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 관계특성과 조직간 정보시스템 가시성이 공급망 성과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ter-Organizational Partner's Relationship Characteristics and IOS Visibility on Supply Chain Performance원문보기
본 논문은 최근 관심과 연구가 증가하고 있는 공급망 가시성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IOS 가시성과 공급망 성과에 대해, 그리고 IOS 가시성의 영향력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를 위해 기업간 협력에서 IOS의 핵심적 역할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기업간 IOS 가시성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을 살펴보았다. IOS 가시성의 결정인자를 자원종속이론(RDT)과 관계적 관점(RV)으로 구분하여 두 이론의 설명력 차이를 경험적으로 검증하였고, 공급망 협력을 구매자-공급자 관점 모두를 수용하여 종합적인 분석방법을 시도하였다. 또한 IOS 가시성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였고 그것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IOS 가시성이 공급망 성과에 매우 중요한 결정요인이고, 공급망 참여자간 관계특성요인이 IOS 가시성의 유의미한 결정인자이며, 공급망 협력관계에서는 자원종속이론보다 관계적 관점이 설명력과 타당성이 더 우세함이 확인되었다.
본 논문은 최근 관심과 연구가 증가하고 있는 공급망 가시성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IOS 가시성과 공급망 성과에 대해, 그리고 IOS 가시성의 영향력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를 위해 기업간 협력에서 IOS의 핵심적 역할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기업간 IOS 가시성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을 살펴보았다. IOS 가시성의 결정인자를 자원종속이론(RDT)과 관계적 관점(RV)으로 구분하여 두 이론의 설명력 차이를 경험적으로 검증하였고, 공급망 협력을 구매자-공급자 관점 모두를 수용하여 종합적인 분석방법을 시도하였다. 또한 IOS 가시성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를 개발하였고 그것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IOS 가시성이 공급망 성과에 매우 중요한 결정요인이고, 공급망 참여자간 관계특성요인이 IOS 가시성의 유의미한 결정인자이며, 공급망 협력관계에서는 자원종속이론보다 관계적 관점이 설명력과 타당성이 더 우세함이 확인되었다.
This paper proposes a new concept of inter-organizational systems (IOS) visibility, considering the key role of IOS in IT-enabled supply chain (SC) cooperation. Further,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IOS visibility have been studied. Antecedents of IOS visibility are identified from the two conflicti...
This paper proposes a new concept of inter-organizational systems (IOS) visibility, considering the key role of IOS in IT-enabled supply chain (SC) cooperation. Further,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IOS visibility have been studied. Antecedents of IOS visibility are identified from the two conflicting theories of inter-organizational relationships, i.e., RDT(resource dependence theory) and RV(relational view). Investigating SC cooperation from the perspectives of both partners (buyers and suppliers) is important, especially when channel partners depend on each other and when asymmetries in IOS visibility can exist. Hence, this study attempts to accommodate both partners' perspectives in IOS visibility and to look into the consequences of IOS visibility from each participant's perspective.
This paper proposes a new concept of inter-organizational systems (IOS) visibility, considering the key role of IOS in IT-enabled supply chain (SC) cooperation. Further,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IOS visibility have been studied. Antecedents of IOS visibility are identified from the two conflicting theories of inter-organizational relationships, i.e., RDT(resource dependence theory) and RV(relational view). Investigating SC cooperation from the perspectives of both partners (buyers and suppliers) is important, especially when channel partners depend on each other and when asymmetries in IOS visibility can exist. Hence, this study attempts to accommodate both partners' perspectives in IOS visibility and to look into the consequences of IOS visibility from each participant's perspe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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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구매자-공급자 관계에 대한 기존 연구를 공급망 상의 파트너 관계에 적용하는 시도가 많다. 구매자는 양질의 제품을 저가에, 적시에 구매하려는 목표를 가진 반면, 공급자는 가능한 최고의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하고자 한다. 이처럼 상반된 목표를 가진 구매자-공급자 관계에 대한 연구는 협력적 관계보다는 적대적 관계를 형성하기 쉽고, 이로 인해 동반자적 협력적 관계로 전환하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기업 간 협력, 특히 IT 가능한 공급망 협력에서 IOS의 핵심역할을 고찰하고 경험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IOS 가시성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을 살펴보았다. 기업 간 IOS 가시성의 선행요인으로 상대기업의 불확실성 및 의존성, 파트너기업에 대한 전략적 중요성, 신뢰, 공동지배구조로 분류하였고, 결과요인으로 공급망 성과를 고려하였다.
