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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셈하기 G-러닝 콘텐츠의 효과성 분석
An Analysis on the Effects of Basic Computational Skills Using G-Learning Content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7 no.2, 2013년, pp.225 - 243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  김은혜 (서울명원초등학교) ,  황성환 (서울가주초등학교) ,  이동희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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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G-러닝의 도입 배경과 교육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2012년에 개발한 기초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기초셈하기 G-러닝 콘텐츠의 효과성 및 만족도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3~6학년 기초셈하기 부진 학생 146명을 대상으로 G-러닝 콘텐츠 학습 전 후의 성취도 동형검사를 실시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지 파악하였다. 또한 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G-러닝 콘텐츠의 효과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해 G-러닝 콘텐츠 및 활용에 대한 성향 및 현장의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기초셈하기 G-러닝 콘텐츠를 활용한 학습자의 기초셈하기 능력은 전반적으로 향상되었다. 또한 기초셈하기 G-러닝 콘텐츠를 활용해 학습을 한 기초학습부진 학생들의 만족도는 좋은 편이었으며, 게임을 활용한 수학학습 이후 계산에 대한 자신감이 늘어나고, 수학곤란은 줄어들었다. 또한 학부모들은 기초셈하기 G-러닝 콘텐츠를 활용한 수학학습이 자녀들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연산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교사들 역시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지만 게임을 활용한 수학학습을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콘텐츠 상의 오류, 멀티미디어 확보의 어려움, 게임 자체를 학습하게 되는 문제점 등을 지적하였다. G-러닝 콘텐츠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보다 수학콘텐츠의 정교화 및 학생들의 심리연구 등에 대한 장기간의 광범위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basic computational abilities using G-learning contents, which was developed for mathematically slow learners. The participant students were 146 mathematically slow learners in grade 3-6 in Seoul. The researchers analyzed the difference between pre and post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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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동시에 게임을 활용한 수학학습을 운영하면서 발생하는 콘텐츠 상의 오류, 멀티미디어 확보의 어려움 등을 문제점으로 꼽았다. 또한 게임 자체를 학습하게 되는 문제점에 대해서도 지적하였다. 따라서 G-러닝 콘텐츠의 개발과 적용에 있어서 이 부분의 보완을 위한 보다 심층적인 연구를 지속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G-러닝 콘텐츠를 활용하여 기초셈하기를 한 후의 학생들의 학습 효과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덧셈문제에 대한 정답률이 다른 연산에 비해 높았으며, 곱셈과 나눗셈의 혼합계산이더라도 곱셈구구를 활용한 문제에서는 높은 정답률을 보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2012년에 서울시교육연구정보원에서 개발한 기초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기초셈하기 G-러닝 콘텐츠의 효과성을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 및 학생, 학부모, 교사의 프로그램에 대한 태도 및 만족도를 분석함으로써 효과성을 검증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셈하기는 기본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수 개념과 그와 관련된 사칙 계산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두어 자연스런 실생활의 문제 상황을 바르게 해결하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초학습부진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게임을 활용한 기초 셈하기인 자연수의 기본 사칙연산을 중심으로 한 학습이 학생들의 연산 능력 및 수학에 대한 태도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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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초학습부진 학생이란? 일반적으로 기초학습부진 학생은 지적 능력이 낮고 이해력이 떨어져 해당 연령층에서 기대하는 학습 결과를 가져올 수 없으며, 교육성취도 혹은 학업성취도가 일정 수준에 매우 미달되어 있거나 학습 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학생을 말한다. 수학과에 국한하여 생각해 볼 때, 정상적인 학교 학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서도 선수학습요소의 결손으로 인하여 설정된 교육목표에 비추어 볼 때 최저 학업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를 말한다(경상남도밀양교육청, 2004).
수학과에 국한하여 생각해 볼 때, 기초학습부진 학생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일반적으로 기초학습부진 학생은 지적 능력이 낮고 이해력이 떨어져 해당 연령층에서 기대하는 학습 결과를 가져올 수 없으며, 교육성취도 혹은 학업성취도가 일정 수준에 매우 미달되어 있거나 학습 속도가 현저하게 떨어지는 학생을 말한다. 수학과에 국한하여 생각해 볼 때, 정상적인 학교 학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서도 선수학습요소의 결손으로 인하여 설정된 교육목표에 비추어 볼 때 최저 학업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를 말한다(경상남도밀양교육청, 2004).
G-러닝이란? 본 연구에서 G-러닝은 간단히‘게임을 이용한 교과 학습’으로 학습을 전제로 한 기능성 게임으로 정의한다(Ke, 2008; 위정현, 김태연, 2010). 게임 또는 G-러닝과 관련한 학습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최근부터 국내외에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졌다(Carr, 20102; Chen, Lin, Looi, Shao, & Chan, 2012; Huang & Ke, 2009; Jorgensen & Lowrie, 2011; Ke, 2008; Shin, Sutherland, Norris, & Soloway, 2012; 김태연, 위정현, 이승현, 2012; 이유진, 2006; 유희정, 2010; 위정현, 송인수,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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