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복합 사회에서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Survey and Improvement Scheme for Clinical Practice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Students in the Convergence Socie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 2017년, pp.287 - 299  

정상우 (동남보건대학교 응급구조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 현실과 실태를 조사하여 임상실습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 연구이다. 융복합 사회에서 임상실습은 다양한 직업을 경험할 권리만큼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고 최근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의 등장에 의해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응급구조(학)과 학생 115명이 대상이다. 자료는 2016년 6월 16-17일까지 수집하여 SPSS v. 18.0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응급실만을 경험한 2학년은 취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보였다. 반면 응급실과 119 구급대를 경험한 3학년은 119 구급대 임상실습의 후광효과로 취업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두 그룹 모두 타직종에서의 다양한 임상실습 경험을 원한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임상실습기관을 제공하여 취업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꾸고 다가올 1급 응급구조사의 취업난을 해결할 것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improvement plan for clinical practice after examining the reality and the situation of clinical practice of EMT students. Clinical practice is as important as right to a variety of job experience in the convergence society and heating up according to appearance of NC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5) 타직종의 임상실습 경험과 필요성 그리고 임상실습이 취업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본 연구는 융복합 사회에서 임상실습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융복합 사회에 걸맞은 응급구조(학)과 임상실습 교육의 발전방향 및 개선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융복합 사회에서 임상실습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융복합 사회에 걸맞은 응급구조(학)과 임상실습 교육의 발전방향 및 개선방향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자시도되었다.
  •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입학시 희망하는 취업기관과 임상실습 전·후 희망하는 취업기관에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현재 상황에서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이 임상능력을 배양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응급구조(학)과 학생들의 임상실습기관은 수술실, 중환자실, 회복실, 일반 외래, 응급실, 소방서, 병동 등으로 다양하지만 현재의 응급구조(학)과 임상실습 교육과정은 대부분 실습과목 명칭만 다를 뿐 병원 응급실과 소방서 119 구급대의 구급차 동승 실습으로만 이루어져 있어 융복합 사회의 요구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8,9,10]. 임상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에서의 실습이 가장 중요한 과정이지만, 적절한 임상실습 프로그램을 보유하지 못한 상태로 형식적인 실습이 진행되고 있다[11].
1급 응급구조사의 정의는 무엇인가?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1급 응급구조사는 응급환자가 발생할 수 있는 어느 곳에서도 적절한 응급처치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전문가이다. 1급 응급구조사는 1996년에 처음 배출되었고 현재 전국 41개의 3년제와 4년제 대학교 응급구조(학)과에서 배출하고 있다.
1급 응급구조사가 되기 위한 국가시험 이론과목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국가시험으로는 실기 과목과 이론 과목으로 나누어지며, 실기 과목에 합격해야 이론 과목을 시험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국가시험 이론과목으로는 기초의학, 전문응급처치학 총론, 전문응급처치학 각론, 응급환자 관리학, 응급의료 관련 법규 등이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Kim SS. "A Study on the Curriculum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in Korea." Korean J Emerg Med Ser, Vol. 13, No. 2, pp. 17-59, 2009. 

  2. Nat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2015 Emergency Medical Service Statistical Yearbook", p47, 2015. 

  3. Nat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2015 Emergency Medical Service Statistical Yearbook", p58, 2015. 

  4. Lee OH. "The Work and Job Satisfaction of Paramedics in the Emergency Room of University Hospitals." Korean J Emerg Med Ser, Vol. 15, No. 1, pp. 47-63, 2011. 

  5. Huh JI, Park JM. "Work and job satisfaction of military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Korean J Emerg Med Ser, Vol. 19, No. 3, pp. 33-49, 2015. 

  6. Yoon JG, Lee YH, Jung JY.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Works within Hospital at Partial Areas." Korean J Emerg Med Ser, Vol. 9, No. 2, pp. 21-28, 2005. 

  7. Kim SM, Jung MS. "Role of Emergency Medical Technician(EMT) in Hospital." Korean J Emerg Med Ser, Vol. 4, No. 1, pp. 31-34, 2000. 

  8. Kwon HR. "Study on Reality of Field Practice and Improvements by Students of Dep.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Korean J Emerg Med Ser, Vol. 6, No. 1, pp. 15-26, 2002. 

  9. Choi SS, Park J, Ryu SY, Han MA. "Current status of clinical practice and associated factors with satisfaction among students in the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Service." Korean J Emerg Med Ser, Vol. 16, No. 2, pp. 9-22, 2012. 

  10. Song SY, Han MA. "Factors related to empowerment of paramedic students who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Korean J Emerg Med Ser, Vol. 20, No. 1, pp. 17-30, 2016. 

  11. Choi SS.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in the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2, pp. 759-767, 2013. 

  12. Nam MH, Kim HO. "Relations betwee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lab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f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 pp. 263-273, 2016. 

  13. Song JH, Kim MW.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1, pp. 251-264, 2013. 

  14. Lee JR, Lee HR, Kim KS, Kang GA. "Current Status of Community Health Nursing Practicum in Bachelor Program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17, No. 1, pp. 26-37, 2006. 

  15. Lee HS, Noh JS, Cha JJ, Kim SR, Kim SG, Park SG et al. "The change of awareness of decision on employment through the fieldwork for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Occupational Therapy, Vol. 18, No. 1, pp. 107-120, 2010. 

  16. Jung MA, Kim SS. "Ethical Values of EMT Students." Korean J Emerg Med Ser, Vol. 10, No. 3, pp. 21-32, 2006. 

  17. Park SM, Choi ES, Kim MS, Lee GY. "Career Choice and Employment Preparation Condition for EMT Students." Korean J Emerg Med Ser, Vol. 15, No. 1, pp. 65-78, 2011. 

  18. Kim YJ. "An analysis of consumption behavior and consumption problem according to the digital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2, pp. 149-156, 2016. 

  19. Hwang SW. "Study on Changes and Characteristics in the convergence era furniture desig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9, pp. 437-446, 2016. 

  20. Lee SW, Cho YE, Lee KS. "The Role of justice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ur in the relation between measurement diversity and managerial performa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11, pp. 219-231, 2013. 

  21. Ko KI. "A Critical analysis of NCS-based Curriculu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8, pp. 69-82, 2015. 

  22. Hong SG, Koh BY, Lee JE. "Curriculum development and operation methods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in the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Korean J Emerg Med Ser, Vol. 19, No. 2, pp. 83-97, 2015. 

  23. Park JM, Kim SS. "Comparison study of satisfaction levels on Field Practice of EMT college students by 5 Practice Fields." Korean J Emerg Med Ser, Vol. 2, No. 1, pp. 7-25, 1998. 

  24. Park DS, Nam KW. "A Correlation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for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n Clinical Practice in EMT students." Korean J Emerg Med Ser, Vol. 11, No. 3, pp. 47-64, 2007. 

  25. Park CS, Cho KJ. "Effects of job insecurity and job engagement on turnover intention of paramedics in emergency medical institutions." Korean J Emerg Med Ser, Vol. 19, No. 2, pp. 51-69, 2015. 

  26. Hwang SH, Uhm DC. "Factors influencing the image about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jobs in paramedic students." Korean J Emerg Med Ser, Vol. 18, No. 3, pp. 63-75, 2014. 

  27. Han HH. "A Study of Convergence on Frequency of Performance, Self-Confidence, Performance Assessment Scores of Core Nurs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8, pp. 355-362, 2016. 

  28. Park HH, Lee GO, Kim SO. "A study on the Participation Motivation of Clinical Nurses in Job Trai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8, pp. 319-329,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