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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생의 자기존중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가 대학생활적응과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lf-Respect, Academic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on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and Learning Persistence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6 no.6, 2013년, pp.11 - 18  

정애경 (동서울대학 디지털방송미디어과) ,  김지심 (한국생산성본부 자격개발인증본부) ,  김정화 (한국금융연수원 u-러닝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effects of self-respect, academic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on student adaptation to college and learning persistence. For this study, a web survey was conducted on the students who were in college of engineering at D college in Seoul. A total of 7...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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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함께 진로성숙도를 투입하여 대학생활적응과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한 선행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아존중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가 대학생활적응 및 학업지속의향의 구조적 관계를 고찰하였다.
  • 높은 대학진학률 만큼 우리나라의 대학생들은 대학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으며, 이 시기를 성공적으로 잘 영위하는 것은 사회에 성공적으로 발을 딛고 평생학습 사회의 일원으로써 자신의 인생을 잘 이끌어 나가는 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활적응의 요인으로 예측되는 자기존중감, 학업적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가 대학생활적응과 학업지속의향에 미치는 구조적 영향력을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3. 대학생활적응은 학업지속의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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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에 적응은 전공뿐만 아니라 개인적 ․ 사회적 관계, 학과나 기관 등 다양한 생활에 대해 적응해야 하는 것인데 이것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다시 말해, 전공뿐만 아니라 개인적 ․ 사회적 관계, 학과나 기관 등 다양한 생활에 대해 적응해야 하는 것이다. 이는 성인이 된 이후 개인적, 사회적 삶에서의 적응에도 중요한 역할을 미치며, 특히 학업 지속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Hurtado, Carter, & Spuler, 1996; Krotseng, 1992). 이전과 전혀 다른 대학생활에 적응하면서 어려움을 겪게 되면, 정서적 혼란을 경험하고 사회적으로 고립되며 이는 학업을 그만두는 결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실제로도 대학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고민은? 대학생들은 자아를 찾고 진로에 대해 고민하며, 대학에 적응해야 하는 등 다양한 해결과제를 안고 있다(강승희, 2010; 이숙정, 유지현, 2008; RamosSάnchez & Nichols, 2007). 실제로도 대학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은 정서, 사회적 관계, 학업, 진로 등 다양한 고민을 토로하고 있다(김경욱, 조윤희, 2011; 이재명, 2009).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어떤 이점을 가지는가? 이와 함께, 여전히 대학생활적응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이다(Chemers & Garcia, 2001; Ramos-Sάnchez & Nichols, 2007).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전공에 만족하며 본인이 소속한 대학에도 긍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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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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