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 동아리 활동과 연계된 STEAM 활동이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Science Club Activities Associated with STEAM Activities on Students' Self-Efficacy and Attitudes toward Science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8 no.2, 2015년, pp.183 - 192  

정지예 (한국교원대학교) ,  위수민 (한국교원대학교) ,  임성만 (한국교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STEAM education program fit for club activities in consideration of the present curriculum and investigate its effect on science club students' self-efficacy and attitude toward science by applying it to science club students. In consideration of such chap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먼저 수업처치 전·후에 사전·사후 자기 효능감과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를 통하여 과학에 대한 자기 효능감 및 과학에 대한 태도 점수 상승이 유의미한 것인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는 과학 동아리 활동과 연계된 STEAM 활동이 중학생의 과학에 대한 자기 효능감, 과학에 대한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과학 동아리 학생들의 사전, 사후 검사 점수를 수집하여 통계프로그램인 SPSS(ver.
  • 이러한 점에서 교사들의 수업 부담을 줄여주고 학교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은 STEAM활동의 개발이 요구되어진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상의 문제점과 필요성을 바탕으로 정규 교과와는 별개로 이루어지는 과학동아리 활동과 연계된 STEAM활동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과학 관련 자기효능감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중학교 과학 동아리 활동과 연계된 STEAM 활동이 자기 효능감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개발된 STEAM 활동은 동아리 활동뿐만 아니라 정규교육과정에서도 활용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을 고려하였다.
  • 본 연구에서 과학 동아리 활동과 연계된 STEAM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자기 효능감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우리나라 중부지방에 위치한 중소도시의 중학교 1곳을 선정하여 과학 동아리 학생 14명을 대상으로 활동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자의 자세한 구성은 중학교 2학년 여학생 6명, 남학생 8명으로 총 14명이었다.
  • , 2007;Ryan & Deci, 2000)이라 점을 생각하면, STEAM활동을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하여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향상시켜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자기효능감을 높여주는 것과 동시에 학생들의 인성 및 정의적 특성을 발달에 도움을 주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과학 동아리 활동과 연계된 STEAM활동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는 동아리 활동이 교육과정과 연관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 정과의 연계를 위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수 있으며 동아리활동의 목적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고자 하였다. 그중 지구과학의 천문분야를 선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적 체험활동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폭넓은 인성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실시되고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진로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으로 구성되는데, 그중 동아리활동은 학교나 사회에서 같은 관심사를 갖는 사람들이 모여서 취미나 적성, 가치관과 생각을 나누고 교류하며 스스로 모여 자체적으로 하는 활동으로써 학생들의 학교 적응력을 향상시키고, 인성과 정의적 특성을 발달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Hur & Kang, 2010; Song et al., 2012).
STEAM활동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 과학을 가르치고 있는 교사들의 STEAM활동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교사들은 STEAM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 및 수업의 효과에 대해 만족하고는 있으나 수업 준비의 어려움, 수업에 대한 부담감 등으로 인해 정규 교과 내에서 활동을 하는 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Ahn & Kwon, 2012; Han & Lee, 2012; Geum & Bae, 2012; Shin & Han, 2011).
어떤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 2012년 부터 과학교육에 STEAM활동을 도입하였나? 한편, TIMSS 2011 평가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과학의 성취도는 43개국 중 3위, 자신감은 26개국 중 26위, 흥미는 26개국 중 24위를 차지하며 인지적인 측면에 비해 정의적 측면이 낮게 나타나고 있다(KICE, 2012). 이렇게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도 및 자신감이 매우 떨어져 있다. 이러한 부분에 문제의식을 갖은 우리나라의 과학교육계에서는 2012년부터 과학교육에 STEAM활동을 도입하여 이를 해소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Ahn Jae-hong & Kwon Nan-joo (2012). Investigation on the Feasibility and Teachers" Perception in the STEAM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The bulletin of Science Education, 25(1), 83-89. 

  2. Cha Jung-eun (1997). A Study for the general self-efficacy scale development. Ehwa Womans University Paper of Master Degree. 

