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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6, 2013년, pp.11 - 18
정애경 (동서울대학 디지털방송미디어과) , 김지심 (한국생산성본부 자격개발인증본부) , 김정화 (한국금융연수원 u-러닝부)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self-respect, academic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on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and learning persistence. For this study, a web survey was conducted on the students who were in college of engineering at D college in Seoul. A total of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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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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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활에 적응은 전공뿐만 아니라 개인적 ․ 사회적 관계, 학과나 기관 등 다양한 생활에 대해 적응해야 하는 것인데 이것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다시 말해, 전공뿐만 아니라 개인적 ․ 사회적 관계, 학과나 기관 등 다양한 생활에 대해 적응해야 하는 것이다. 이는 성인이 된 이후 개인적, 사회적 삶에서의 적응에도 중요한 역할을 미치며, 특히 학업 지속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Hurtado, Carter, & Spuler, 1996; Krotseng, 1992). 이전과 전혀 다른 대학생활에 적응하면서 어려움을 겪게 되면, 정서적 혼란을 경험하고 사회적으로 고립되며 이는 학업을 그만두는 결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 |
실제로도 대학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고민은? | 대학생들은 자아를 찾고 진로에 대해 고민하며, 대학에 적응해야 하는 등 다양한 해결과제를 안고 있다(강승희, 2010; 이숙정, 유지현, 2008; RamosSάnchez & Nichols, 2007). 실제로도 대학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은 정서, 사회적 관계, 학업, 진로 등 다양한 고민을 토로하고 있다(김경욱, 조윤희, 2011; 이재명, 2009). | |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어떤 이점을 가지는가? | 이와 함께, 여전히 대학생활적응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다(Chemers & Garcia, 2001; Ramos-Sάnchez & Nichols, 2007).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전공에 만족하며 본인이 소속한 대학에도 긍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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