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 진학 및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중학생, 학부모, 산업체 인사 담당자의 인식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Awaren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School Parents, and Human Resources Directors in Industrial Institutions about Admission into Specialized High Schools and Career after Graduating from Specialized High Schools원문보기
본 연구는 특성화고 교육의 주요 수요자가 될 중학생, 학부모, 산업체 인사 담당자의 특성화고 진학 및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특성화고의 운영 방향에 관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충남 아산시의 중학교 3학년생과 학부모 및 산업체 인사를 대상으로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과 학부모는 대체로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 직업 교육 기관보다는 일반고 진학을 희망하였고 고교 선택 요인으로 중학생은 학업 성적을, 학부모는 적성 소질을 가장 고려하였다. 둘째, 중학생 학부모 산업체 인사는 특성화고의 목적을 학생의 소질 적성 향상 및 취업으로 인식하였고, 특성화고의 긍정적인 이미지는 소질 적성을 일찍 살림, 취업이 잘됨, 졸업 후 자립이 빠름, 우수한 기술 습득 등으로, 부정적인 이미지는 사회적 편견 및 차별,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의 진학, 승진 임금 등에 대한 불이익, 대학 진학에 불리 등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특성화고 교육이 전공분야 기초 실무 능력 향상, 직업 기초 능력 함양, 창의 인재 육성, 바른 인성 및 태도 함양에 대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셋째, 다수의 중학생과 학부모가 아산시에 특성화고 설립 시 특성화고 진학 의사를 나타냈고 진학 이유는 적성 소질을 일찍 살림, 우수한 기술 습득, 조기 취업 희망 등, 미진학 이유는 적성 소질에 맞지 않음, 특성화고에 대한 인식 부족, 대학 진학에 불리, 사회적 편견 및 차별 등이었다. 또한 특성화고 졸업 후 취업과 대학 진학을 비슷하게 희망하였고 취업 이유는 대체로 사회 진출을 빨리하여 성공하고 싶거나 대학을 졸업해도 취업하기 어렵기 때문에, 진학 이유는 대체로 전공에 대한 심화교육과 학력에 따른 사회적 차별 때문이었다. 중학생 학부모 산업체 인사가 인식하는 채용 기준으로 직무 수행 능력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중학생과 학부모는 공업 계열 학과, 가정 가사 및 상업 관련 학과를 주로 희망하고 있으며 학과 선택을 위해 적성 소질, 미래 유망, 취업에 유리함 등을 고려하였다. 산업체 인사의 특성화고 학생의 채용 이유는 학생을 산업체의 인재로 성장, 학생이 직무 수행 능력을 갖춤, 고졸 수준의 인력이 필요함 등이었고, 인력이 필요하거나 학생이 직무 수행 능력을 갖추면 채용할 수 있다는 일부 응답이 있었다. 이상의 결과에 따른 특성화고 운영 방향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특성화고는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도록 학과 및 교육과정을 다양화하고 진로 지도에 입각한 특성화고 입학 시스템을 구축하며 일 기반 현장 학습을 구축하여 학생의 직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정부는 특성화고 학생의 실질적인 경력 발달이 가능하도록 선취업 후진학 정책을 정비하고 취업률 등 정량적 평가보다는 특성화고 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방향으로 관련 정책을 추진하며, 특성화고 관련 기능 인력이 제대로 평가 및 대우받을 수 있는 각 부처의 협력적 지원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특성화고 교육의 주요 수요자가 될 중학생, 학부모, 산업체 인사 담당자의 특성화고 진학 및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특성화고의 운영 방향에 관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충남 아산시의 중학교 3학년생과 학부모 및 산업체 인사를 대상으로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과 학부모는 대체로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 직업 교육 기관보다는 일반고 진학을 희망하였고 고교 선택 요인으로 중학생은 학업 성적을, 학부모는 적성 소질을 가장 고려하였다. 둘째, 중학생 학부모 산업체 인사는 특성화고의 목적을 학생의 소질 적성 향상 및 취업으로 인식하였고, 특성화고의 긍정적인 이미지는 소질 적성을 일찍 살림, 취업이 잘됨, 졸업 후 자립이 빠름, 우수한 기술 습득 등으로, 부정적인 이미지는 사회적 편견 및 차별,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의 진학, 승진 임금 등에 대한 불이익, 대학 진학에 불리 등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특성화고 교육이 전공분야 기초 실무 능력 향상, 직업 기초 능력 함양, 창의 인재 육성, 바른 인성 및 태도 함양에 대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였다. 셋째, 다수의 중학생과 학부모가 아산시에 특성화고 설립 시 특성화고 진학 의사를 나타냈고 진학 이유는 적성 소질을 일찍 살림, 우수한 기술 습득, 조기 취업 희망 등, 미진학 이유는 적성 소질에 맞지 않음, 특성화고에 대한 인식 부족, 대학 진학에 불리, 사회적 편견 및 차별 등이었다. 또한 특성화고 졸업 후 취업과 대학 진학을 비슷하게 희망하였고 취업 이유는 대체로 사회 진출을 빨리하여 성공하고 싶거나 대학을 졸업해도 취업하기 어렵기 때문에, 진학 이유는 대체로 전공에 대한 심화교육과 학력에 따른 사회적 차별 때문이었다. 중학생 학부모 산업체 인사가 인식하는 채용 기준으로 직무 수행 능력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중학생과 학부모는 공업 계열 학과, 가정 가사 및 상업 관련 학과를 주로 희망하고 있으며 학과 선택을 위해 적성 소질, 미래 유망, 취업에 유리함 등을 고려하였다. 산업체 인사의 특성화고 학생의 채용 이유는 학생을 산업체의 인재로 성장, 학생이 직무 수행 능력을 갖춤, 고졸 수준의 인력이 필요함 등이었고, 인력이 필요하거나 학생이 직무 수행 능력을 갖추면 채용할 수 있다는 일부 응답이 있었다. 이상의 결과에 따른 특성화고 운영 방향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특성화고는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도록 학과 및 교육과정을 다양화하고 진로 지도에 입각한 특성화고 입학 시스템을 구축하며 일 기반 현장 학습을 구축하여 학생의 직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정부는 특성화고 학생의 실질적인 경력 발달이 가능하도록 선취업 후진학 정책을 정비하고 취업률 등 정량적 평가보다는 특성화고 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방향으로 관련 정책을 추진하며, 특성화고 관련 기능 인력이 제대로 평가 및 대우받을 수 있는 각 부처의 협력적 지원이 요구된다.