본 연구는 공급망 상의 구매자-공급자 간의 관계특성이 IOS 가시성과 공급망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자원종속이론(Resource Dependence Theory)과 관계적 관점(Relational View)에서 선행변수(결정변수)를 도출, 제시하였다.
SCM 분야에서 기존의 IS 연구는 각 기업의 정보시스템 역량과 IOS 통합수준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는데 공급망 참여기업들 전체에 대해 통합적으로 분석하지 못하고 주로 개별기업을 분석단위로 삼아왔었다. 이에 IOS를 효과적으로 파악,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는 구매사-공급사의 관계에 초점을 두고 공급망에 참여하고 있는 양쪽 파트너 관점 모두를 수용, 분석함으로써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결과를 제시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IOS 가시성을 IOS를 통해 공급망 협력 파트너기업들로부터 정보나 지식에 접근하는 범위로 정의하고[18], 이에 대한 두 파트너의 관점을 모두 수용하여 공급망에서 구매자-공급자 파트너간 관계특성과 IOS 가시성이 공급망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 : 공급망의 기업간 협력관계에서 거래파트너의 불확실성은 IOS 가시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 공급망의 기업간 협력관계에서 거래 파트너의 의존성은 IOS 가시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 공급망의 기업간 협력관계에서 거래 파트너에 대한 전략적 중요성은 IOS 가시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 공급망의 기업간 협력관계에서 거래 파트너의 신뢰는 IOS 가시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 공급망의 기업간 협력관계에서 공동지배구조는 IOS 가시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6 : 공급망의 기업간 협력관계에서 IOS 통합은 IOS 가시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7 : 공급망의 기업간 협력관계에서 IOS 통합은 공급망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8 : 공급망의 기업간 협력관계에서 IOS 가시성은 공급망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파트너에 대한 신뢰(H4)는 구매자-공급자 간의 인식과 행태에 다소 차이가 있어, 구매자 관점에서는 기각된 반면 공급자 관점에서는 채택되었다. 이는 공급자는 구매자가 기회주의적으로 행동하지 않을 것으로 신뢰하면서 자사의 생산비용, 제품설계 및 공정혁신 등과 같은 기밀정보를 기꺼이 공유하려는 반면, 구매자는 공급자가 구매자의 아이디어를 훔치거나 경쟁자와 공유하지 않을 것이라는 신뢰가 부족함을 보여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사용한 구성개념은 불확실성, 의존성, 전략적 중요성, 신뢰, 공동지배구조, IOS 가시성, 공급망 성과 및 IOS의 통합으로 크게 8가지로 구분된다. 각각의 개념은 다시 3~8개의 항목으로 세분하여 전체 36개 항목으로 구성해 측정하였다. 모든 변수는 Likert Scale의 7점 척도로 측정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이를 위하여 자원종속이론(Resource Dependence Theory)과 관계적 관점(Relational View)에서 선행변수(결정변수)를 도출, 제시하였다. 그리고 SCM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파트너에 대한 불확실성(uncertainty), 파트너 의존성(dependence) 및 파트너에 대한 전략적 중요성(strategic importance), 파트너 신뢰(trust), 공동지배구조(joint governance)를 제시하고, 이를 공급망 상의 협력기업 간 관계특성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기업간 관계특성과 SCM 성과의 영향관계를 매개하는 변수로 IOS 가시성(IOS visibility)을 설정하고, 이와 공급망 성과(SC performance) 간 영향 정도를 확인하였다.
사용된 설문도구는 기존 연구에서 타당성이 검증된 문항들 중 전체적인 문항수를 고려하여 선정한 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그리고 대부분의 변수들은 상대적 효과를 표준화하고 계량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Likert-type scales를 사용, 측정하였다. 또한 설문항목의 내용 타당성(content validity)을 확보하기 위해 구매사와 공급사측의 실무자각 2인에 의한 사전검증작업(pre-test)을 거쳤다.
그리고 연구대상을 전자, 조선, 자동차산업에 대해 종합적이고 포괄적으로 분석하였다. 물론 공급망상의 협력관계를 잘 파악할 수 있는 적정한 표본선정이었음에 틀림없지만, 이들 세 그룹 모두를 쌍대비교 하는데 초점을 두다보니 개별기업의 특성과 상황분석 등은 자연스럽게 간과되었다.
