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발명체험 교육기부활동이 예비기술교사의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s of the experince of donation for education to improve the teaching efficacy of pre-technology teacher with Invent touring activity원문보기
이 연구는 발명체험 교육기부활동이 예비 기술교사의 교수 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발명체험 교육기부활동은 발명교육의 중요 활동인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체험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교육기부활동 평가를 포함한다. 이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C대학교 기술교육과의 전공 및 부전공 학생 20명이다. 교육기부활동은 D아동지역센터, K대안학교, D초등학교, D중학교에서 이루어졌다. 이 연구를 위하여 교육기부활동과 교수효능감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였고, 교수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검사도구는 Riggs와 Enochs(1990)가 개발한 STEBI(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를 예비기술교사에게 맞게 수정하기 위하여 전문가 3명이 참여하여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이 연구는 단일집단 사전 사후검사 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 ${\alpha}$계수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전검사는 .840, 사후검사는 .746으로 나타났다. 자료의 분석은 유의수준 5%에서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사용된 통계도구는 SPSS 19.0 이다. 연구 결과 발명체험 교육기부활동에 참여한 예비기술교사들의 교수 효능감이 향상되었다. 교육기부활동에 참여한 학생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질적인 고찰을 실시한 결과 교육활동을 통해 인성이 긍정적으로 변화였고, 무엇보다 기술교과지도를 위한 교수역량개발의 기회가 되었다고 답하였다. 이에 따라 예비기술교사의 교수효능감 향상을 위한 교수 학습전략으로 교육기부활동의 체험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이 연구는 발명체험 교육기부활동이 예비 기술교사의 교수 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발명체험 교육기부활동은 발명교육의 중요 활동인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체험 교육프로그램 개발, 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교육기부활동 평가를 포함한다. 이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C대학교 기술교육과의 전공 및 부전공 학생 20명이다. 교육기부활동은 D아동지역센터, K대안학교, D초등학교, D중학교에서 이루어졌다. 이 연구를 위하여 교육기부활동과 교수효능감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였고, 교수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검사도구는 Riggs와 Enochs(1990)가 개발한 STEBI(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를 예비기술교사에게 맞게 수정하기 위하여 전문가 3명이 참여하여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이 연구는 단일집단 사전 사후검사 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에 의해 이루어졌으며,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 ${\alpha}$계수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전검사는 .840, 사후검사는 .746으로 나타났다. 자료의 분석은 유의수준 5%에서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사용된 통계도구는 SPSS 19.0 이다. 연구 결과 발명체험 교육기부활동에 참여한 예비기술교사들의 교수 효능감이 향상되었다. 교육기부활동에 참여한 학생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질적인 고찰을 실시한 결과 교육활동을 통해 인성이 긍정적으로 변화였고, 무엇보다 기술교과지도를 위한 교수역량개발의 기회가 되었다고 답하였다. 이에 따라 예비기술교사의 교수효능감 향상을 위한 교수 학습전략으로 교육기부활동의 체험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at the impacts of experience of donation for education to improve the teaching efficacy of pre-technology teacher. The Invention experience of donation for education was performed with Invent-touring sponsored by Chunnam National University Invention Educat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at the impacts of experience of donation for education to improve the teaching efficacy of pre-technology teacher. The Invention experience of donation for education was performed with Invent-touring sponsored by Chunnam National University Invention Education Center for Teachers and was included by development of creative problem solving program, program execution and evaluation. Research participants were Technology education Majors and minors 20 students. The active locations were D children community center, K alternative school, D Elementary School and D middle school. For the study, various literature researches were reviewed intensively about donation for education and teaching efficacy. The instrument for the study was the modified STEBI(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 for technology education by 3 experts. This study was designed by single group pre and post test design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and was conducted by the pre-test and post-test. Check the reliability of the tool was conducted with Cronbach ${\alpha}$ coefficient analysis, pre-test 0.840, post-test 0.746. The analysis of data from the 5% significance level, paired sample t-test was performed using the SPSS 19.0 statistical tool.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eaching efficacy of pre-technology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the invention experience for educational donation technology has improved. 72. The qualitative study was performed by the interviews with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Humanism was positively change and learning opportunity was provided to develop the competence of technology education teacher. Based upon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the donation activity for invention education need to use learning strategies for pre-technology teacher to improve teaching efficac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at the impacts of experience of donation for education to improve the teaching efficacy of pre-technology teacher. The Invention experience of donation for education was performed with Invent-touring sponsored by Chunnam National University Invention Education Center for Teachers and was included by development of creative problem solving program, program execution and evaluation. Research participants were Technology education Majors and minors 20 students. The active locations were D children community center, K alternative school, D Elementary School and D middle school. For the study, various literature researches were reviewed intensively about donation for education and teaching efficacy. The instrument for the study was the modified STEBI(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 for technology education by 3 experts. This study was designed by single group pre and post test design (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and was conducted by the pre-test and post-test. Check the reliability of the tool was conducted with Cronbach ${\alpha}$ coefficient analysis, pre-test 0.840, post-test 0.746. The analysis of data from the 5% significance level, paired sample t-test was performed using the SPSS 19.0 statistical tool. The results were as follows: 1. Teaching efficacy of pre-technology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the invention experience for educational donation technology has improved. 72. The qualitative study was performed by the interviews with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Humanism was positively change and learning opportunity was provided to develop the competence of technology education teacher. Based upon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the donation activity for invention education need to use learning strategies for pre-technology teacher to improve teaching effica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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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 연구는 예비교사들에게 교육기부활동을 기획 · 개발 · 수행하게 함으로써 교수자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키게 하는 활동의 일환으로 수행하였다. 교수자로서의 역량 가운데 교수 효능감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교육기부활동의 체험이 예비교사에게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 연구를 다음과 같이 수행하였다.
