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2, 2013년, pp.466 - 47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measurement of attitude towards science based on social constructivism and the application of this scale. The data were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s from 833 middle school students in the second grade. First, factor analysis were used to assess the cons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는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가? | 이처럼 과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는 과학 교육에서 지도해야하는 중요한 특성이며 학생들의 과학 성적뿐만 아니라 이공계 진로 선택과 같은 여러 영역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심리적 요인이다(이경훈, 1998; 이미경, 김경희, 2004; 이지애 등, 2012; Osborne et al., 2003). | |
2011년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 분석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 성취는? |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EA)에서 발표한 2011년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2011) 분석 결과 우리나라 중학교 2학년 학생의 과학 성취는 전 세계 회원국 중 3위에 이를 정도로 높지만 과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는 국제 평균에 비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교육 연구자들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가 이공계 기피 현상과 연관성이 있다고 보며 이에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로의 변화를 위해 지속적인 교육적 노력이 있어야함을 강조하고 있다(이미경, 홍미영, 2007; 장창원, 김승연, 2002). | |
태도를 측정하는 기존 도구들의 한계점은? | 그러나 최근 몇몇 학자들에 의해 과학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는 기존 도구들에 제한점이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Krogh(2011)는 대부분의 측정 도구들이 피아제의 구성주의 관점에 기반을 두어 개발되었기 때문에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을 반영할 수 있는 측정 도구가 거의 없다는 점을 가장 큰 제한점으로 지적했다. Ramsden(1998) 또한 개인적 구성주의는 상황적 태도에 대한 접근이 부족하다고 언급하고 있다. 그들의 주장은 과학교육 연구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
강순민, 곽경화, 남정희 (2006). 논의과정을 강조한 교수? 학습 전략이 중학생들의 인지발달, 과학개념 이해,과학관련 태도 및 논의과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3), 450-461.
장창원, 김승연(2002). 구조적 측면에서 접근한 이공계 기피현상의 원인분석과 정책과제. 직업교육연구,21(2), 115-140.
홍정림 (2001). 의사결정을 중심으로 한 STS(과학-기술-사회)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 및 STS에 관한 인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2), 422-432.
Aikenhead, G. S. (1996). Science education: Border crossing into the subculture of science.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7, 1-52.
Blalock, C. L., Lichtenstein, M. J., Owen, S. V., Pruski, L. A., Marshall, C. E., & Toepperwein, M. A. (2008). In pursuit of validity: A comprehensive review of science attitude instruments 1935-2005.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 961-977.
Brace, N., Kemp, R., & Snelgar, R. (2003). SPSS for psychologist: A guide to data analysis using SPSS for windows (2nd ed.). Mahwah, NJ: Lawrence Erlbaum.
Costa, V. B. (1995). when science is another world- Relationships between worlds of family, friends, school, and science. Science Education, 79, 313-333.
Fraser, B. J. (1978). Development of a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Science Education, 62(4), 509-515.
Fraser, B. J. (1981).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Hawthorn, Victoria: The Australian Council for Educational Research.
Gardner, P. L. (1975). Attitudes to science: A review. Studies in Science Education, 2, 1-41.
Khalili, K. Y. (1987). A crosscultural validation of a test of science related attitude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4(2), 127-136.
Krogh, L. B. (2011). New approaches to the study of students/ response to science. In I. M. Saleh & M. S. Khine (Eds.), Attitud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Classic and contemporary measurements (pp. 45-80). Charlotte, N. C. : Information Age Publishers.
Krogh, L. B., & Thomsen, P. V. (2005). Studying students' attitudes towards science from a cultural perspective but with a quantitative methodology: Border crossing into the physics classroo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3), 281-302.
Mayer, V. J., & Richmond, J. M. (1982). An overview of assessment instruments in science. Science Education, 66, 49 .66.
Osborne, J. F., Simon, S., & Collins, S. (2003). Attitudes towards science: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its implic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9), 1049-1079.
Owen, S. V., Toepperwein, M. A., Marshall, C. E., Lichtenstein, M. J., Blalock, C. L., Liu, Y., Pruski, L. A., Grimes, K. (2008). Finding pearls: Psychometric reevaluation of the Simpson-Troost Attitude Questionnaire (STAQ). Science Education, 92(6), 1076-1095.
Pell, T., & Jarvis, T. (2001). Developing attitude to science scales for use with children of ages from five to eleven year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3(8), 847-862.
Phelan, P., Davidson, A. L., & Cao, H. T. (1991). Students multiple worlds-Negotiating the boundaries of family, peer, and school cultures. Anthropology & Education Quarterly, 22, 224-250
Ramsden, J. (1998). Mission impossible? Can anything be done about attitude to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 125-137.
Simpson, R. D., & Troost, K. M. (1982). Influences on commitment to and learning of science among adolescent students. Science Education, 66, 763-781.
Smist, J. M., Archambault, F. X., & Owen, S. V. (1994, April). Gender differences in attitude toward science.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 New Orleans, LA.
Tabachnick, B. G., & Fidell, L. S. (1996). Using multivariate statistics. NewYork, NY: Harper Collins College.
Taconis, R., & Kessels, U. (2009). How choosing science depends on students' individual fit to'science cultur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1(8), 1115-113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