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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유치원 수학과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 연구
An Analysis of the Connection in the Mathematics Curriculums Betwee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9 no.2, 2015년, pp.179 - 203  

박교식 (경인교육대학교) ,  김지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록

본 연구는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발에서 두 교육과정을 연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찾고자, 5세 누리과정과 이에 따른 교사용 지도서의 수학 지도 내용, 그리고 현행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 교육과정 및 그에 따른 교과서의 지도 내용 사이의 연계성을 분석한 것이다. 그 결과 다음의 여섯 가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도형 영역의'공간적 관계'나 확률과 통계 영역의 '자료 수집'과 같이, 5세 누리과정에서 완성되고 있는 내용을 1학년 교육과정과 연계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5세 누리과정과 1학년 교육과정이 연계되지는 않지만, 2~6학년 교육과정이 연계되는 경우, 어느 한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위계를 재조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 $\ll$K-지도서$\gg$가 5세 누리과정을 준수하고 있는 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 넷째, $\ll$K-지도서$\gg$의 각 [활동]에서 5세 누리과정 관련 요소와 초등학교 교육과정 관련을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ll$K-지도서$\gg$의 각 [활동]에서 수학 지도 내용을 명시적이고 체계적으로 취급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교육과정 개발에서 유아수학교육 전문가와 초등수학교육 전문가 사이의 협업 체제가 마련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onnections between the NURI curriculum for 5 years old children and the contents of teacher's manual books according to it and the contents of elementary 1st grade mathematics curriculum and textbooks was analyzed to find the implications that can help to link the two curricula in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누리과정에서 지도 내용은 몇 단계로 제시되어 있는가?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지도 내용을 영역-하위영역-성취 기준의 3단계로 제시하고 있으나, 5세 누리과정에서의 수학 지도 내용은 그렇게 되어 있지 않다. <표 3>에서 볼 수 있듯이 5세 누리과정은 영역-내용 범주-내용-세부 내용의 4단계로 제시되어 있으며, 누리과정에서의 ‘자연 탐구’라는 영역은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영역’과 그 의미가 같지 않다. 또, 5세 누리과정의 세부 내용은 1학년 교육과정에서의 성취 기준과 같다고 볼 수 있지만, 그것은 성취 기준보다 더 포괄적이다.
우리나라는 5세 누리과정을 언제부터 도입했는가? 우리나라는 2012년 3월부터 모든 5세 어린이의 교육을 국가가 책임지는 5세 누리과정을 도입・시행하고 있다(여기서 5세는 만5세를 의미한다). 정부는 그동안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던 유치원 교육과정을 누리과정으로 통합하여 모든 어린이들에게 공통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이를 통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를 강화하겠다고 발표하였다(2011.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 교육과정의 연계를 생각할 때는 지도 내용 측면의 고려가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1학년 수학과 교육과정의 연계를 생각할 때는 지도 내용 측면의 고려가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허난, 문혜련, 2013). 수학과는 계통성이 강한 교과이기에 더욱 그렇다. 그러나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에 관한 연구(홍혜경, 2004; 백경선 외, 2012; 허난, 문혜련, 2013; 권점례, 2014)에 따르면,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사이에 지도 내용의 위계가 뒤바뀐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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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교육과학기술부 (2013a).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전11권).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 교육과학기술부 (2013b).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수정.보완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3. 교육과학기술부 (2014a). 수학 1-1. 서울: (주)천재교육. 

  4. 교육과학기술부 (2014b). 수학 1-2. 서울: (주)천재교육. 

  5. 교육과학기술부 (2014c). 수학 1-1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천재교육 

  6. 교육과학기술부 (2014d). 수학 1-2 교사용 지도서. 서울: (주)천재교육. 

  7.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a). 유치원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12-16호,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2-82호.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8.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b).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9.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2c). 5세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10.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a).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11.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2013b).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12. 국무총리실 보도자료(2011. 5. 2). 5세 어린이 교육.보육, 국가가 책임진다. 

  13. 권점례 (2014).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수준 적합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요구 조사. 한국수학사학회지, 27(3), 233-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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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김숙자, 권영례, 신인선, 김상미 (2000). 유치원과 초등 1학년 아동의 수학 교육 연계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4(1), 1-17. 

  16. 김진숙 (2006). 교육과정의 연계성 탐구: 유치원-초등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24(4), 83-108. 

  17. 김창복 (2000). 유치원과 초등학교 1학년 활동중심 수학교육의 연계성 고찰- 2000년부터 적용되는 새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5(2), 103-127. 

  18. 김창복 (2001a). 유치원과 초등학교 수학 교육과정의 비교 분석 및 연계 활동 방안.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초등수학교육, 5(1), 4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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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박경미 (2014).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발 방향과 쟁점. 수학교육논총, 31, 41-65. 

  21. 박교식 (2015). 유치원 수학과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 연구. 한국연구재단 연구보고서(출판 중). 

  22. 백경선, 박순경, 권점례, 구영산 (2012). 초등학교 저학년 국어, 수학 교육과정의 수준 적합성 제고 방안. 연구보고 RRC 2012-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3. 안경숙, 김소향 (2012).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수학 관련 활동 분석: 교육과정 관련 요소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7(5), 593-610. 

  24. 한미라, 이미경 (2001). 수학 교육과정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 유치원과 초등학교 1 학년을 중심으로. 교육이론과 실천, 11(2), 249-271. 

  25. 허난, 문혜련 (2013). 누리과정과 2009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연계성 분석. 한국영유아보육학, 82, 1-19. 

  26. 홍혜경 (2004). 유아-초등 저학년의 연계적 수학교육과정을 위한 기초연구. 유아교육연구, 24(2), 289-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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