This study tried to suggest implications about operation direction of specialized high schools (SHS) by researching awaren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MSS), school parents (SP), human resources directors in industrial institutions (HRDII) who will be the main users of SHS education, about entering...
This study tried to suggest implications about operation direction of specialized high schools (SHS) by researching awaren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MSS), school parents (SP), human resources directors in industrial institutions (HRDII) who will be the main users of SHS education, about entering SHS and career after graduating from SHS. Seniors of middle school, SP and HRDII in Asan, Chungnam were the subject of this survey research. The summary of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 First, MSS and SP usually hoped to enter general high schools rather than vocational education schools such as SHS, meister high schools, and MSS considered school records and SP considered aptitude and talent for the factors to choose high school. Second, MSS, SP, and HRDII recognized purposes of SHS as improvement of talent and aptitude, and getting a job. As for positive images of SHS, they recognized it as applying talent and aptitude to life early, getting good jobs easily, fast independence after graduation, and learning excellent technologies, and as for negative images of SHS, they recognized it as social prejudices and discrimination, students with bad school records enter them, disadvantages about promotion and wages, and being unfavorable for entering universities. They also recognized education of SHS as being effective for improvement of basic and executive ability and key competency, development of creative human resources, and improvement of right personality and courteous manners. Third, many MSS and SP showed intention to enter SHS if it is established in Asan. They wished to enter SHS because they would like to apply their aptitude and talent to life early, learn excellent skill, and hope for early employment, on the other hand, they did not wish to enter SHS because it was not suited for their aptitude and talent, awareness about SHS is low, it is unfavorable to enter universities, and there were social prejudices and discrimination. They also similarly hoped for getting jobs and entering universities after graduating from SHS. And the reason they wanted to get a job was usually because they want to be successful by advancing into society early, or because it is still hard to get a job even after graduate from the university, on the other hand, the reason they want to enter university is because is usually in-depth education about major and social discrimination about level of education. The ability to perform duties forms the greatest part of the employment standard that MSS, SP, and HRDII aware. MSS and SP usually hoped for industrial, home economics and housework and commercial majors in SHS, and considered aptitude and talent, the promising future, and being favorable for employment for choosing major. The reason HRDII hire SHS student was to develop student into talent of industrial institution, ability of student, and need for manpower with high school graduation level, and there were also partial answer that they can hire SHS student if they have ability to perform duties. The proposals about operation direction of SHS according to the results above are as follow: SHS should diversify major and curriculum to meet various requirements of student and parents, establish SHS admission system based on career guidance, and improve student's ability to perform duties by establishing work-based learning. The Government should organize work-to-school policy to enable practical career development of students from SHS, and promote relevant policy to reinforcing SHS education rather than quantitative evaluation such as employment rate, and cooperative support from each government departments is required to make manpower with skill related to SHS to get proper evaluation and treatment.
