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Teacher"s Perceptions of Problems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Education
교사가 인식하는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의 문제점 원문보기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v.39 no.4, 2007년, pp.59 - 81  

Yong-Hwan Lee ,  Ji-Hun Kum ,  Sun-Young Ahn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 고등학교에 근무하는 교사가 특성화 고등학교에 근무하면서 인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특성화 고등학교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 연구는 교사가 인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 델파이 방법으로 연구되었다.

델파이 패널은 특성화 고등하교로 신설 및 전환된 지 5년 이상 된 학교의 특성화 또는 실과 부장 교사 18명으로 구성되었다. 3차의 델파이 조사가 이루어 졌다. 1차 델파이 질문지는 개방형으로 교사가 인식하는 특성화 고등학교의 문제점을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였다. 2차 델파이 질문지는 1차 델파이조사를 통해 얻은 문제점 54개에 대해 전문계 고등학교의 입장과 특성화 고등학교의 입장 두 가지 측면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체크하도록 하였고 추가적인 의견도 들었다. 3차 델파이 조사는 2차 델파이조사 결과 얻은 33개의 문제점에 대해 사분위수를 제시하고 심각성을 체크하도록 하였다. 이 때 사분위수를 벗어나게 되면 그 이유를 적고, 추가적인 의견도 받았다. 그 결과 29개의 문제점이 도출되었으며 그 중 심각성이 높은 13개의 문제점은 학생, 교사, 교육과정, 인식 등에 관한 것은 아래와 같다. 학생과 관련한 문제점: ① 학생들의 대부분이 진학을 희망한다. ② 전반적인 학생의 가정환경 열악하다. ③ 우수한 학생을 확보하기 어렵다. 교사와 관련한 문제점: ① 교사의 행정업무가 과다하다. ② 우수한 특성화 분야 교원을 확보하기 어렵다. ③ 전공교과 교사의 수업시수가 과다하다. 교육과정과 관련한 문제점: ① 학생의 다양성을 충족할 수 있는 특별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예산이 부족하다. ② 특성화 프로그램 벤치마킹 대상이 부족하다. 인식과 관련한 문제점: ① 직업교육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인식이 부족하다. ② 특성화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이 부족하다. ③ 특성화 교육에 대한 중학교 교사의 인식이 부족하다. 기타 문제점: ① 지속적인 지원이 미흡하다. ② 기초기능 함양의 전문 프로그램 제공처가 부족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major problems that teachers perceived in implementing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educatio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are promoted as the main national policy to improve vocational education and strongly supported by the Ministry of Ed...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