항목의 신뢰성(reliability)과 개념타당성(construct validity)을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평가하기 위해 부분 최소제곱법(Partial Least Square; PLS)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이를 위해 각 변수별 개별항목 신뢰성(individual item reliability), 내적일관성(internal consistency), 판별타당성(discriminant validity)을 분석하였다. 개별항목 타당성은 수렴타당성(convergent validity)로도 간주된다.
기업 간 협력, 특히 IT 가능한 공급망 협력에서 IOS의 핵심역할을 고찰하고 경험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IOS 가시성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을 살펴보았다. 기업 간 IOS 가시성의 선행요인으로 상대기업의 불확실성 및 의존성, 파트너기업에 대한 전략적 중요성, 신뢰, 공동지배구조로 분류하였고, 결과요인으로 공급망 성과를 고려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구매자-공급자 두 파트너 관점을 모두 수용하는 종합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SCM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파트너에 대한 불확실성(uncertainty), 파트너 의존성(dependence) 및 파트너에 대한 전략적 중요성(strategic importance), 파트너 신뢰(trust), 공동지배구조(joint governance)를 제시하고, 이를 공급망 상의 협력기업 간 관계특성으로 설명하였다. 또한 기업간 관계특성과 SCM 성과의 영향관계를 매개하는 변수로 IOS 가시성(IOS visibility)을 설정하고, 이와 공급망 성과(SC performance) 간 영향 정도를 확인하였다. 이는 [Figure 1]과 같다.
그리고 대부분의 변수들은 상대적 효과를 표준화하고 계량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Likert-type scales를 사용, 측정하였다. 또한 설문항목의 내용 타당성(content validity)을 확보하기 위해 구매사와 공급사측의 실무자각 2인에 의한 사전검증작업(pre-test)을 거쳤다. 구매사의 실무자들은 구매 분야에서 10~15년 정도의 근무경력자, 공급사의 실무자들은 15~20년 정도의 근무경력을 가지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구성개념은 불확실성, 의존성, 전략적 중요성, 신뢰, 공동지배구조, IOS 가시성, 공급망 성과 및 IOS의 통합으로 크게 8가지로 구분된다. 각각의 개념은 다시 3~8개의 항목으로 세분하여 전체 36개 항목으로 구성해 측정하였다.
사용된 설문도구는 기존 연구에서 타당성이 검증된 문항들 중 전체적인 문항수를 고려하여 선정한 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그리고 대부분의 변수들은 상대적 효과를 표준화하고 계량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Likert-type scales를 사용, 측정하였다.
셋째, IOS 가시성에 대한 양쪽 파트너 관점을 모두 수용하여 통합적으로 파악하고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SCM 분야에서 기존의 IS 연구는 각 기업의 정보시스템 역량과 IOS 통합수준 간의 연관성을 분석하는데 공급망 참여기업들 전체에 대해 통합적으로 분석하지 못하고 주로 개별기업을 분석단위로 삼아왔었다.
구매사의 실무자들은 구매 분야에서 10~15년 정도의 근무경력자, 공급사의 실무자들은 15~20년 정도의 근무경력을 가지고 있었다. 이들 실무진들과의 면담 결과를 통하여 실무적으로 이해가 어렵거나 사용되지 않는 내용들에 대해서는 수정작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공급망 상의 구매자-공급자 간의 관계특성이 IOS 가시성과 공급망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자원종속이론(Resource Dependence Theory)과 관계적 관점(Relational View)에서 선행변수(결정변수)를 도출, 제시하였다. 그리고 SCM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파트너에 대한 불확실성(uncertainty), 파트너 의존성(dependence) 및 파트너에 대한 전략적 중요성(strategic importance), 파트너 신뢰(trust), 공동지배구조(joint governance)를 제시하고, 이를 공급망 상의 협력기업 간 관계특성으로 설명하였다.