  3. Chae Dong-hyun, Hyun Jong-hwan, Lim Sung-man, Hyun Dong-geul, Kim O-beom & Han Je-jun (2014). A Case Study of Development Plan for a Subject Substitute Application on Elementary School of STEAM Program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7(2), 226-233. 

  4. Cho Hyang-suk (2012). Policy, Research and Practice of STEAM. STEAM Symposium, 13-28. 

  5. Choi Sung-youn, Kim Sung-yeon & Kim Sung-won (2007). The Development of Instruments to Assess Attitudes Toward Science of Students and Their Par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793), 272-284. 

  6. Colaizzi, P. E. (1978), Psychological research as the phenomenologist view it existential phenomenology: Oxford University press. 

  7. Geum Young-choong & Bae Seon-a (2012). The Recognition and Need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bout STEAM Education.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 37(2), 57-75. 

  8. Glawer-Zikude, M., Marying, P. & Von Rhoeneck, C. (2003). An investigation of the influence of emotional factors on learning physics inter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4), 489-507. 

  9. Glynn, S. M. Taasoobshirazi, G., & Brickman, P. (2007). Nonscience majors learning science: A theoretical model of motiv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8), 108-1107. 

  10. Han Hye-sook & Lee Hwa-jeong (2012). A Study on the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of STEAM Education. Korean Association for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3), 573-603. 

  11. Hur Chul-soo & Kang Ok-yeon (2010). The Comparison of self-efficacy between the youths involved in circle activities and the youths not involved. Korean Association of Adolescent Welfare, 12(3), 25-46. 

  12. Kim Beom-ki, Lee Hang-ro & Kim Ki-jung (1996).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Achievement about Astronomical Concept and Spatial Ability.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4, 216-225. 

  13.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2). 2011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14. Lee Nam-seob & Yi Sang-bong (2011). Development of Technological Problem Solving Activity in accord with Students' Club for Creative Hands-on Activity at the Middle School Level.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11(3), 40-57. 

  15. Lee Seung-woo, Baek Jong-il & Lee Jeong-gon (2013). The Development and the Effects of Educational Program applied on STEAM for the Mathematical Prodigy.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16(1), 35-55. 

  16. Lim Cheong-hwan & Jeong, Jin-woo (1993). An analysis of contents and problems on astronornical area in the elernentary science textbook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3, 247-256. 

  17. Lim Sung-man, Chae Dong-hyun, Kim Eun-jeong, Hyun Dong-geul, Kim O-beom & Han Je-jun (2014). Development and Students' Perceptions after Application of a Subject Substitute STEAM Program; Focusing on Energy Unit in 6th Grade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7(1), 119-132. 

  18.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2009 Revised Curriculum. Notification No. 2011-361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19. Myeong Jeon-ok (2001). A Study on the Motions of the Moon and the Planets Reasons for Unsuccessful Earth Science Problem Solving of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2, 339-349. 

  20. Park Hye-won & Shin Young-joon (2012). Effects of Science Lesson Applying STEAM Education on Self-efficacy, Interest, and Attitude towards Science. Biology Education, 40(1), 132-146. 

  21. Rickinson, M., Dillon, J., Teamey, K., Morris, M., Choi, M. Y., & Sanders, D. (2004). A review of research on outdoor learning. London: National Foundation for Educational Research. 

  22.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The American Psychologist, 55(1), 68-78. 

  23. Seo Ju-hee & Shin Young-joon (2012). Effects of STEAM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the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The bulletin of Science Education, 26(1), 1-14. 

  24. Shin Young-joon & Han Seon-kwan (2011). A Study of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 in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Educatio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4), 9-20. 

  25. Song Soo-ji, Kim Jung-min & Namgung Jee-yeong (2012). The Effects of Adolescents' Experience of Club Activities on Their Self-concept. Studies on Korean Youth, 23(1), 121-147. 

  26. Tal, R. T. (2004). Community-based environmental education a case study of teacher-parent collaboration.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10, 523-54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