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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주파 열처리된 SAE1055 강의 피로거동 및 이의 확률론적 평가
Probabilistic Analysis of Fatigue Behavior of Induction Hardened Steel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3, 2013년, pp.429 - 436  

이선호 ((주)일진글로벌 기술연구소) ,  이승표 ((주)일진글로벌 기술연구소) ,  강기원 (국립군산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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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주파 열처리된 SAE1055 베어링강의 경도에 따른 피로 거동 및 이의 확률론적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도 수준에 따른 5 종류의 시험편(A : 원재료, B : HV390-전경화, C : HV510-전경화, D : HV700-전경화 및 E : HV-700 표면경화)를 준비하였다. 피로시험은 4 점 회전굽힘 피로시험기를 이용하여 응력비 R=-1 의 조건하에서 수행하였다. 그 결과, SAE1055 강의 피로 거동은 경도에 따라 크게 변화하였으나 HV510 수준이상에서는 피로한도의 증가는 관찰되지 않았다. 또한 피로 파손기구에 대한 경도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SEM(scanning electron microscope)을 이용한 파면 관찰을 수행하였다. 피로수명의 통계적 특성은 P-S-N(probabilistic S-N) 곡선을 이용하여 평가되었으며 이에 대한 경도의 영향은 잔류치 해석(residue analysis)을 통하여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siders how the fatigue behavior and probabilistic properties of SAE1055 steel are related to its hardness level. SAE1055 steel was heat-treated using induction hardening. Five types of specimens were prepared (A: base material, B: through hardened material with HV390, C: through harde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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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허브베어링(hub bearing)에 적용되는 SAE1055 강의 경도에 따른 피로거동과 이에 대한 확률론적 특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고주파 열처리 공법을 적용하여 5가지 수준의 경도를 갖는 시험편을 준비하였으며 이들에 대한 4 점 회전굽힘피로시험(rotary bending fatigue test)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허브베어링에 적용되는 SAE1055 강의 경도에 따른 피로거동과 이에 대한 확률론적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이에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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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강도 및 중강도 강의 피로저항성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되는가? 저강도 및 중강도 강의 피로저항성은 경도 및/ 또는 인장강도에 따라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 그러나 열처리강 등과 같은 고강도강의 피로 저항성 특히 피로한도(fatigue limit)는 특정한 경도 (hardness) 또는 인장 강도(tensile strength) 수준에 도달하면 더 이상 증가하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SAE1055 강의 인장강도 등의 변동성이 경도에 따라 증가한 이유는? (1) SAE1055 강의 정적거동은 표면 경도의 증가에 따라 취성 역시 크게 증가하는 현상을 나타내었다. 또한 이의 인장강도 등의 변동성 역시 경도에 따라 크게 증가하였으며 이는 취성 및 이에 따른 노치민감도의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고강도강의 피로 저항성은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저강도 및 중강도 강의 피로저항성은 경도 및/ 또는 인장강도에 따라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 그러나 열처리강 등과 같은 고강도강의 피로 저항성 특히 피로한도(fatigue limit)는 특정한 경도 (hardness) 또는 인장 강도(tensile strength) 수준에 도달하면 더 이상 증가하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4) 이러한 현상은 열처리 공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표면 결함(surface defect) 또는 개재물(inclusion) 등에 의하여 피로파손이 야기 된다는 고강도 강의 파손기구(failure mechanism)에의하여 설명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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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Yoon, S.J. and Choi, N.S., 2011, "High Cyclic Fatigue Life and Fracture Behaviors of Shot-Peened Bearing Steel,"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5, No. 2, pp.1119-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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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Kerscher, E., Lang, K.H. and Lohe, D., 2008, "Increasing the Fatigue Limit of a High-Strength Bearing Steel by Thermomechanical Treatment,"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 Vol. 483-484, pp.415-417. 

  4. Murakami, Y., Kodama, S. and Konuma, S., 1989, "Quantitative Evaluation of Effects of Non-Metallic Inclusions on Fatigue Strength of High Strength Steels. I: Basic Fatigue Mechanism and Evaluation of Correlation Between the Fatigue Fracture Stress and the Size and Location of Non-Metallic Inclus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11, No. 5, pp.291-298. 

  5. McGreevy, T.E. and Socie, D.F., 1999, "Competing Roles of Microstructures and Flaw Size," Fatigue & Fracture of Engineering Materials & Structures, Vol. 22, pp.495-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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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ASTM E8M. 2009, Standard Test Method for Tension Testing of Metallic Materi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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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Ravichandran, K.S., Ritchie, R.O. and Murakami, Y., 1999, "Small Fatigue Cracks : Mechanics, Mechanisms and Applications," Elsevier. 

  13. Li, W., Sakai, T., Li, Q., Lu, L.T. and Wang, P., 2010, "Reliability Evaluation on Very High Cycle Fatigue Property of GCr15 Bearing Steel,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32, Issue 7, pp.1096-1107. 

  14. Kang, K.W., Goo, B.C., Kim, J.H., Kim, D.K. and Kim, J.K., 2009, "Experimental Investigation on Static and Fatigue Behavior of Welded SM490A Steel under Low Temperature," Steel Structures, Vol. 9, pp.85-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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