This study tried to suggest implications about operation direction of specialized high schools (SHS) by researching awareness of middle school students (MSS), school parents (SP), human resources directors in industrial institutions (HRDII) who will be the main users of SHS education, about entering SHS and career after graduating from SHS. Seniors of middle school, SP and HRDII in Asan, Chungnam were the subject of this survey research. The summary of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 First, MSS and SP usually hoped to enter general high schools rather than vocational education schools such as SHS, meister high schools, and MSS considered school records and SP considered aptitude and talent for the factors to choose high school. Second, MSS, SP, and HRDII recognized purposes of SHS as improvement of talent and aptitude, and getting a job. As for positive images of SHS, they recognized it as applying talent and aptitude to life early, getting good jobs easily, fast independence after graduation, and learning excellent technologies, and as for negative images of SHS, they recognized it as social prejudices and discrimination, students with bad school records enter them, disadvantages about promotion and wages, and being unfavorable for entering universities. They also recognized education of SHS as being effective for improvement of basic and executive ability and key competency, development of creative human resources, and improvement of right personality and courteous manners. Third, many MSS and SP showed intention to enter SHS if it is established in Asan. They wished to enter SHS because they would like to apply their aptitude and talent to life early, learn excellent skill, and hope for early employment, on the other hand, they did not wish to enter SHS because it was not suited for their aptitude and talent, awareness about SHS is low, it is unfavorable to enter universities, and there were social prejudices and discrimination. They also similarly hoped for getting jobs and entering universities after graduating from SHS. And the reason they wanted to get a job was usually because they want to be successful by advancing into society early, or because it is still hard to get a job even after graduate from the university, on the other hand, the reason they want to enter university is because is usually in-depth education about major and social discrimination about level of education. The ability to perform duties forms the greatest part of the employment standard that MSS, SP, and HRDII aware. MSS and SP usually hoped for industrial, home economics and housework and commercial majors in SHS, and considered aptitude and talent, the promising future, and being favorable for employment for choosing major. The reason HRDII hire SHS student was to develop student into talent of industrial institution, ability of student, and need for manpower with high school graduation level, and there were also partial answer that they can hire SHS student if they have ability to perform duties. The proposals about operation direction of SHS according to the results above are as follow: SHS should diversify major and curriculum to meet various requirements of student and parents, establish SHS admission system based on career guidance, and improve student's ability to perform duties by establishing work-based learning. The Government should organize work-to-school policy to enable practical career development of students from SHS, and promote relevant policy to reinforcing SHS education rather than quantitative evaluation such as employment rate, and cooperative support from each government departments is required to make manpower with skill related to SHS to get proper evaluation and treat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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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4%를 차지하였다. 과거에는 대학 진학에 유리하거나 성적 때문에 특성화고에 진학한 경우가 많았으나(이정규, 2011; 이병욱 외, 2010; 이영대, 2010; 김소예, 2009; 김상호, 2008; 이상준 외, 2008)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바람직한 목적으로 특성화고에 진학하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특성화고는 진학 예정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진로·기술 중심의 교육을 제공해야 하며 중학교에서는 이들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 및 소질에 부합하는 특성화고에 진학하도록 진로교육에 입각한 체계적인 입학 지도를 실시해야 한다.