IOS를 효과적으로 파악, 분석하기 위해서는 양쪽 파트너의 관점을 함께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매사-공급사 관계에 초점을 두어 파트너 관점 모두를 수용하고, 설문지도 구매자용, 공급자용으로 작성해 사용하였다. 공급망 협력을 연구하는 것은 각 파트너가 어떻게 공급망을 보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분석단위는 ‘구매사 및 공급사의 기업간 관계’이다. 조사는 구매사와 공급사 핵심정보제공자(구매사 측의 구매 담당자와 공급사 측의 영업/마케팅 담당자)를 대상 [Table 1] Sample Characteristics으로 하였다. 전자, 조선, 자동차 산업의 구매사와 공급사 기업을 표본으로 선정한 이유는 주요 구매기업을 중심으로 수많은 공급사들이 공급망을 구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 공급망은 구매사가 통합적 지식(integrative knowledge)을 가지고 있으며, 공급사들은 부품 수준의 지식(component-level knowledge)을 가지는 특성이 있다[9]. 조사절차는 구매담당자가 응답하고, 이들로부터 연락처를 제공받은 공급업체에 설문에 응답할 것을 요청해 응답지를 취합하였다. 직접 방문, 전자우편(e-mail), 팩스 등을 통해 7주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구매사 97개, 공급사 72개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조사절차는 구매담당자가 응답하고, 이들로부터 연락처를 제공받은 공급업체에 설문에 응답할 것을 요청해 응답지를 취합하였다. 직접 방문, 전자우편(e-mail), 팩스 등을 통해 7주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구매사 97개, 공급사 72개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이중 불성실한 응답과 응답누락의 사례 8개를 제외하고, 64개의 매칭 데이터(dydic surveys)가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SCM과 IS문헌연구에 세 가지 새로운 기여를 하고 있다. 첫째, IOS 가시성의 개념을 살펴보았고, 공급망 가시성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IOS 가시성과 공급망 성과에 대한 IOS 가시성의 영향력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IOS 가시성이 공급망 성과에 매우 중요한 결정인자임이 실증되었다.
대상 데이터
직접 방문, 전자우편(e-mail), 팩스 등을 통해 7주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구매사 97개, 공급사 72개의 설문지를 회수하였다. 이중 불성실한 응답과 응답누락의 사례 8개를 제외하고, 64개의 매칭 데이터(dydic surveys)가 최종적으로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각각의 개념은 다시 3~8개의 항목으로 세분하여 전체 36개 항목으로 구성해 측정하였다. 모든 변수는 Likert Scale의 7점 척도로 측정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기업 간 IOS 가시성의 선행요인으로 상대기업의 불확실성 및 의존성, 파트너기업에 대한 전략적 중요성, 신뢰, 공동지배구조로 분류하였고, 결과요인으로 공급망 성과를 고려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구매자-공급자 두 파트너 관점을 모두 수용하는 종합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공급망 협력을 연구하는 것은 각 파트너가 어떻게 공급망을 보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취득한 파트너(구매자-공급자)별 응답을 토대로 분석도 구매사-공급사 모델로 실시하였다.
항목의 신뢰성(reliability)과 개념타당성(construct validity)을 확인적 요인분석으로 평가하기 위해 부분 최소제곱법(Partial Least Square; PLS)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이를 위해 각 변수별 개별항목 신뢰성(individual item reliability), 내적일관성(internal consistency), 판별타당성(discriminant validity)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IOS 가시성과 공급망 대한 H6은 두 가지 관점 모두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는데, 이는 IOS 가시성이 공급망 성과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끝으로 통제변수로 설정한 IOS 통합과 IOS 가시성(H7) 및 공급망 성과(H8) 관련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 또는 기각되었다. IOS 통합이 IOS 가시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H7은 모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입증되었으나, IOS 통합이 공급망 성과에 유의하다는 H8은 구매자-공급자간 입장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OS 통합과 공급망 성과와의 관련성은 공급자에만 유의한 가운데, 구매자의 경우 IOS 통합이라는 물리적 조건보다는 법적, 제도적 장치 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해석가능하다.
002)이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급사의 불확실성과 구매사에 대한 의존성, 그리고 신뢰는 구매사 IOS 가시성과의 유의한 관계를 가지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IOS 통합도 구매사 입장에서는 SC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8%로 가장 많았다. 구매사보다 공급사가 중소/벤처기업 비율이 높았고, 공급사의 경우 외국기업은 없었다. 반면 구매사는 중견기업이 10개사(15.
