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1, 2013년, pp.184 - 193
서지윤 (경기대학교 대학원 직업학과) , 김미경 (경기대학교 대학원 직업학과) , 송수용 (경기대학교 대학원 직업학과)
본 연구는 Holland의 RIASEC 모형을 중심으로 초등학생의 직업기대와 능력지각 및 흥미 일치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생 659명을 대상으로 직업기대, 능력지각, 흥미 검사결과를 토대로 Kappa 일치 지표를 이용하여 각 변인들의 일치도 분석과 성별, 학년에 따른 일치도 분석을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직업기대-능력지각, 직업기대-흥미, 능력지각-흥미 일치도는 일반 Kappa, 가중치 Kappa 두 지표 모두 유의미하게 검증되었다. 초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일치도 분석 결과 직업기대-능력지각에서는 남자, 여자 모두 유의미한 일치도를 나타냈다. 직업기대-흥미, 능력지각-흥미에서는 남자만 유의미한 일치도를 나타냈고, 학년에 따른 일치도 분석은 직업기대-능력지각에서는 5학년, 6학년 모두 유의미한 일치도를 나타냈다. 직업기대-흥미, 능력지각-흥미에서는 5학년만 유의미한 일치도를 나타냈고, 6학년은 흥미 항목에 대해 C(관습형)로 응답한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통계량을 계산할 수 없었다. 전체적으로 초등학생의 직업기대, 능력지각, 흥미 간에는 유의미한 일치 관계가 있음을 나타냈다. 이는 초등학교 5, 6학년이 되면 직업인식에서 능력과 흥미요인을 고려한다는 것을 뜻하며, 진로지도와 교육에 있어 이를 고려해야 함을 시사한다.
This study examined a correspondence of children's anticipated vocations, perceived competencies, and interests. For the purpose, this study asked 659 primary school students what activities they liked, those they thought they were good at, and what job they expected when they grew up. The respons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진로란 무엇인가? | 진로의 위기 시대가 왔다고 할 수 있다. ‘진로’란 개인이 그의 일생을 통해서 하는 일의 총체를 일컫는 개념이다[1]. 이러한 진로에 대해 조금 더 일찍 충분히 숙고하고 준비하지 못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 |
자기 자신과 일의 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통해 직업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시기는 언제인가? | 이러한 진로에 대해 조금 더 일찍 충분히 숙고하고 준비하지 못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자기 자신과 일의 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통해 직업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시기가 바로 초등학교 시기이다[2]. 따라서 초등학교 시기부터 진로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준비를 해가는 것이 개인의 생애 발달에 대단히 중요하다. | |
청년실업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 현상을 무엇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보는가? | ‘진로’란 개인이 그의 일생을 통해서 하는 일의 총체를 일컫는 개념이다[1]. 이러한 진로에 대해 조금 더 일찍 충분히 숙고하고 준비하지 못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자기 자신과 일의 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통해 직업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시기가 바로 초등학교 시기이다[2]. |
Kim Choong Ki, Kim Hyun-ok, Career education and career counseling, Kunkook University, Seoul, 1993.
Kim Choong Ki, Career education and career guidance, Baeyoungsa, Seoul. 1992.
Lee, Young Dae, "Development Strategy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in the Life Long Learning Society", Business Education and Research, 3(1), 2001.
Gong, Younn Jung, "The Influences of Career-Related Parental Support and Children`s Locus of Control on Children`s Career Development",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21 No.3, 2008.
Super, D. E. Career and life development. In D. Brown & Brooks(Eds). Career choice and evelopment.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1984.
Holland, J. L. Exploring careers with a typology. American Psychologist, 51, 397-406, 1996.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51.4.397
Kim, Seon Yeong, Differences in Psychological Well-being of Undergraduate Students in Correspondence Level Between Vocational Personality and Degree Preference of Holland's Theory, MA Thesi,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9.
Prime, D. R., Nota, L. Ferrari, Schultheiss, K. E., Soresi, S., & Tracey, T. J. G. Correspondence of children's anticipated vocations, perceived competencies, and interests: Results from an Italian sampl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77, 58-62, 2010. DOI: http://dx.doi.org/10.1016/j.jvb.2010.02.012
Johnson, L. A multidimensional analysis of the vocational aspirations of college students. Measurement & Evaluation in Counseling & Development, 28(1), 25-44, 1995.
Rojewski, S. W. Occupational aspirations: Constructs, meaning, and application. In S. D. Brown, & R. W. Lent (Eds.), Career development and counseling: Putting theory and research to work (pp. 131-154), 2005.