본 연구는 특성화고 진학과 산업체 취업이라는 진로 경로에 관한 인식을 보다 사실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한 지역에 거주하고 있고 본 연구 목적과 관계된 이해 집단인 중학생, 학부모, 산업체 인사 담당자를 모집단으로 설정하였다. 즉, 충청남도 아산시 소재 중학교 재학생 중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3학년생과 그 학부모, 그리고 아산시 소재 산업체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제조업 관련 산업체의 인사담당자를 모집단으로 설정한 조사 연구로 실시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고 교육의 주요 수요자가 될 중학생, 학부모, 산업체 인사 담당자의 특성화고 진학 및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인식을 조사·비교하여 특성화고의 운영 방향에 관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조사 도구로 사용된 설문 조사지는 과 같이 구성하였고, 조사 영역의 ‘특성화고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의 특성화고 교육 효과에 대한 인식 관련 문항에는 동간 척도(Likert 5점 척도)를, 그 외의 모든 문항에는 명목 척도를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 조사는 우편을 통해 발송·수집하였으며 와 같이 불성실 응답지를 제외한 중학생 484부, 학부모 458부, 산업체 81부의 설문 조사지를 분석하였다.
아산시 소재 제조업 관련 산업체 수는 1,437개이며(아산시청 기업사랑 홈페이지, 2013), 이중 특성화고 학생들의 현장 실습을 제공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는 근로자수 10명 미만의 산업체를 제외한 884개 산업체를 대상으로 Excel의 RAND함수를 활용한 무선 표집결과, 313개 산업체의 인사 담당자 각 1명을 선정하였다.
2013년 현재 아산시 소재 중학교는 17개교이며 중학교 3학년생은 3,270명이다(충청남도교육청, 2013). 조사 대상인 중학생은 아산시 소재 전체 중학교에서 학교 당 1학급을 무선 군집 표집하였고 학부모는 표집된 해당 학급 학생의 학부모로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조사 도구로 사용된 설문 조사지는 <표 3>과 같이 구성하였고, 조사 영역의 ‘특성화고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의 특성화고 교육 효과에 대한 인식 관련 문항에는 동간 척도(Likert 5점 척도)를, 그 외의 모든 문항에는 명목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분석, 기술 통계, 교차 분석, 분산 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은 <표 4>와 같다.
성능/효과
<표 21>과 같이 산업체 인사는 특성화고 학생의 채용 가능성(98.8%)이 높을 것으로 응답하였고, 채용 이유는 학생을 산업체의 인재로 성장시키려고(28.7%), 학생이 직무 수행 능력을 갖추어서(25.3%), 고졸 수준의 인력이 필요해서(20.7%)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특히 상황과 여건에 따른 학생 채용 이유에 대해 인력이 필요하거나(33.
<표 18>과 같이 특성화고 졸업 후 취업하고자 하는 중학생과 학부모가 인식하는 채용 기준은 직무 수행 능력(중학생: 35.3%, 학부모: 40.3%), 전공(중학생: 29.3%, 학부모: 21.0%), 학업 성적(중학생: 18.8%, 학부모: 20.2%)의 순이었으나 산업체 인사는 직무 수행 능력(51.2%), 인성(28.8%), 전공(16.2%)의 순으로 중학생과 학부모와 달리 인성을 두 번째로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의 순이었고, 중학생은 학부모에 비해 일반고 진학을 높게 희망하는 반면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진학은 낮게 희망하였다. 대체로 중학생과 학부모는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등 직업 교육기관보다는 일반고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7%)을 가장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진학 희망 고교 유형별 고교 선택 요인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한 교차 분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는 진학할 고교를 선택함에 있어서 성적, 취업, 적성, 특별한 이유 없음, 통학 용이성, 학교 평판 등이 주요 이유가 된다는 이영대(2010)의 연구 결과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또한 특성화고 교육이 전공분야 기초·실무 능력 향상, 직업 기초 능력 함양, 창의 인재 육성, 바른 인성 및 태도 함양에 대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였으며 중학생과 산업체 인사가 학부모보다 특성화고 교육 효과가 높다고 인식 하였다.
중학생·학부모·산업체 인사의 특성화고 교육 효과에 대한 인식 차이를 일원배치 분산 분석한 결과는 <표 10>과 같다. 응답자들은 대체로 특성화고 교육이 5가지 항목에 대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였으며 바른 인성 및 태도 함양에 대한 효과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학생과 산업체 인사가 학부모보다 5가지 항목에 대한 특성화고 교육 효과가 높다고 인식하였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학생과 학부모가 인식하는 채용 기준은 직무 수행 능력, 전공, 학업 성적의 순이었으나 산업체 인사는 직무 수행 능력, 인성, 전공의 순이었다. 특히 산업체 인사가 전공이나 학업 성적보다 인성을 중요한 채용 기준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은 특성화고 교육이 산업체의 요구에 부합하지 못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되므로 산업체의 요구에 보다 부합하기 위하여 일 기반 학습 등 현장 중심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첫째, 고등학교 진학에 대해 중학생과 학부모는 대체로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등 직업 교육 기관보다는 일반고 진학을 희망하는 비율이 높았다.
