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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운행관리시스템의 도입이 노선버스 운행에 미치는 영향분석: 서울시 마을버스 BMS 시행 사례를 중심으로
Compared Analysis of Local Bus Service after Bus Management System in Seoul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0 no.3, 2013년, pp.6 - 13  

백성현 (서울특별시청 교통정보센터) ,  이경순 (서울특별시청 교통정보센터) ,  고광섭 (서울특별시청 교통정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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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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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버스운행관리시스템의 주요 목적은 정시성 뿐만 아니라 사고의 경감 등 차량운행의 안전성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서 본 연구에서는 안전성 향상의 지표로서 BMS 시행전후 교통사고 발생건수를 비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노선버스 운행에 있어서 버스운행관리시스템의 도입이 차량운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시 마을버스를 대상으로 차량운행의 정시성 지표를 사용하여 BMS 도입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버스운행관리시스템의 도입이 노선버스의 운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서울시 전체 마을버스를 대상으로 차량운행의 정시성과 노선준수 운행율 등 개선효과와 차량운행 횟수 변화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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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3년 2월 서울시 마을버스의 운영 현황은? 서울시 마을버스는 2013년 2월 현재 중구와 송파구를 제외한 23개 자치구에서 1,420대의 차량이 220개 노선을 127개 업체에 의하여 운영되고 있다.
마을버스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마을버스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간선기능의 지하철 및 시내버스와 광역버스에 대한 지선역할로서 대부분의 마을버스 노선이 지하철역을 경유하고 있으며 전체 노선의 57.7%에 달하는 127개 노선이 지하철역 2개 이상을 경유하고 있다.
버스운행관리시스템 도입 전후의 버스 운행횟수는 어떻게 계산한 것 인가? 버스운행관리시스템 도입 전후의 버스 운행횟수의 비교를 그림 7에 나타내었다. 운행 횟수는 평가 기간중 첫차부터 막차까지 모든 운행 차량의 총 운행횟수를 합계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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