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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적 연구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수학영재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 Analysis on the Effect of Independent Study Project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athematical Self-Efficacy of the Mathematically Gifted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9 no.2, 2015년, pp.205 - 230  

구종서 (대구매곡초등학교) ,  류성림 (대구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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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5, 6학년 수학영재들을 대상으로 독자적 연구 프로젝트 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하여 영재 교육에서 독자적 연구 프로젝트 학습이 가지는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2014년 D광역시 소재 D교육대학부설영재교육원에서 실시하는 초등수학영재선발 기준에 통과하여 현재 이 기관에서 영재교육을 받고 있는 5학년 초등수학 영재 40명, 6학년 초등수학영재 39명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사전 사후 검사의 평균에서 어느 정도 향상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사전 사후 검사의 평균에서 어느 정도 향상된 차이가 있었다. 셋째, 독자적 연구 프로젝트 학습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수학적 자기효능감의 측면에서 6학년 초등수학영재들보다 5학년 초등수학영재들에게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또한 수학적 자기효능감의 하위 수준인 '수학과제 난이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하위수준인 '학습 개방성', '학습의 솔선수범성', '학습 책임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독자적 연구 프로젝트 학습을 처음 접하는 초등수학영재들에게 더 효과적일 수 있음을 조심스럽게 추론해 본다. 위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독자적 연구 프로젝트 학습은 초등수학영재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는 독자적 연구 프로젝트 학습이 일선 현장에서 영재교육교수법으로 의미있게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argeting 5th and 6th grades mathematically gifted elementary students, to analyze the effect of independent study project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athematical self-efficacy, and based on the results, examine the implications that independent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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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4년도에 입학한 초등수학영재들을 대상으로 2014년 2월 22일 오리엔테이션에서 학생들과 학부모에게 독자적 연구 프로젝트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안내 자료를 만들어 소개하였다. 특히 일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독자적 연구의 수행일정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수학영재들을 대상으로 독자적 연구 프로젝트 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학년 간 차이에 대해서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영재 교육에서 독자적 연구 프로젝트 학습이 가지는 시사점을 알아보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수학영재들을 대상으로 독자적 연구 프로젝트 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이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영재 교육에서 독자적 연구 프로젝트 학습이 가지는 시사점을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5학년 수학영재 40명, 6학년 수학영재 39명을 대상으로 독자적 연구 프로젝트 학습 전·후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검사지와 수학적 자기효능감 검사지를 실시하였고,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수학영재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수학적 자기효능감 향상에 독자적 연구 프로젝트가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독자적 연구 프로젝트 전·후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검사지와 수학적 자기효능감 검사지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수학영재들을 대상으로 독자적 연구 프로젝트 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또한 이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영재 교육에서 독자적 연구 프로젝트 학습이 가지는 시사점을 알아보았다.
  • 지금까지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독자적 연구 프로젝트 학습이 영재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연구된 바가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5, 6학년 수학영재들을 대상으로 독자적 연구 프로젝트 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 학년 간 차이에 대해서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이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영재 교육에서 독자적 연구 프로젝트 학습이 가지는 시사점을 알아보는 것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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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에게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영재에게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영재가 자기주도적 학습전략을 습득하고 내면화 할 때, 영재성이 발휘될 수 있고, 이러한 영재성은 다수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치 있는 창의적 결실로 맺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한순미, 2005). 독자적 연구 프로젝트는 장기간에 걸친 심도 있는 연구와 조사를 통해 학생 스스로 탐구해야하기 때문에 탐구기능의 계발과 확고한 이해를 획득할 수 있으므로 영재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한 방법이 될 수 있다(전보영, 2011).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현대 사회는 과학 기술 문명이 주도하는 세계화·정보화 사회로 변화되어 가고 있다.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 2011)에 의하면 복잡하고 전문화되어가는 미래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창의적 사고 능력, 문제해결 능력, 정보처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이며, 따라서 이와 같은 능력들을 길러 줄 수 있는 교육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은 일반 학교에서는 물론이고 영재교육기관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나라 영재 학생들이 경험한 교수·학습 방법의 실정은 어떠한가? 이러한 교육은 일반 학교에서는 물론이고 영재교육기관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 영재 학생들이 경험한 교수·학습 방법은 아직 전통적인 강의와 반복학습 및 훈련에 머물러 있으며, 게임, 토론, 프로젝트 관련 학습은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김미숙, 서혜애, 이해연, 2005). 또한 영재 교육기관 교수·학습 실태 분석(서혜애, 손연아, 김경진, 2003)에 의하면, 영재프로그램의 내용을 지도할 때 주로 주제 및 테마 중심으로 지도되고 있으며, 이는 학생들에게 통합적 사고를 길러주기 어렵고, 기초과정과 심화과정의 내용이 상당부분 중복되어 있어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연계적인 측면에서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우광식,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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