이 연구는 예비교사들에게 교육기부활동을 기획 · 개발 · 수행하게 함으로써 교수자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키게 하는 활동의 일환으로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기부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 예비 기술교사의 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미국의 컬럼비아대학의 공과대학 프로그램인 ‘서비스 러닝(Service Learning)’은 위의 연구와 매우 연관성이 높다. 이 프로그램은 공과대 학생들이 장애인을 위한 휠체어 디자인, 지역 고교에 환경 친화적인 온실 제작, 장애인을 위한 쓰레기통 발명 등의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도록 하고 참여한 학생에게 학점을 제공한다.
제안 방법
교육기부체험활동을 통한 예비 교사의 교수효능감의 변화를 사전, 사후검사를 통해 확인하였다.
이한규와 이용환(2006)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교수효능감 측정 문항수를 12개로 줄인 도구를 개발하였으며, 함승연(2012)은 교수효능감이 아닌 교사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구인요소를 교수관련효능감과 생활지도효능감을 각 5개씩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두 가지 도구를 모두 활용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를 위한 교수 효능감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예비교사들에게 결과를 피드백하여 교육적인 용도로 사용하기 위하여 문항수가 가장 많고, 가장 폭 넓게 사용되는 Riggs와 Enochs(1990)의 도구를 바탕으로 기술교과에 맞게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Riggs와 Enochs(1990)의 도구는 과학교수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이지만, 그 문항을 살펴보면 타 교과에도 쉽게 바꾸어 적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었다.
교육기부활동을 경험한 학생들은 모두 활동결과를 포트폴리오로 작성하게 하였다. 또한 활동에 대한 평가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이 작성한 내용을 인성변화, 교수활동에 대한 인식변화, 교육기부활동에 대한 동기부여 측면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실험을 위하여 사용된 검사 도구는 Riggs와 Enochs(1990)가 개발한 STEBI(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를 기술 예비교사의 상황에 맞게 용어를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용어 수정에는 기술교육전공 교수 1명, 박사 1명, 현직교사 1명이 참여하였다.
또한 동일한 표본을 대상으로 사전, 사후검사 두 시점간의 평균값의 차이를 검정하기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2를 분석하기 위하여 교육기부에 참여했던 학생들의 인터뷰내용, 감상 및 자기평가 보고서의 내용도 분석하였다.
47)가 제시한 단일집단 사전 · 사후검사 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 연구에 참여한 집단은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교육기부활동을 경험한 다음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그 차이를 분석하여 효과를 확인하였다.
연구의 과정에서 교육기부활동에 학생들이 참여한 기간은 4월 2주차부터 5월 4주차까지 총 6주간 이루어졌으며, 교육기부활동에 참여한 예비기술교사는 5월 3주차에 1일 2시간동안의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교육프로그램의 진행은 교육프로그램 개발에서 지도, 자체평가까지의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의 팀은 3명에서 6명으로 자유롭게 구성하였으며, 교육기부기관도 팀에서 자발적으로 결정하고, 섭외하도록 하였다. 하지만 교육활동시간은 2-3시간으로 한정하였다.
