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삼원 촉매의 열적 내구 성능 평가
A Estimation of Thermal Fatigue Performance in Three-way Catalys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 2013년, pp.13 - 19  

이성룡 (강원대학교 재료금속공학과) ,  조석수 (강원대학교 자동차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내 승용차용 삼원촉매의 경우 열적 내구성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조기 파손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차량의 배기가스 정화장치의 신뢰성에 치명적 손상을 유발시키므로 삼원촉매의 내구성 평가 모델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세라믹 모노리스 담체에서 발생되는 열응력을 구한 뒤 강도저하계수모델과 파손확률을 기초로 삼원촉매의 열적 내구성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rmal safety on three-way catalyst that dominates 70% among whole exhaust gas purification device in 2003. Three-way catalyst maintains high temperature in interior domain but maintains low temperature on outside surface. Therefore this device shows tensile stress on outside s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NSYS CFX V11와 ANSYS Mechanical V11 및 조등[5,6]이 제안한 D-optimal 실험계획법에 의한 실동경계조건을 이용하여 세라믹 모노리스 담체에서 발생되는 열응력을 구한 뒤 강도저하계수모델과 파손확률을 기초로 삼원촉매의 열적 내구성을 평가하여 한국 승용차용 삼원촉매의 파손모델을 제안하였다.
  • 따라서 국내 삼원촉매의 경우 배기가스 변환 효율이나 압력 강하 등은 엔진 효율 측면에서 만족되고 있지만 열적 내구성은 만족 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03년 현재 전체 차량 중 차지하는 비율이 70%정도인 승용차의 배기가스 정화장치에 대한 열적 안전성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기로 한다.[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응력을 평가하기 위한 열전달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후자는 온도, 대류 열전달계수, 속도, 압력 등의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담체의 온도 분포를 간접적으로 구하여 열응력을 구할 수 있다. 그러나 열전달 방법은 담체 형상이 원형일 경우에는 매우 효과적이나 오벌형(Oval type)인 경우 매우 비효율적이다. 또한 열유동 해석만 이용하는 방법은 담체의 연소 반응을 정확하게 구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온도 분포의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
열전달 방법으로는 어떻게 열응력을 구하는가? 담체에서 발생하는 열응력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열전달 방법과 열유동 방법이 있다.[2-3] 전자는 담체온도 분포를 직접 측정하여 열응력을 구한다. 후자는 온도, 대류 열전달계수, 속도, 압력 등의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담체의 온도 분포를 간접적으로 구하여 열응력을 구할 수 있다.
열응력을 평가하기 위해 열유동 해석만 이용하는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열전달 방법은 담체 형상이 원형일 경우에는 매우 효과적이나 오벌형(Oval type)인 경우 매우 비효율적이다. 또한 열유동 해석만 이용하는 방법은 담체의 연소 반응을 정확하게 구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온도 분포의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 즉, 열유동 방법은 담체에서 발생되는 불명확한 연소 모델로 인하여 담체에서 발생되는 열량을 예측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경계조건을 정확하게 설정할 수 없다. 조등[4]은 삼원촉매변환기용 세라믹 촉매 담체의 고온 열피로의 고정도화를 위하여 열유동 해석에 필요한 실동경계조건 D-optimal 실험계획법을 이용하여 구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S.H. Baek, S.S. Cho, "Comparison of Experimental and Numerical Analysis for Durability Design Criteria in Ceramic Catalyst Substra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27, No. 9, pp. 58-66, 2010. 

  2. S.J. Jeong, S.J. Lee, W.S. Kim, and C.B. Lee, "Numerical Study on the Effect of Changes of Geometric Shape of Diesel Particulate Filter on Light-Off Characteristics and Transient Thermal Behavior during Regeneration", Trans. of the KSME(B), Vol. 14, No. 4, pp. 68-76, 2006. 

  3. J.K. Park, and S.H. Chung, "Numerical Simulation of Self-Supporting Regeneration using Heating Wire Ignition of Diesel Particulate Trap", Trans. of the KSME(B), Vol. 7, No. 3, pp. 1-11, 1999. 

  4. B.S. Baek, S.S. Cho, H.S. Kim, "Optimization Technique for the Inverse Analysis of Service Boundary Conditions in Porous Catalyst Substrate with Fluid-Structure Interaction Problems", Trans. of the KSME(A), Vol. 35, No. 10, pp. 1161-1170, 2011. 

  5. D.W. Lee and S.S. Cho, "Failure Load Prediction of Tunnel Support using DOE and Optimization Algorithm", KAIS, Vol. 13, No.4, pp.1480-1487,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4.1480 

  6. S.H. Baek, H.J. Choi, K.H. Kim, S.S. Cho, "Identification of Thermal Flow Boundary Conditions for Three-way Catalytic Converter using Optimization Techniques", KAIS, Vol. 11, No. 9, pp. 3125-3134, 2010.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0.11.9.3125 

  7. Hyundai Motors, 1993 Hyundai SONATA II Engine Workshop Manual, pp.14-16, Seoul, 1993. 

  8. S.B. Baek, S.S. Cho, "An Effective Approach of Equivalent Elastic Method for Three-Dimensional Finite Element Analysi of Ceramic Honeycomb Substrates," Trans. of the KSME(A), Vol. 35, No. 3, pp. 223-233, 2011. 

  9. Gluati, S. T., William, B., Nunan, J., and Anderson, K., "Fatigue and Performance Data for Advanced Thin Wall Ceramic Catalyst", SAE Tech. paper No. 980670, 2010. 

  10. S.H. Baek, S.Y. Kim, S.S. Seung, H. Yang, W.S. Joo, and S.S. Cho, "Experimental Estimation of Thermal Durability in Ceramic Catalyst Supports for Passenger Car", KSME(A), Vol. 31, No. 12, pp. 1157-1164, 2007. 

  11. H.J. Choi, An Estimation of Thermal Fatigue in Three-way Catalyst using Thermal Flow and Structure Analysis, pp. 49-50, A Thesis for a Masterate, Kangwon National University, South Korea,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