응답자들은 대체로 특성화고 교육이 5가지 항목에 대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였으며 바른 인성 및 태도 함양에 대한 효과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학생과 산업체 인사가 학부모보다 5가지 항목에 대한 특성화고 교육 효과가 높다고 인식하였으며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중학생과 산업체 인사에 비해 학부모가 상대적으로 특성화고 교육 효과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지 못하여 특성화고 교육 효과를 제대로 인식할 수 있는 기회가 적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특히 취업과 대학 진학 희망 비율이 비슷하고 조기 사회 진출로 성공하기 위한 취업 이유와 전공에 대한 심화 교육을 위해 대학에 진학하겠다는 응답으로 미루어 볼 때, 중학생과 학부모는 취업과 대학 진학의 연계를 통한 지속적인 발전을 희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현행 선취업 후진학 정책을 통해 체계적인 후학습이 가능하도록 관련 정책의 실질적인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충남 아산시에 재학 중인 중학교 3학년생과 그 학생들의 학부모, 그리고 아산시에 소재하고 있는 산업체의 인사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 연구이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전체 중학생과 학부모 및 산업체 인사 담당자로 일반화하는데 주의가 요구된다.
산업체 인사의 특성화고 학생의 채용 이유는 학생을 산업체의 인재로 성장, 학생이 직무 수행 능력을 갖춤, 고졸 수준의 인력이 필요함 등이었고, 상황과 여건에 따라 채용할 예정인 산업체 인사는 향후 인력이 필요하거나 학생이 직무 수행 능력을 갖춘다면 채용할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를 통해 특성화고 학생의 취업이 산업체의 인력 수요와 학생의 직무 수행 능력에 중요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산업체의 인력 수요는 국가 경제 전반에 걸친 결과이므로, 취업률 위주의 정량적 평가보다는 특성화고가 학생의 직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관련 정책의 변화가 요구된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볼 때, 특성화고는 학생과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학과 및 교육과정을 다양화하고 진로 지도에 입각한 특성화고 입학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산업체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현행 학교 중심 교육 체계에 일 기반 현장 학습을 구축하여 학생의 직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교육이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주요 기제로 평가되고 있는 이유는?
직업교육은 국가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주요 기제로 평가되고 있다(OECD, 2010). 그 이유는 세계 경제 위기 극복, 청년 실업 방지와 고용 불안 해소, 질 높은 우수 기능·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직업 세계로의 이행이 원활히 이루어져야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OECD 국가들은 대체로 청소년의 직업교육 참여 제고를 위하여 다양한 진로 모형과 직업 경로를 설계․지원하는 데 주력해 왔다(이병욱, 2012).
특성화고 졸업생의 대학 진학률이 감소하고 취업률은 향상하고 있는 이유는?
이에 최근 정부는 중등단계 직업교육기관에서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고 노동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 공급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중등 직업교육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였다(이병욱, 2012). 이에 따라 최근 특성화고 졸업생의 대학 진학률이 감소하고 취업률은 향상하고 있으며(교육부, 2013)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일자리인 대기업과 공공기관의 특성화고 졸업생의 채용 비율이 확대되는 등 특성화고 졸업생에 대한 노동시장의 채용 요구가 높아지면서 특성화고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되고 있다.
특성화고가 운영되는 것이 바람직한 이유는?
직업 교육과정은 노동 시장의 교육 요구뿐만 아니라 학생의 교육 요구 및 취업을 충족시킬 수 있어야하기 때문에(Finch & Crunkilton, 1999, p. 15), 이와 같은 특성화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실제적인 성과로 산출되기 위해서는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부합되도록 특성화고가 운영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정부 주도의 직업 교육은 일반적으로 실험 실습 기자재와 같은 교육 환경의 개선과 교육 시간 및 예산의 확보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지만 다양한 학생의 요구를 반영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Finch & Crunkilton, 1999, pp.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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