팀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교육프로그램개발모형인 ADDIE모형에 맞추어 기획하였으며, 지도교수와 다른 팀 앞에서 교육기부활동 2주전에 프로그램설명회를 가졌다. 그 과정에서 교육프로그램의 적용가능성, 흥미유발, 교육시 유의사항 등을 점검하고, 교육프로그램을 수정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 연구는 실험설계의 내적 타당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역사, 성숙 및 검사의 경험을 차단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검사에 의한 경험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차이를 4주 이상 두고 실시하였다. 또한 실험의 대상자로 하여금 자신의 교수효능감을 통해 교수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치에 대해 사전 검사에서 추가 설명을 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대전소재 C 대학교 기술교육과에 개설된 강의에 수강신청한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 학생은 모두 기술교육을 전공 또는 부전공으로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들이다.
데이터처리
연구문제 1에 따른 분석을 위하여 각 변인에 따른 교육기부활동 전과 후의 교수효능감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최대값, 최솟값, 평균, 표준편차를 확인하였다. 또한 동일한 표본을 대상으로 사전, 사후검사 두 시점간의 평균값의 차이를 검정하기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2를 분석하기 위하여 교육기부에 참여했던 학생들의 인터뷰내용, 감상 및 자기평가 보고서의 내용도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매우 그렇다’에 5점,‘ 그렇다’에 4점,‘ 보통 이다’에 3점,‘그렇지 않다’에 2점,‘전혀 그렇지 않다’에 1점을 주었으며, 역문항은 이와 반대로 채점하여 코딩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 1에 따른 분석을 위하여 각 변인에 따른 교육기부활동 전과 후의 교수효능감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 최대값, 최솟값, 평균, 표준편차를 확인하였다. 또한 동일한 표본을 대상으로 사전, 사후검사 두 시점간의 평균값의 차이를 검정하기위하여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Riggs와 Enochs(1990)이 개발한 과학교수효능감검사 도구(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s Instrument, STEBI)는 과학 교수 자기효능감과 과학교수 결과 기대감이라는 두 가지 하위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교과에 맞는 검사도구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김해경(2006), 이윤아(2006), 정영호(2009), 신대리라(2010)가 이 도구를 사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는 [그림 1]과 같이 준 실험설계(quasi-experimental deigns)로서 Campbell과 Stanley(1963, p. 47)가 제시한 단일집단 사전 · 사후검사 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
성능/효과
교육기부체험을 통하여 예비교사들은 교수효능감의 향상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그 중 교수 결과에 대한 기대감의 향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본래 검사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 α계수가 0.83이며, 자기효능감은 0.70, 교수 결과기대감은 0.67이었으므로 활용하는데 적절하다 판단하였다.
사후검사에서 교수 자기효능감은 평균 3.40, 교수 결과기대감은 4.07, 사후검사 교수효능감이 전체 3.72로 보통이상의 자기효능감을 나타냈다.
07로 향상되었다. 전반적인 교수효능감은 3.38에서 3.73로 향상되었다.
<표 5> 교수 효능감의 종류에 따른 정의
정리하면, 교사의 효능감은 교수 효능감으로 구성되고, 교수 효능감은 다시 일반적 교수효능감과 개인적 교수 효능감으로 구성된다
.
즉, 사전 교수효능감과 사후 교수효능감 평균값의 차이 -0.338로 사전 교수효능감보다 사후교수효능감이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수준이 0.001로서 0.05보다 작아 신뢰구간 9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이에 교육기부활동 체험으로 예비기술교사의 교수효능감이 증가했다고 볼 수 있다.
후속연구
첫째, 이 연구는 대전소재 C 대학교의 기술교육과에 개설된 강의를 수강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키기 어렵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ervive Learning 이란 어떤 시스템인가?
이와 관련하여 최근에 다양한 교육기부, 재능기부 등의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봉사와 학습을 합쳐 학점을 이수하는 이른바 ‘Servive Learning’이 주목을 받고 있다(중앙일보, 2007). 대학생들이 자신의 전공학습과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연계하도록 하는 활동으로서 봉사시간 부여에서부터 학점이수까지 그 인정범위가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 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 중 하나인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사람은 어떤 인재상을 의미하는가?
그중 2009개정교육과정에 따르면 우리나라 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가운데 한가지로 세계와 소통하는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의 정신으로 공동체 발전에 참여하는 사람을 들고 있다. 창의성, 문제해결 등의 21세기 기초능력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타인과 더불어 살아 갈 수 있는 인성을 갖춘 인재상을 의미한다. 즉, 단순한 배움이 끝이 아니라 배움을 남과 공유하거나 나누어주는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교육기부란 무엇인가?
kr)가 만들어 운영되고 있다. 교육기부란 ‘창의적 미래 인재육성을 목표로 기업․대학․공공 기관 등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비영리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말하며, 이를 통해 다양하고 높은 수준의 교육기회가 제공될 것이다(교육부, 2011).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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