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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직업계고 제공 중학교 진로교육 지원 활동 실태 및 효과 분석
Analysis of Real State and Effect of Assistance Activity for Middle School Career Education by Gyeonggi-do Vocational High School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4 no.1, 2019년, pp.72 - 93  

이찬주 (용인교육지원청) ,  현수 (한국진로직업교육연구소) ,  소준영 (백사중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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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에게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부합한 직업계고 진학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진로교육 체계 구축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경기도 중학생의 고등학교 진학 관련 정보 획득 방법, 일반고 및 직업계고에 대한 이해도와 정보 필요도, 직업계고 제공 진로교육 지원 활동 실태 및 효과(진로 선택 도움 정도)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설문지를 개발하여 경기도 소재 중학교 627개교, 3학년 4,4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기도 중학생의 고등학교 진학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은 1순위 인터넷 검색(42.0%), 2순위 가족 및 친구와 상담(25.5%), 3순위 선생님과 상담(24.0%)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직업계고 진학 정보를 획득하는 방법은 1순위 직업계고 운영 학교(학과)설명회(39.4%), 2순위 직업계고 견학(24.9%), 3순위 직업계고 교사와의 상담(15.7%)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경기도 중학생의 진로 희망 유형별 고등학교 이해도(5점 만점)와 정보 필요도(5점 만점)는 일반고 진학 희망 학생의 경우, 이해도 3.65, 정보 필요도 3.67, 이해도와 정보 필요도의 차이는 0.02이고, 직업계고 진학 희망 학생의 경우, 이해도 2.92, 정보 필요도 3.25, 이해도와 정보 필요도의 차이는 0.33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기도 중학생의 직업계고 제공 진로교육 지원 활동에 대한 참여 실태는 전체 79.4%가 참여하고 있다. 이 중에서 참여 비율이 높은 활동은 직업계고 홍보 및 안내서(책자, 브로셔 등) 90.3%, 중학교 교실로 찾아오는 직업계고 학교설명회 87.8%, 직업계고 홍보 및 안내 동영상 시청 85.9% 등의 순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활동이 중학생에게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는 정도는 3.45이고, 도움을 주는 정도는 일반고 진학 희망 학생보다 직업계고 진학 희망 학생에게 0.13만큼 더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basic data needed to establish a system of career education which can offer necessary information for middle school students to select vocational high schools suiting to their talent and aptitude. For this, the study formulated research questions: how midd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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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기도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활용하여 학생 자신의 인식에 기반을 두어 조사하였다. 특히, 고등학교 진학 희망 유형(일반고 진학 희망, 직업계고 진학 희망)은 자신이 선택한 것을 기준으로 집단 간의 차이를 분석한 것이기 때문에, 실제 일반고와 직업계고 진학하는 학생들의 인식과는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에게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부합한 직업계고 진학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진로교육 체계 구축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경기도 중학생의 고등학교 진학 관련 정보 획득 방법, 일반고 및 직업계고에 대한 이해도와 정보 필요도, 직업계고 제공 진로교육 지원 활동 실태 및 효과(진로 선택 도움 정도)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 조사 도구는 온라인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설문지 구성은 고등학교 진학 정보 획득 실태, 일반고 및 직업계고 이해도와 정보 필요도, 직업계고 제공 진로교육 지원 활동의 진로선택 도움 정도를 조사하는 내용이다. 설문지는 이 조사 내용과 관련된 선행연구(경기도직업교육연구회, 2018; 김경란, 2012; 김경식, 2009; 김자옥, 2006; 유경, 2005; 주장훈, 2006; 차복순, 2010; 현수 외, 2016)를 기반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개발하였다.
  •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생들에게 성적보다는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부합한 직업계고 진학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진로교육 체계 구축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특히, 생애 첫 번째 진로 선택 단계인 중학생에게 필요한 직업계고 정보를 제공하는 진로교육 지원 방안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현재 직업계고에서 제공하고 있는 진로교육 지원 활동에 대한 실태와 효과(진로 도움 정도)를 분석한 자료, 아울러 이러한 분석 자료가 고등학교 진학 희망 유형(일반고, 직업계고)에 따라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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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학교 진로교육 지원 활동이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한 방법은? 따라서,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차원에서 중학교 대상 직업계고 진학 선택을 위한 진로교육 체계를 구축하는 정책을 수립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특히, 현재 직업계고에서 제공하고 있는 중학교 진로교육 지원 활동을 교육(지원)청에서 교육정책에 체계적으로 반영하여, 이러한 지원 활동이 단위 학교의 신입생 확보 차원을 넘어 직업계고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여,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에 따른 진로 선택이 이루어지는데 도움이 되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직업계고 진학 선택에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들에게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부합한 직업계고 진학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진로교육 체계 구축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경기도 중학생의 고등학교 진학 관련 정보 획득 방법, 일반고 및 직업계고에 대한 이해도와 정보 필요도, 직업계고 제공 진로교육 지원 활동 실태 및 효과(진로 선택 도움 정도)를 분석하는 것을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설문지를 개발하여 경기도 소재 중학교 627개교, 3학년 4,45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분석하였다.
경기도교육청 진로지원과의‘2018경기진로지원기본계획’에 제시된 상급학교 진학 관련 내용의 한계는? 경기도교육청 진로지원과의‘2018경기진로지원기본계획’에 제시된 상급학교 진학 관련 내용은 대학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고등학교 진학 관련 내용은 거의 없다(경기도교육청 진로지원과, 2018). 특히,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경기도진로진학지원센터(jinhak.goedu.kr)를 운영하지만, 이 사이트는 주로 대학 진학에 관한 내용이 대부분이고, 고등학교 진학 내용은 찾기 어렵다. 경기도 내 교육지원청(수원, 안산, 이천)의 2018학년도 진로교육 계획서에서도 상급학교 진학 관련 내용은 경기도교육청 내용과 차이가 없다(수원교육지원청, 2018; 안산교육지원청, 2018; 이천교육지원청,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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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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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경기도교육청 특성화교육과(2017). 2017 경기직업교육 추진계획. 경기도교육청. 

  3. 경기도교육청 특성화교육과(2018). 2018 경기직업교육 추진계획. 경기도교육청. 

  4. 경기도교육청(2017). 2017 교육통계연보. 경기도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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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안산공업고등학교(2018). 지역별 징검다리 진로체험 거점 교실 운영 계획서. 안산공업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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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최병덕(2017). 중학생의 특성화고 진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7. 하남경영고등학교(2018). 2018 특성화고 학과체험교실 운영 계획. 하남경영고등학교. 

  28. 현수 외(2016). 미래지향적 경기 중등 직업교육 정책 연구보고서. 경기도교육청. 

  29. 황기호(2009). 중학생의 직업 체험 학습 참여가 전문계 고등학교 진로 선택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0. Rea, L. M. & Parker, R. A.(1996). 통계조사 실무자를 위한 통계조사방법(한국통계학회 조사통계연구회 역). 파주: 자유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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