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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교 학생의 구성주의 과학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조사
A Constructivist Science Learning Environment Survey for Korean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2 no.2, 2013년, pp.198 - 205  

권성기 (대구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assessing classroom environment, numerous instruments were developed and reported the survey results for science students in science education. In this study I translated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 Scales (CLES) were into Korean versions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measured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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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학 성취도를 포함한 여러 가지 학생들의 학교 과학의 결과를 기술하기 위하여 진행되는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 연구는 선호와 실제의 측면에서 구별하여 연구되며, 특별히 과학 실험 수업 환경에 대한 연구들도 관심을 끌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육에 대한 종합적인 프로파일을 갖기위하여 교육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검사 도구(과학의 본성, 학교 과학에 대한 인식, 구성주의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를 실시한 결과 중에서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을 실제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그러므로 연구 대상이 지방에 국한되어 있고, 실시한 결과가 오래 전에 실행한 것이지만, 교육대학교 학생들이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에 대하여 인식한 정도를 실제적으로 조사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러 가지 과학 교육에 대한 인식을 점검하기 위한 검사 도구들 중에서 구성주의 학습 환경 인식에 대한 조사 도구의 결과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런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목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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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처음 개발된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의 각 문항들은 어떤 기준으로 개발되었는가? 처음 개발된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classroom environment survey)은 수업 학습환경이 가진 특별한 특성을 학생이 지각하고 선호하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25개의 문항으로 구성된다. 각 문항들은 구성주의를 과학 교수-학습에 대한 사고 기준으로 개발되었다. 이 문항은 참여 (participation), 자율(autonomy), 관련 (relevance), 몰입(commitment), 분열(disruption)이라는 5개 차원으로 구분된다.
처음 개발된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이 구성된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은 Fraser(1998)가 여러 연구를 진행하면서 만든 과학 학습 환경 측정 도구를 사용하여 조사되었다. 처음 개발된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classroom environment survey)은 수업 학습환경이 가진 특별한 특성을 학생이 지각하고 선호하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25개의 문항으로 구성된다. 각 문항들은 구성주의를 과학 교수-학습에 대한 사고 기준으로 개발되었다.
처음 개발된 학습 환경에 대한 인식의 문항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각 문항들은 구성주의를 과학 교수-학습에 대한 사고 기준으로 개발되었다. 이 문항은 참여 (participation), 자율(autonomy), 관련 (relevance), 몰입(commitment), 분열(disruption)이라는 5개 차원으로 구분된다. 각 차원은 5개 문항으로 측정되며, ‘분열’ 차원은 4개 문항으로 측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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