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6 no.4, 2015년, pp.360 - 366
이정주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위수민 (한국교원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effects of STEAM program on affective domain in high school students. For this purpose, we developed a STEAM program based on 'Landslide and Life' and applied it to 16 members of science club in high school for 7 weeks. We conducted a pre- and post-test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필요한 교육은? | STEAM이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s), 수학(Mathematics)의 통합을 일컫는 말로 지식과 현상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통하여 첨단과학 기술이 집약된 실생활의 문제를 종합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을 말한다. 통합 STEM 교육은 STEM교과 중 두 가지 이상의 교과 사이의 내용과 과정을 통합하는 교육 접근 방식으로 적어도 기술 또는 공학의 한 학문 영역을 포함하여야 한다. 또한 통합 STEM 교육은 사회, 예술 등과 같은 다른 학교 과목과의 연결을 통해서 실천 될 수도 있다(Sanders, 2009). 통합은 다양한 교과의 학습 경험이 특정한 상호관련성을 기반으로 하나의 의미 있는 학습의 결과물을 산출해 내는 것을 말하며, STEAM 교육은 융합적 사고를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방식에 적합하다(Kim, 2007). STEAM 교육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융합적 인재 양성이지만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실을 반영한다면 우선적으로 과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의 변화를 꾀하여 과학을 꺼려하고 이공계 대학 진학을 기피하는 분위기 형성 등과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생각된다. | |
PISA란? |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미국과 여러 선진국에서는 과학 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혁신에 주력하고 있다(Lee, 2012). 그러나 OECD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가 2000년부터 3년 단위로 세계 각국의 만 15세 학생들의 읽기, 수학, 과학 성적을 평가하는 PISA (Program 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평가의 과학적 소양평가 결과를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2000년 1위, 2003년 4위, 2006년 11위로 계속적인 하락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 영역은 전체 57개 대상국 중 55위, 즐거움 지수는 51위로 하위권에 머무르고 있다. | |
미래사회 특징은? | 미래사회는 융합이라는 특성에 따라 창조와 문화의 특성을 함께 지닌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과학기술 인재 육성을 근간으로 국가경쟁력 향상을 추구한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미국과 여러 선진국에서는 과학 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혁신에 주력하고 있다(Lee, 2012). |
Kwon, S.B., 2012, The Effects of Convergence Education based STEA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e Personality, Unpublished M.S. dissera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69 p.
Kim, J.S., 2007, Exploration of STEM Education as a New Integrated Education for Technology Education,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hgy Education, 7, 1-29. in Korean)
Kim, J.Y., 2012, The Effects of STEAM Education Based on Life Science for Science-Related Affective Domain and Creativity in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S. disseratation, Korea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114 p.
Moon, D.Y., 2008, The Development of Pre-Engineering Educational Program Model Based on STEM Integration Approach,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1, 90-101. (in Korean)
Moon, C.W., 2008, Development of creative STEAM study data of "Making a forklift" at Specialized High School. Unpublished M.S. disseratation, Korea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153 p.
Park, H.W and Shin, Y.J., 2012, Effects of Science Lesson Applying STEAM Education on Self-efficacy, Interest, and Attitude towards Science, The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40, 132-146. (in Korean)
Song, J.B., 2010,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lassroom-Friendly Robot-Education Model and Program for the STEM Integration Education, Unpublished Ph.D. disseratation, Korea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146 p.
Choi, Y.H., Jo, J.J. and Kim, S.Y., 2011, Development of integrative STEM invention education program model of chemical area,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7, 165-188. (in Korean)
Chae, H.I., 2013, The Effect of the STEAM Activities on the Elementary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Unpublished M.S. disserat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Korea, 94 p.
OECD (2001). Definition and Selection of Competencies; Theoretical and Conceptual Foundations (DeSeCo), Retrieved from http://www.oecd.org/dataoecd/48/22/41529556.pdf
Sanders, M. (2009). STEM, STEM Education, STEM mania. The Technology Teacher, 68, 20-26
Yakman, G. (2008). ST ${\Sigma}$ @M Education;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Retrieved from http://www.steamedu.com/2088_PATT_Publication.pdf.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