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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여객철도 이용객 통행행태 조사.분석 연구
A Research on the Travel Behavior of Railway Passengers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0 no.1, 2013년, pp.53 - 72  

김장욱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경영연구처 수요분석팀) ,  신미화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경영연구처 수요분석팀) ,  배영규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경영연구처 수요분석팀) ,  왕연대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경영연구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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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조사의 정확도 향상 및 신뢰성 제고를 위하여 온라인과 현장 조사를 병행하였으며, 82개역에 대한 인터넷 발권고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아울러 현장조사를 시행함으로써 철도를 이용하는 여객의 통행목적과 접근통행 특성을 조사한 뒤 온라인조사와 현장조사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하여 경쟁교통수단과의 비교, 철도 이용객의 통행분포, 통행목적, 철도역으로의 접근 통행수단, KTX와 일반철도 이용특성 등의 접근 통행실태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조사 및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철도이용객의 요구를 파악하여 수요자 맞춤형 여객철도정책 시행 및 지역간 수송에서 철도의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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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의 역할 강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고속철도와 일반철도는 도로, 항공과 더불어 지역간 통행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으며 향후 철도에 대한 투자 증가와 함께 철도 이용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된다. 향후 철도 투자와 함께 요구되어지는 철도의 역할 강화를 위해서는 철도 이용객의 접근통행 및 철도 이용행태를 자세히 파악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여객철도 수송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철도 이용객의 통행행태 파악이 필요하나 철도역간 수송실적 분석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철도이용객의 성별 특성은 어떻게 나타났는가? 철도이용객의 성별 특성을 보면 온라인고객의 경우에는 남성(57.4%)이 여성(42.6%)에 비해 높은 비율을 보였던 반면, 현장고객의 경우에는 여성(51.3%)이 남성(48.7%)에 비해 다소 높은 비율을 보였다.
여객철도 수송정책 수립을 위해서 철도역간 수송실적 분석만으로는 한계가 있는데 이에 더해 무엇이 더 필요한가? 여객철도 수송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철도 이용객의 통행행태 파악이 필요하나 철도역간 수송실적 분석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이에 철도 이용객의 통행분포, 통행목적, 철도역으로의 접근통행수단 등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조사 및 분석을 수행한다면 철도수요예측의 정확도 향상 및 철도이용 향상을 위한 다양한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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