000)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사의 불확실성과 구매사의 공급사에 대한 구매사의 의존성은 공급사 IOS 가시성과의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구조모형 및 가설검증의 결과를 보면, 자원종속이론(RDT)에 기반한 불확실성과 의존성 관련 가설은 모두 기각된 반면, 관계적 관점(RV)의 전략적 중요성, 신뢰, 공동지배구조 관련 가설들은 대부분 채택되었다. 이는 공급망 협력에서 파트너 관계를 설명할 때 자원종속이론보다는 관계적 관점이 더 유효하고 타당함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구조모형 분석결과, 공급사 IOS 가시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변수는 전략적 중요성(t = 2.135, p = 0.018), 신뢰(t = 3.214, p = 0.001), 공동지배구조(t = 2.180, p = 0.017), IOS 통합(t = 6.241, p = 0.000)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SC 성과에 공급사 IOS 가시성(t = 5.
구조모형 분석결과, 구매사 IOS 가시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변수는 전략적 중요성(t = 2.459, p = 0.008), 공동지배구조(t = 3.730, p = 0.000), IOS 통합(t = 8.277, p = 0.000)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SC 성과에 구매사 IOS 가시성(t = 3.
[Table 3]와 [Table 4]은 구매사 모델을 구성하는 각 요인변수들의 내적일관성 및 판별타당성을 보여준다. 그 결과 각 요인변수들이 내적일관성 및 판별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요인 신뢰성지수가 모두 0.
첫째, IOS 가시성의 개념을 살펴보았고, 공급망 가시성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IOS 가시성과 공급망 성과에 대한 IOS 가시성의 영향력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IOS 가시성이 공급망 성과에 매우 중요한 결정인자임이 실증되었다.
000)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SC 성과에 공급사 IOS 가시성(t = 5.555, p = 0.000), IOS 통합(t = 6.241, p = 0.000) 요인이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사의 불확실성과 구매사의 공급사에 대한 구매사의 의존성은 공급사 IOS 가시성과의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끝으로 통제변수로 설정한 IOS 통합과 IOS 가시성(H7) 및 공급망 성과(H8) 관련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 또는 기각되었다. IOS 통합이 IOS 가시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H7은 모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입증되었으나, IOS 통합이 공급망 성과에 유의하다는 H8은 구매자-공급자간 입장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IOS 가시성은 공급망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고객과 공급자의 활동서에 대해 향상된 가시성은 공급망 전체의 성과뿐 아니라 내부 의사결정 및 운영실적을 개선하도록 도울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관계적 관점(relational view)이 공급망 경영에서 적용가능함을 확인하였다. 현대의 공급망에서는 기업 간 관계를 협력적 파트너십으로 설명하는 관계적 관점이 유효하며, 연구결과 이에 기반한 기업 간 관계특성요인(전략적 중요성, 신뢰, 공동지배구조)이 자원종속이론의 특성요인(불확실성, 의존성)보다 더 큰 설명력을 가진다는 사실이 실증되었다.
마지막으로 IOS의 통합은 IOS 가시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공급자 관점에서는 공급망 성과와는 상당한 영향관계가 있지만, 구매자 입장에서는 별다른 효과가 없었다.
주요 결과로는 첫째, 공급망 협력관계를 설명하는데 자원종속이론보다 관계점 관점의 우위성이 검증되었다. 이를 통해 구매자-공급자간 관계는 협력적ㆍ파트너적 관계로 보는 것이 보다 적정함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그러다보니 자료 유실율도 많아 최종적으로 사용한 표본수가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 충분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자료수집 방법의 개선 및 다양화를 모색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이다.
개별기업의 특성과 상황에 대한 정밀한 조사와 분석이 병행되었다면, 보다 심층적이고 충실한 분석이 가능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이에 후속 연구에서는 특정 산업군의 개별기업 단위의 조사와 분석이 필요하리라 보여진다.
그런데 이는 연구결과를 다르게 할 수 있는 요인이 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이점을 고려하여 추가 연구가 진행되길 희망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급망 가시성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공급망 가시성은 조직 간 신뢰성과 관련이 있다. 공급망 상의 조직 간 신뢰성은 모든 조직이 같지 않다.
상호 의존도가 낮아질수록 기회주의가 발생하여 공급망 성과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인가?
협력 파트너간 정보의 비대칭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상호 의존도가 낮아질수록 기회주의가 발생하여 공급망 성과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12].
미흡한 IS 통합수준의 기업은 고객, 공급자, 파트너와 연계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미흡한 IS 통합수준의 기업은 고객, 공급자, 파트너와 연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것은 공급망 참여자간 시장정보를 수집하고 교환하는데 지연이 발생하기 때문이다[45]. IS 통합없이 공급자의 공급망 활동은 구매자를 위한 제한된 가시성만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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