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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학교 기하영역 등분할 개념에 대한 수학사적 분석 및 확장에 대한 연구
A Historical Process Analysis and Extension of Division into Equal Parts in Middle School Geometry 원문보기

Journal for history of mathematics = 한국수학사학회지, v.26 no.1, 2013년, pp.33 - 56  

서보억 (Department of Mathematics,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초록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기하영역에서 다루어지는 등분할 개념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사적 분석을 통해 등분할 개념에 대한 확장 가능성을 탐구한 문헌연구이다. 중학교 기하영역에 대한 조사를 통해 선분의 등분할, 각의 등분할, 호의 등분할, 넓이의 등분할 개념이 다루어지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들 네 개의 등분할 개념에 대한 수학사적 분석을 통해 역사적으로 등분할 개념이 다양한 측면에서 다루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종적으로 선분의 등분할 개념과 각(호)의 등분할 개념은 방법적 측면에서의 확장에 대해 고찰하였고, 넓이의 등분할 개념은 개념적 측면에서의 확장에 대해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등분할에 대한 수학사적 분석 및 확장에 대한 분석 결과를 통해 중등학교에서 수학사의 효과적 활용에 대한 방향 설정이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literature study about the concept of 'Division into Equal Parts' in middle school geometry. First, we notice that the concept of the division into equal parts in middle school geometry is given in four themes, which are those of line segments, angles, arches and areas. Second, we investi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사적 분석은 어디까지 이루어지는가? 둘째, 중학교 기하영역에 제시된 등분할 개념에 대한 수학사적 분석을 실시한다. 이러한 수학사적 분석은 논증기하 이전 고대 이집트, 바빌로니아 시대를 비롯하여, 논증기하학을 창조한 고대 그리스 시대 및 기하학적 전통이 대수학적인 전통으로 넘어간 이후인 초기 근대까지 이루어진다.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중요성에 어떠한 것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중요성은 많은 학자들의 연구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12]. 이러한 생각의 바탕에는‘수학을 학습하면서 학생들은 인류가 수학적 지식을 획득하면서 지나왔던 길을 짧게 반복한다’는 수학의 역사-발생적 원리가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12]. 이것은 우리가 수학사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그리고 수학사적 사실을 분석 후에 새롭게 알게 된 사실로부터 어떤 수학적 개념을 확장하고 일반화할 것인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14].
수학교육은 무엇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가? 즉 수학교육은 문제해결력의 신장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이러한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학교육은 정규교육과정이라는 큰 바탕위에서 자리를 잡아야 한다. 더불어 수학교육에서 수학사의 활용이 가지는 가치가 매우 크다는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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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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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유희찬 외, 중학교 2학년 수학, (주) 미래엔컬쳐그룹, 2009. 

  7. 유희찬 외, 중학교 3학년 수학, (주) 미래엔컬쳐그룹,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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