Gottfredson, L. S. Circumscription and Compromise: A Developmental Theory of occupational Aspiration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8(6), pp.545-579, 1981. DOI: http://dx.doi.org/10.1037/0022-0167.28.6.545
Helwig, A. A. A test of Gottfredson's theory using a ten-year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28, 77-95, 2001. DOI: http://dx.doi.org/10.1023/A:1012578625948
Lent, R. W., Brown, S. D., & Hackett, G. Toward a unifying social cognitive theory of career and academic interest, choi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5, 79-122, 1994. DOI: http://dx.doi.org/10.1006/jvbe.1994.1027
White, R. W. Motivation Reconsidered: The Concept of Competence. Psychological Review, 66, 297-333, 1960. DOI: http://dx.doi.org/10.1037/h0040934
Cause, A. M. School and peer competence in early adolescence: A test of domain specific self perceived compet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23, 287-291, 1987. DOI: http://dx.doi.org/10.1037/0012-1649.23.2.287
Kim, Hyun-ok, "Effect of Children's Social Network on Self-Perceived Competence, Ego-Resilienc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Ph.D. dissertation, Dongduk Women's University, 2010.
Harter, S. The perceived competence scale for the children. Child Development, 53, 87-97, 1982. DOI: http://dx.doi.org/10.2307/1129640
Han, Jong Hye, "Perceived Competence and self-esteem, according to the child's social network", Ph.D.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1996.
Fryer, D. The measurement of interests. Henry Hold & Co. Inc., New York, 1931.
Guilford, J. P. Personality. McGraw Hill Book Co. Inc., New York, 1959.
Chang In H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behavior perceived by adolescent and self-perceived competence", MA Thesi, Korea University, 2004.
Sharf, R. S. Applying Career Development Theory to Counseling(4th ed). Belmont, CA: Thomson, Brooks/Cole, 2006.
Lee, Jong Bum, "(The)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career development inventory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5.
Super, D. E. Psychology of Careers, New York: Haper & Row, 1967.
Savickas, M. L., & Spokane, A. R. Vocational interest: Meaning, measurement, and counseling use. Palo Alto: Davies-Black Publishing, 1999.
Hartung, P. J., Profeli, E. J., & Vondreck, F. W. Child vocational development: A review and reconciderat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In Press, Corrected Proof, Available online 11 September 2004.
Tracey, T. J. G., & Ward, C. C. The structure of children's interests and competence perception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3), 290-303, 1998. DOI: http://dx.doi.org/10.1037/0022-0167.45.3.290
Kim, Byung Sook, & Kim, Duck Hwan & Kim, Min jung, "Value of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in the Holland Personality Type cerebral hemisphere dominant characteristics and relationship analysis",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4(3), 77-98, 2011.
Holland, J. L. Making Vocational Choices A Theory of Careers,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1973.
Song, Eun Ja, "A Study on the Developmental Variability of Sex-role Identities and Vocational Aspiration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 Thesi,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4.
Lee, Jung Im, "Identity and career aspiration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gender roles", MA Thesi, Aju University, 2008.
Lim Eun Kyung, "(The) Development of Vocational Aspirations in Grade School Children", Ph.D.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0.
Yang Nan Mi, Lee Eun Kyung, "Academic involvement and learning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 career aspirations of parents self-efficacy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research", Kor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nd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2), 455-472, 2008.
Jun, Sun Mi, "Variables Associated with Vocational : Aspirations Formation in Rural Area Elementary Students", MA Thesi,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9.
Nota, L. Ferrari, L, Solberg, V. S. H., & Soresi, S. Career search self-efficacy, family support, and career indecision with Italian yourth.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5(2), 181-193, 2007. DOI: http://dx.doi.org/10.1177/1069072706298019
Lent, R. W., Tracey, T. J. G., Brown, S. D., Soresi, S., & Nota, L. Development of interests and competency beliefs in Italian adolescents: An exploration of circumplex structure and bidirectional relationship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3(2), 181-191, 2006. DOI: http://dx.doi.org/10.1037/0022-0167.53.2.181
Tracey, T. J. G. Development if interests and competency beliefs: A 1-year longitudinal study of fifth-to eight-grade students using the ICA-R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9(2), 148-163, 2002. DOI: http://dx.doi.org/10.1037/0022-0167.49.2.148
Tracey, T. J. G. The development of structure of interests in children: Setting the stag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59(1), 89-104, 2001. DOI: http://dx.doi.org/10.1006/jvbe.2000.1787
Gong, In Sook, "Children's perception of parental warmth and control and their self-porceived competence", MA Thesi, Seoul National University, 1989.
Lee, Juri, "Home Environment and Children's Self-Perceived Competence", Journal of the Korean Home Managemenr Research, Vol.9, No.1, 131-144, 1994.
Kim, Chi Young, "Children's Perceived Competence and It's Relation to Academic Achievement", MA Thesi,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987.
Kang, Tae Won, "Study on the perception of social support and children's own abilities", MA Thesi, Dong-a Universiry, 1999.
Cho Boong Hwan, "Multicultural families, elementary school students' learning interests and career development",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4(2), 219-245, 2011.
Patton, W. & Creed, P.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Variables and Occupational Aspirations and Expectaions for Australian High School Adolescents. Jouranl of Career Development, 34, 127-148, 2007. DOI: http://dx.doi.org/10.1177/0894845307307471
Kim, Byung Jin, "Relationships among Congruence Level of Holland Vocational Types, Job Satisfaction and Job Accomplishment", Ph.D.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