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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발명체험 교육기부활동이 예비기술교사의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s of the experince of donation for education to improve the teaching efficacy of pre-technology teacher with Invent touring activity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8 no.2, 2013년, pp.156 - 175  

최유현 (충남대학교 발명교사교육센터) ,  임윤진 (대전전민고등학교) ,  이은상 (대전서중학교) ,  이동원 (아산연화초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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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발명체험 교육기부활동이 예비 기술교사의 교수 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발명체험 교육기부활동은 발명교육의 중요 활동인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체험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교육기부활동 평가를 포함한다. 이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C대학교 기술교육과의 전공 및 부전공 학생 20명이다. 교육기부활동은 D아동지역센터, K대안학교, D초등학교, D중학교에서 이루어졌다. 이 연구를 위하여 교육기부활동과 교수효능감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였고, 교수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검사도구는 Riggs와 Enochs(1990)가 개발한 STEBI(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를 예비기술교사에게 맞게 수정하기 위하여 전문가 3명이 참여하여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이 연구는 단일집단 사전 사후검사 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 ${\alpha}$계수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전검사는 .840, 사후검사는 .746으로 나타났다. 자료의 분석은 유의수준 5%에서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사용된 통계도구는 SPSS 19.0 이다. 연구 결과 발명체험 교육기부활동에 참여한 예비기술교사들의 교수 효능감이 향상되었다. 교육기부활동에 참여한 학생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질적인 고찰을 실시한 결과 교육활동을 통해 인성이 긍정적으로 변화였고, 무엇보다 기술교과지도를 위한 교수역량개발의 기회가 되었다고 답하였다. 이에 따라 예비기술교사의 교수효능감 향상을 위한 교수 학습전략으로 교육기부활동의 체험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at the impacts of experience of donation for education to improve the teaching efficacy of pre-technology teacher. The Invention experience of donation for education was performed with Invent-touring sponsored by Chunnam National University Invention Educ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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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예비교사들에게 교육기부활동을 기획 · 개발 · 수행하게 함으로써 교수자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키게 하는 활동의 일환으로 수행하였다. 교수자로서의 역량 가운데 교수 효능감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교육기부활동의 체험이 예비교사에게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 연구를 다음과 같이 수행하였다.
  • 이 연구는 예비교사들에게 교육기부활동을 기획 · 개발 · 수행하게 함으로써 교수자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키게 하는 활동의 일환으로 수행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기부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 예비 기술교사의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 미국의 컬럼비아대학의 공과대학 프로그램인 ‘서비스 러닝(Service Learning)’은 위의 연구와 매우 연관성이 높다. 이 프로그램은 공과대 학생들이 장애인을 위한 휠체어 디자인, 지역 고교에 환경 친화적인 온실 제작, 장애인을 위한 쓰레기통 발명 등의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도록 하고 참여한 학생에게 학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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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ervive Learning 이란 어떤 시스템인가? 이와 관련하여 최근에 다양한 교육기부, 재능기부 등의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봉사와 학습을 합쳐 학점을 이수하는 이른바 ‘Servive Learning’이 주목을 받고 있다(중앙일보, 2007). 대학생들이 자신의 전공학습과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연계하도록 하는 활동으로서 봉사시간 부여에서부터 학점이수까지 그 인정범위가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 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 중 하나인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사람은 어떤 인재상을 의미하는가? 그중 2009개정교육과정에 따르면 우리나라 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가운데 한가지로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의 정신으로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사람을 들고 있다. 창의성, 문제해결 등의 21세기 기초능력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타인과 더불어 살아 갈 수 있는 인성을 갖춘 인재상을 의미한다. 즉, 단순한 배움이 끝이 아니라 배움을 남과 공유하거나 나누어주는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교육기부란 무엇인가? kr)가 만들어 운영되고 있다. 교육기부란 ‘창의적 미래 인재육성을 목표로 기업․대학․공공 기관 등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비영리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말하며, 이를 통해 다양하고 높은 수준의 교육기회가 제공될 것이다(교육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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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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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교육과학기술부(2011). 교육기부 개념 및 사례, 교육부 공고 제201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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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이윤아(2006). 초등과학 실험연수가 과학교수 효능감 및 과학교수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이한규, 이용환(2006). 중학교 기술 교사들의 개인적 특성과 기술 교수 효능감 관계 분석. 직업교육연구, 25(3). 39-61. 

  10. 장신호(2011). 교육기부의 개념, 운영사례, 해결과제 탐색.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네트워크 현안보고, 2011-02-8, 1-37. 

  11. 정소영(2009). 대학생의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와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서울시 소재 대학생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2. 정영호(2009). 중등 과학교사의 내용교수지식(PCK) 및 자기효능감 연구 : 출신 양성 기관별 차이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13. 정지훈(2012). 민주시민 양성을 위한 나눔교육.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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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중앙일보(2007). 봉사+학습 학점 서비스러닝 새바람. Available at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2563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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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함승연(2012). 기술.가정 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따른 교수전략 분석. 실과교육연구. 18(4). 6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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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National service government (2007). Bibliographic Review of Current Research On the Impact of Service-Learning : A review of current rearch. Issue brief. Available at http://www.nationalservice.gov/pdf/slresearchreview.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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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Riggs, I. M., and Enochs, L. G. (1990).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4, 62-638. 

  28. Schunk, D. H. (1990). Goal setting and self-efficacy during self-regulated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5, 71-86. 

  29. Shulman, L. S. (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aserch, 15(2), 4-14 

  30. Weiner, B. (1986). An attributional theory of motivation and emotion. New York : Springer-Verl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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