of Aging' in TV Health Programs: A Text Analysis of Focus on the 'Vitamin' in KBS 원문보기

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no.61 = no.61, 2013년, pp.159 - 179  

김주미 (부경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한혜경 (부경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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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령사회로 진입한 한국 사회에서 미디어가 어떻게 '잘 나이 들기(Aging Well)'에 대한 의미를 구성해내는지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TV 건강프로그램이 어떠한 모습으로 노화를 그려내고 있으며, 노화 과정을 재현하는 방식의 사회문화적 의미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BS <비타민>에 대한 텍스트 분석을 진행한 결과, <비타민>은 정보의 오락화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노화된 몸을 희화화시켜 조소의 대상으로 재현하고 있으며, 노화방지를 하지 못한 출연자가 실패자로 낙인찍히는 과정을 보여주어 노화에 대한 공포심을 강화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노화된 몸을 수명이 다한 기계로 의미화 하고 측정 가능한 노화 지수를 만들어 그 기준에 미치지 못한 노년은 의료전문가와 의료 기술의 도움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과거에는 질병으로 간주되지 않았던 노화를 의료의 영역으로 끌어들여 치료의 대상으로 삼는 '노화의 의료화' 담론은 의료전문가의 통제권을 강조하고 사회문제를 개인화시키는 결과를 확산시키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onsider the criteria and signification of 'aging' constructed in media in Korean society that has entered aging society. For the purpose, this study analyzed KBS the representative TV health programs. According to the result, designs the measurable indexes of aging to rank th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우와 칸(Rowe & Kahn)을 비롯한 노년 학자들은 노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잘 나이 드는 것(Aging Well)’에 대한 논의는 특히 의료 영역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로우와 칸(Rowe & Kahn)을 비롯한 노년 학자들 역시 한 목소리로 노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건강’임을 밝히고 있다. 노년은 특히 의료의 영향력이 강력하게 작용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KBS의 <비타민>에 대한 구체적인 텍스트 분석을 진행한 결과, <비타민>의 개별 텍스트가 가진 특징은? 둘째, <비타민>의 개별 텍스트가 가진 특징을 살펴보면, 이야기 흐름은 노화 관리에 실패할 경우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자신의 관리와 의료의 통제가 더해진다면 노화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방향으로 전개된다. 영상에서는 노화의 징후(sign)를 보다 자세히 알려주기 위한 클로즈업이나 시청자의 대리인으로 설정된 연예인들이 노화에 대해 갖는 불안감을 표현하기 위한 부감촬영이 특징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에 더해 세트의 배치나 조명은 권위를 가진 의료전문가가 가장 노화된 출연자를 ‘위험인물’로 호명하는 순간을 극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긴장감을 강화시키는 요소로 활용된다. 이러한 텍스트 분석을 통해 노화된 몸이 언어적 은유로는 위험인물, 시각적 은유로는 빨간색, 영상적 은유로는 놀림과 수치심의 대상으로 표현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노인들이 건강정보를 전달받는 매스미디어 중 가장 선호하는 미디어는? 보다 구체적으로 김미혜와 유경(1996)은 노인들이 건강정보를 전달받는 매스미디어 중에서 가장 선호하는 미디어가 무엇인지를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 텔레비전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이는 텔레비전이 다른 매체와는 달리 바로 보고 듣는 두 가지 감각을 동시에 사용하여 이해도를 더 높일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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