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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정보 매개하기 : 시뮬레이션 연구
Information Mediating in Social Network Sites : A Simulation Study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8 no.1, 2013년, pp.33 - 55  

노상규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  김태경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  박진수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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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관심사나 사회적 문제를 토론하는 장으로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가 최근 활발하게 쓰인다. 기업에 대한 소식들이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사용자들 사이에서 회자되기는 마찬가지다. 이처럼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는 정보가 확산되는 주요 통로로 사용되나, 어떻게 그것이 가능한지에 대한 학문적 이해는 부족한 형편이다.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에서 정보가 전파될 때, 개인과 개인 간의 담화, 혹은 한 개인이 자신의 지인들에게 정보를 알려주는 방법에 따른다. 그런데 이와 같은 개인적 노력으로도 사회적 파장을 불러올 만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정보 확산은 대단하다. 본 논문은 '정보 매개하기'를 중심으로 어떻게 개인 수준의 정보 전파가 네트워크 수준의 정보 확산을 가져오는지를 이해하려 한다. 특히 정보 매개하기에 있어서 '정보 걸러내기의 효과'의 역할에 관심을 집중했다. 시뮬레이션의 결과를 통해, 정보 매개하기 활동이 정보 전파를 활성화시키며, 나아가 정보 확산에 기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정보 걸러내기 효과가 있을 때, 매우 작은 확률로 정보 매개하기 활동이 있다고 해도, 그 영향력은 아주 크다는 점을 보였다. 즉, 이미 정보 전파가 있었다는 사실이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면 비록 소수만이 정보 전파 활동을 하더라도 정보는 아주 빨리 퍼져나갈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formation sharing behavior in the Internet has raised much interest. Recently, social network sites provide a new information sharing channel for the users who want to connect with others based on common social background or tastes. Especially, we focus that a social network site becomes one of m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 전파하기는 어떤 활동인가? 우선, ‘정보 걸러내기’란 사용자의 경험과 가치관에 기반 하여 현재 시점에 공유할 가치가 있는 정보를 판단하고 추출하는 활동을 말한다. 또한‘정보 전파하기’는 정보 기술의 힘을 빌어 특정 사용자 그룹에 정보를 알리는 활동을 말 한다. 이와 같은 활동들은 개별적으로 취급될수도 있지만, 정보 매개하기는 특히 이들의 상호의존적 관계를 강조하는 개념이다.
사람의 정보 걸러내기 활동이 의미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런데 사람의 정보 걸러내기 활동이 의미가 있는 이유는 기계의 정보 걸러내기가 반드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기계의 정보 걸러내기는 필연적으로 과거 정보에 의존할 수밖에 없으며 다수의 사용자가 이미 다루었을 만한 문제여야 한다.
비즈니스 실무자들이 정보 매개하기가 SNS 내의 정보 전파에 큰 영향을 준다는 점을 활용하기 위하여 어떤 방향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는가? 비즈니스 실무자들이 이와 같은 사실을 활용하기 위해서 두 가지 방향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첫째, 정보 매개하기 확률을 높이기 위한 메시지 디자인과 정보 매개하기를 프로모션하기 위한 직접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즉 목표로 삼은 정보가 더 잘 매개될 수 있도록 동기부여에 신경을 써야 한다. 또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매개하는 사용자 집단을 발견하고 관리해야 한다. 정보 매개하기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만으로도 큰 변화가 발생될 수있다는 사실은 정보 매개하기 성향이 높은 사용자 집단을 발견하고 관리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둘째, SNS의 플랫폼 제공자는 매개된 정보가 보다 더 잘 매개될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일단 한번 매개된 정보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매개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 질 수 있다. 이와 같은 사실을 활용하는 한 가지 방법은 정보가 추가로 매개될수록 정보를 매개한 사용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사전에 매개할 가치가 있는 정보라는 점이 적극적으로 드러나도록 할뿐만 아니라 실제 재매개 활동에 참여할 경우 사용자에게 이익이 돌아갈 수있도록 함으로써 특정 메시지가 더욱 더 잘 전파되도록 하는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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