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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교통정온화 사업시행을 위한 지표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Index for the Project Implementation of Traffic Calming Scheme in Korea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0 no.2, 2013년, pp.81 - 91  

손원표 (동부엔지니어링(주) 기술연구소) ,  이용재 (중앙대학교 도시시스템공학과) ,  강전용 (동부엔지니어링(주) 기술연구소) ,  박경석 (동부엔지니어링(주)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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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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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계획단계에서 최적의 기법을 계획하고자 설계실무자를 대상으로 교통정온화 기법의 계획(안)의 평가를 위하여 주요기법에 대하여 각각의 효과측정 지표를 개발하였다.
  • 교통정온화 기법은 기존의 연구사례 및 사업 등을 통하여 기법의 효과와 안전성은 이미 검증이 되었기 때문에 기법의 적용성 측면에서 접근하여 전문가 자문을 통한 검증 과정을 거쳐 최종 지표개발을 하고자 한다.
  • 교통정온화 기법의 계획(안)의 적용을 위하여 자문회의 등 평가단계에서 사업담당자 및 전문가가 적용기법에 대한 평가를 수행할 수 있도록 효과 평가 지표를 활용하고자 한다.
  • 교통정온화 기법의 계획(안)의 적용을 위하여 지역특성을 반영한 적용기법에 대하여 주민설명회 등에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효과측정을 실시함으로써 최적의 기법을 반영하고자 한다.
  • 교통정온화 사업의 시행시 지역의 특성 및 주민의 요구에 맞는 최적의 기법을 계획하고 적용하기 위하여 기법의 효과측정을 위한 평가를 실시하고자 한다.
  • 국내 관련 문헌 연구 및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의 사례 연구를 통하여 사업의 시행을 위한 지표의 분석 및 검증과정을 거쳐 한국형 교통정온화 사업 시행을 위한 지표개발의 방향을 마련하고자 한다.
  • 기법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는 연구 사례가 전무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효과측정을 위한 지표의 개발은 기존 사업의 시행에 따른 기법별 효과와 안전성 검증에 따른 이론을 근거로 지표를 제시하여 전문가 자문을 통하여 지표를 개발하고자 한다.
  • 기법의 효과측정을 위한 지표개발은 『지표설정→적합성 검증→가중치 산정』 의 단계를 적용한 사업지 선정지표, 효과 평가지표 개발과 달리 기법의 적용성 측면에서 접근하여 전문가 자문을 통한 검증 과정을 거쳐 최종 지표개발을 하고자 한다.
  • 따라서 안전성 측면, 환경성 측면, 시설적 측면, 사용성 측면에서 사업의 시행절차에 따라 지표를 개발하고자 하며, 『사업지 선정지표』, 『기법의 효과 측정지표』, 『사업의 효과 평가지표』 개발을 위하여 그림 1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온화 유사사업의 지표개발에 대한 국내외 기존 사례 등을 근거로 안전한 보행환경, 쾌적한 생활환경, 편안한 가로환경을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여 내부 참여연구원 토론, 전문가 자문 및 설문 등을 통하여 한국형 교통정온화 사업을 위한 사업지 선정지표, 기법의 효과측정 지표, 사업의 효과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 사업지를 선정하여 해당지역의 교통정온화 사업이 발주 후 최적의 기법 적용을 위하여 설계 실무자, 전문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설계절차별 기법의 효과측정을 실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사업시행을 위한 대상지 선정과 기법의 적용, 모니터링 및 평가 등을 통한 체계적인 사업 시행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교통정온화 사업의 시행을 위한 대상지역의 선정과 지역 특성에 맞는 최적의 기법 적용, 사업 시행 후 사업효과에 대한 평가 등을 위한 정량적이고 객관화된 지표개발을 통하여 체계적인 한국형 교통정온화 사업의 시행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전문가 발의형 사업지선정 지표는 사업 담당자 및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정량적지표 위주로 개발하고자 하며, 주민 발의형 사업지 선정지표는 지역주민의 이해도를 고려하고 지역특성을 반영하기 위하여 정성적지표 위주로 개발하고자 한다.
  • 사업지선정 지표는 사례연구를 통한 지표의 종합을 근거로 하여 내부 브레인스토밍 및 전문가 자문을 실시하여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지표를 전문가 발의형과 주민 발의형으로 구분하고 교통사고, 교통량, 주행속도 등을 포함하여 각각 17개, 13개의 지표를 설정하였다. 지표의 설정은 지표의 적합성 검증을 위한 전문가 설문(1차)을 목적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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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정온화 사업지 선정을 위한 지표개발 관련 선행연구 사례에서는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지표가 제시되었는가? 교통정온화 사업지 선정을 위하여 지표개발 관련 국·내외 선행연구 사례를 조사한 결과, 교통사고 발생건수, 교통량, 차량 평균 주행속도, 보행자 유발시설이 많은 지역 등에 초점을 맞추어 지표가 제시되었다.
한국형 교통정온화 사업의 기본방향은 무엇으로 설정하였는가? 한국형 교통정온화 사업의 기본방향은 관련 연구를 통하여 안전한 보행환경, 쾌적한 생활환경, 편안한 가로환경으로 설정하였다.
해외의 교통정온화 관련사업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해외의 경우 본엘프(네덜란드), 홈존(영국), 커뮤니티존(일본) 등 『보차공존구역』 사업과 유럽의 『Zone 30』 사업 등 생활지역 위주로 통과교통의 억제, 차량 주행속도 저감 등을 통해 지역주민이 공감하고 동참하는 사업을 시행함으로써 도로․교통환경과 생활환경의 개선효과가 두드러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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