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규 철도개통에 따른 인천시 주요환승역 환승수요 변화
Transfer Demand Analysis Focused on the Extension of Interurban Subway Service in Incheon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0 no.6, 2013년, pp.17 - 24  

손지언 (인천발전연구원 도시기반연구부) ,  김종형 (인천발전연구원 도시기반연구부) ,  강미혜 (인천발전연구원 도시기반연구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러한 통행패턴변화는 경제적으로는 지역 상권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교통측면에서는 수단이용패턴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쳐 수단간 통행이동패턴과 그에 따른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파악하여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이에 인천시 철도환승역의 환승수요변화분석 및 도착지 분포변화를 통해 신규철도 개통으로 환승수요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신설노선에 의한 수요변화를 가장 잘 비교분석할 수 있는 4개 주요환승역(부평역, 부평구청역, 계양역, 원인재역)에 대한 직결및 환승수요변화를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승이란? 일반적으로 2개 이상의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가는 동안 이전 교통수단에서 다음 교통수단으로 갈아타기 위한 행위를 환승이라고 한다. 즉, 버스와 버스, 버스나 도시철도와 같은 대중교통수단의 어떤 노선에서 다른 노선으로 갈아타거나, 이전 교통수단과 다른 수단으로 갈아타는 행위를 뜻한다.
미태그 환승이란? 철도간 환승에는 대부분의 경우 노선을 갈아타더라도 별도의 환승게이트나 소프트환승2)을 제외하고는 환승통로를 이용하여 환승하기 때문에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접촉(tag)을 하지 않고 환승역을 이용하는 경우가 미태그 환승(이하 미태그통행)이다.
태그통행이란? 환승역을 이용시 타 대중교통수단과 환승없이 직결 통행하는 경우와 버스를 이용 후 이종수단 환승하는 경우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접촉(tag) 하여야만 승차가 가능하기 때문에 정확한 수요를 파악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통행을 태그통행이라고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