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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구조과 학생의 임상실습 만족도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in the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Servic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2, 2013년, pp.759 - 767  

최성수 (조선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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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응급구조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실습만족도 평균 3.61(${\pm}0.70$)이었으며,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실습만족도에 유의한 항목은 희망취업분야(F=3.98, p=0.004)이었다. 실습실태에 따른 실습만족도에 유의한 항목은 실습시작학년(t=0.43, p=0.038), 실습기간(F=2.82, p=0.025), 담당부서(F=11.81, p=0.000)이었다. 임상실습 술기와 실습만족도와의 상관관계에서는 관찰횟수(r=0.221, p=0.000), 시행횟수(r=0.170, p=0.002)는 실습만족도와의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로 응급구조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확고한 직업관을 가져야 할 것이며, 임상실습 시작학년과 실습기간을 응급구조과 학생의 특성에 맞게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실습기관에서 실습을 담당하는 부서 역시 응급구조과라는 특수성을 고려해야 할 것이며, 실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실습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sed Emergency Medical Technology(EMT) students'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It was discovered that satisfaction was a means of 3.61(${\pm}0.70$) and the factor which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satisfaction was desired job area (F=3.98, p=0.004). The factors wh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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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응급구조과를 전공하는 학생들의 임상실습 실태를 조사하고, 임상실습 만족도와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임상실습이 좀 더 효과적인 방안을 계획함에 있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서 희망취업분야에서 실습만족도와의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실습실태에서는 실습시작 학년과 실습기간, 담당부서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응급구조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만족도를 파악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임상실습 실태, 실습기간중 술기의 관찰과 경험를 조사하여 실습만족도와의 관련성을 파악였다.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임상실습 실태, 실습기간중 술기의 관찰과 경험를 조사하여 실습만족도와의 관련성을 파악였다. 향후 보다 효율적이고 만족도가 높은 임상실습프로그램 계획하기 위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학습과정에는 준비, 제시, 응용, 평가단계로 이루어지는데, 그 중에서 응용단계는 실습지도자로부터 들은 설명과 시범을 관찰한 실습생이 실제 적용하는 단계로서 학습자들은 이 단계에서 비로소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게 되는 중요한 단계이다[16]. 임상실습을 빨리 시작할수록, 실습기간이 길수록 임상실습 술기의 관찰과 시행횟수가 많이 질 것이다. 그러므로 향후 응급구조과 학생의 실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실습시작 학년과 실습기간를 고려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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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응급구조과 학생의 현장실습 교육과정을 두 가지로 구분하시오. 응급구조과 학생의 현장실습 교육과정은 병원응급실에서의 임상실습과 소방서 구급대의 구급차 동승실습으로 구분된다. 병원 응급실에서는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응급상황에서의 다양한 환자처치를 경험하고, 병원 전 단계에서 응급처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킨다.
응급구조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만족도 연구의 제한점은?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본 연구의 대상자가 전체 응급구조과 학생으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단면연구로 만족도와 관련요인의 선후관계를 명확히할 수 없다. 또한 대상자의 임상실습경험과 실습기관에 따른 만족도를 반영하지 못하였고, 대상자가 모두 실습경험은 있지만, 모두 동일한 실습기간이나 일정 과정을 모두 이수한 학생이 아니라는 점도 반영하지 못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의의는 현재까지 응급구조과 학생을 대상으로 주로 임상실습과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성취동기와의 상관성 연구, 실습대상지(실습기관)별 만족도에 관한 연구, 현장수행활동 조사 등은 있지만, 임상실습내용과 실습만족도에 관한 연구는 매우 미흡한 상태이다. 임상실습 내용이 실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학생들의 실습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다 하겠다.
응급구조과의 임상실습의 목적은? 임상실습은 간호과 임상병리과 등과 마찬가지로 실무와 현장 적응능력, 실질적인 의료기술의 습득을 위해 교육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치하고 있다[6]. 학습한 이론을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응용하도록 하는 것이 실습교육의 목표이며, 이를 달성할 수 있는 실습환경의 마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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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S. C. Kim, et al., "A Pilot Study on the Effect of Hospital-based Emergency Medical Technician Training on Improving th Quality of Prehospital Assessment and Intervention",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Vol.17, No.6, pp. 528-538, December, 2006. 

  2. S. S. Kim,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in Korea",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13, No.2, pp.17-59, August, 2009. 

  3. H. S. Kim, Y. A. Lee, "Comparative Analysis on Three-Year Period Curriculum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of College",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11, No.2, pp.29-50, August, 2007. 

  4. M. L. Baek, "An Initial Clinical Experience of EMT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7, No.1, pp.95-108, April, 2009. 

  5. J. I. Lee, "A Comparison of the Four-year Emergency Paramedic Training Programs of South Korea and United Stat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1. 

  6. H. R. Kwon, "Study on Reality of Field Practice and Improvements by Students of Dep.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6, No.6, pp.15-26, December, 2002. 

  7. D. S. Park, K. W. Nam, "A Correlation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for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EMT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11 , No.3 , pp.47-64, December, 2007. 

  8. Y. H Jung, "Satisfaction on the Clinical Training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Dental Techniqu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2004. 

  9. The Office of Legislation, http://www.law.go.kr., "Emergency Medical Service Act", 2011. 

  10. S. G. Jeong, K. S. Kim, S. H. Cho, M. G Kang, M. A. Han, "The Contents of Emergency Treatement Practice Conducted by Emergency Medical Technician and Related Factors", J Agri Med & Community Health, Vol.34, No.3, pp.346-358, December, 2009. 

  11. S. Y. Kim, C. H. Kim, J. Y. Song, D. H. Ahn, J. B. Chae, "An Investigation of Factors Which Influence Physical Therapy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University Trained Physical Therapists, Vol.11, No.3, pp.71-84, March, 2004. 

  12. E. H. Kim, Y. H. Oh, "An Invesfigational Stud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6, No.2, pp.186-198, December, 2000. 

  13. S. J. Ko, S. S. Kang, C. S. Kim, S. Y. Choi, J. H. Kim, "Study on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by Students in Department of Radiologic Science", Journal of Radiolog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34, No.4, pp.287-296, December, 2011. 

  14. S. G. Shin, I. C. Im, "Satisfaction Level of Clinical Practice and Related Variables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Radiolog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10, No.9, pp.276-284, September, 2010. 

  15. B. B. Byeon, "Research on the Career Decision and Professional Identity and Major-Related Experience's Satisfaction With the Prospective Youth Lead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2011, 

  16. Y. M. Lee, "The Application Case and the Establishment of Teaching-Learning Strategy for Engineering Work Subject Based Machine, of Theory and Practice Intergration Subject in the Seventh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Vol.27, No.2, pp.67-82, September,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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