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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가족체계와 진로태도성숙에 대한 관계 분석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System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f Mathematically Gifted and Non-Gifted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7 no.3, 2013년, pp.523 - 539  

장경자 (청도 동곡초등학교) ,  최재호 (대구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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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가족체계와 진로태도성숙에 대한 관계 분석을 통하여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진로발달에 대한 이해를 돕고 진로교육에 도움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G교육청 산하 초등수학영재 145명과 일반학생 167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가족체계 및 진도태도성숙에 대해 지필검사를 실시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수학영재는 가족체계와 진로태도성숙 모두에서 일반학생보다 높은 점수를 나타냈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전체학생의 가족체계와 진로태도성숙의 하위요소별 관계에서는 가족적응성과 목적성은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나머지 요소들 사이에서는 모두 유의미한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특히 초등수학영재는 가족응집성에서 일반학생보다 진로태도성숙과 높은 정적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초등수학영재 및 일반학생 모두에게 가족체계는 진로태도성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으므로 초등수학영재뿐만 아니라 일반학생의 진로지도를 하는 경우 가족체계의 요인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compare and analyze mathematically gifted and non-gifted elementary students in the family system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former, and provide assistance for career education for both groups. The subjects include 145 mathem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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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가족체계와 진로태도성숙에 관한 검사를 실시하여 초등수학영재가 일반학생에 비해 가족체계와 진로태도성숙에 있어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초등수학영재 및 일반학생의 가족체계가 진로태도성숙과 어떤 관련이 있으며 가족체계의 하위 요소 중 어느 요소들이 진로태도성숙의 각 하위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가족체계(가족응집성, 가족적응성)와 진로태도성숙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분석함으로써 영재와 일반 학생들의 가족체계와 진로태도성숙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영재학생에 대한 진로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가족체계와 진로태도성숙에 관한 검사를 실시하여 초등수학영재가 일반학생에 비해 가족체계와 진로태도성숙에 있어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초등수학영재 및 일반학생의 가족체계가 진로태도성숙과 어떤 관련이 있으며 가족체계의 하위 요소 중 어느 요소들이 진로태도성숙의 각 하위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진로발달에 대한 이해를 돕고, 나아가 진로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심리적·환경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해 주며, 영재진로교육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가족체계와 진로태도성숙의 관계를 비교․분석하였다. 그러나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영재학생을 직접 면담하거나 관찰하는 심층 연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와 관련되는 진로태도성숙, 가정환경, 가족체계, 영재의 정의적 특성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분석해 봄으로써 본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가족체계와 진로태도성숙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진로발달에 대한 이해를 돕고, 진로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를 통해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의 진로발달에 대한 이해를 돕고, 나아가 진로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심리적·환경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해 주며, 영재진로교육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초등수학영재와 일반학생 간의 가족체계를 비교하기 위하여 전체와 하위 요소인 가족응집성, 가족적응성에 대한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두 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으며 그 차이에 대한 통계적인 검정을 위해 t검정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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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영재교육진흥법 제1조에 따르면 영재교육의 목적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을 조기에 발굴하여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능력과 소질에 맞는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을 도모하고, 국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게 함이다(영재교육진흥법, 2000). 그런데, 우리나라 영재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학생들은 자신의 자아실현을 위해 자신의 의지에 의해 주체적으로 하고 있는지, 자아실현의 의미도 모르고 부모나 주변 환경의 강요에 의해 또는 단지 지식이나 스펙을 쌓기 위한 수단으로 영재교육을 받고 있는지 의문이 든다.
국가에서 영재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세계는 예측할 수 없는 현실과 미래에서 보다 순발력 있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고를 지닌 사람을 원하고 있으며, 글로벌화에 걸맞은 인재를 길러내어 개인 경쟁력과 국가경쟁력을 길러야 한다. 국가에서 영재교육에 많은 투자를 하는 것도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적성을 살린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의 현실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에 따른 영재의 정의는 무엇인가? Renzulli(1978)는 ‘평균 이상의 지적 능력’, ‘창의성’, ‘과제 집착력’의 세 가지 특성을 바탕으로 영재의 특성을 제시하였고, Sternberg(2003)는 지능을 분석적 영재성, 종합적 영재성, 실제적 영재성 세 종류의 지적 능력을 제시하고 이 세 가지 능력을 지니고 있는 사람을 영재로 정의하였다.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에서는 영재를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라고 정의하고 정규교육과정만으로는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학생들로서 그들의 능력 수준과 관심에 적절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을 전제로 기술되었다(조석희․박성익․정태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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