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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동아리활동을 위한 STEAM 기반 프로젝트 교육 프로그램 개발: '지구사진 촬영' 주제를 중심으로
Development of Educational Program of STEAM-based Project for Circle Activities in Middle School: Focused on the Theme of "Photography of Earth"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8 no.2, 2013년, pp.195 - 217  

김현정 (천안봉서중학교) ,  김영민 (충남대학교) ,  김진연 (오태중학교) ,  허혜연 (충남대학교) ,  김종남 (대현중학교) ,  김기수 (충남대학교 기술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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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활동을 위한 '지구사진 촬영'을 주제로 개발된 STEAM 기반 프로젝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과학 및 기술교과 자기효능감공학 태도의 변화를 확인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충청남도 천안 소재의 C중학교 STEAM 동아리 학생 21명에게 9차시 수업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아리활동을 위한 STEAM 프로그램은 준비,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5단계의 설계 모형을 통해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내용을 선정하고, 차시별 계획과 교수학습지도안, STEAM-Story, 학생 활동지 등을 융합적 관점에서 개발하고 4개월에 걸쳐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활동에 적용하였다. 둘째, 개발된 STEAM 프로그램은 과학 및 기술교과 자기효능감 측정 도구와 공학 태도측정 도구를 활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한 결과, 과학 및 기술 교과 자기효능감과 공학 태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동아리 활동을 위한 '지구사진 촬영'을 주제로 개발된 STEAM 기반 프로젝트가 중학생의 과학 및 기술교과 자기 효능감과 공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효과적임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educational programs of STEAM-based project under the theme of "Photography of Earth" for the circle activities of the creative experiential activity, to be applied this program to them and to identify technology subject self-efficacy and change in attitude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기반사회에 필요한 교육 방법은? 이 사회는 다양성과 급속한 변화를 특징으로 정보통신 기술개발의 주기가 짧아지면서 개인생활뿐만 아니라 사회, 산업, 경제 거의 모든 분야에서 생산과 소비의 방식이 바뀌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교사가 전달하는 단편적인 지식을 학습자가 금과옥조로 받아들여 보관하는 전통적 방식의 교육은 지양되고, 학습자 스스로 자유롭게 정보를 수집, 탐색, 가공, 활용하는 노력을 통해 자신의 학습활동을 주도적으로 진행시켜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하다(이석재 외, 2003).
21세기 지식기반사회란? 21세기 지식기반사회는 최첨단 기술의 발달로 인해 정보량이 폭증하고 정보의 내용이 급변함에 따라 지식과 정보의 습득능력이 중시되는 사회이다. 이 사회는 다양성과 급속한 변화를 특징으로 정보통신 기술개발의 주기가 짧아지면서 개인생활뿐만 아니라 사회, 산업, 경제 거의 모든 분야에서 생산과 소비의 방식이 바뀌고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구성은? 이러한 교육의 패러다임은 교육과정에 그대로 반영되어야 하기에 교육과학기술부는 2009개정 교육과정의 창의적 체험활동에 주목하고 있다(이남섭, 이상봉, 2011).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진로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의 세부영역으로 구성하여 폭넓은 인성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동아리활동은 학교나 사회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모여 취미나 적성, 가치관과 생각을 나누고 소통하며 스스로 모여 주체적이고 자율적으로 하는 활동을 의미한다(한국교육개발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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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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