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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정렬 선다형 평가 문항을 적용한 초등학교 4~6학년 학생들의 물의 순환에 대한 학습 발달 과정
A Learning Progression for Water Cycle from Fourth to Sixth Graders with Ordered Multiple-Choice Item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2, 2013년, pp.139 - 158  

성연선 (서울교육대학교) ,  맹승호 (강원대학교) ,  장신호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elementary students' (grade 4~6) learning progressions for water cycling drawn from iterative assessments using ordered multiple-choice (OMC) items. An assessment system, which consisted of construct map, item design, outcome space, and measurement model, was employed in thi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인모델링 방식의 구성은? 초등학생들의 물의 순환에 대한 학습 발달 과정을 조사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최근 맹승호 등(2013)에 의해 국내에 소개된 구인 모델링 방식(construct modeling approach, Wilson, 2005)에 근거한 4단계 평가 시스템을 2회에 걸쳐 적용하였다. 구인모델링 방식은 ‘구인 특화(specifying construct) - 평가 문항 개발(item design) - 평가 결과 기술(outcome space) - 측정 모델(measurement model) 적용’의 4 단계 구성단위로 이루어져 있다. 이 4 단계 평가 시스템 구성단위는 학습 발달 과정을 조사하는데 필요한 연구 자료 수집과 자료 분석 및 결과 해석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물의 순환이란? 물의 순환은 물이 지구를 이루는 하위 계(수권,지권, 기권, 생물권)에서 물이 이동하는 과정과 다른 물질과의 상호작용을 가리킨다. 순환적이며 동시에 역동적인 물의 순환의 성격 및 그 특징을 이해하는 것은 현대 시민의 지구환경적 소양을 신장시키며, 동시에 지구의 시스템적 성격을 파악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Ben-Zvi-Assaraf& Orion, 2005; Covitt et al.
NRC에 기록된 학습 발달 과정에 관한 정의는? 한 주제에 대한 이해와 사고가 연속적으로 더욱 정교해지는 경로들(ways)에 대한 기술(descriptions)이다. 이 경로들은 아동들이 그 주제에 대해 오랜 기간의 학습 시기에 걸쳐 조사하고, 학습함에 따라 순차적으로 이행할 수 있다. 또한, (연구 결과를 근거로) 제안된 학습의 발달 과정은 혁신적이고 적절한 교수 활동이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제공될 때 형성될 수 있다.”(NRC, 2007,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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