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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D 서비스 플랫폼에서 협력 필터링을 이용한 TV 프로그램 개인화 추천
Personalized TV Program Recommendation in VOD Service Platform Using Collaborative Filtering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8 no.1, 2013년, pp.88 - 97  

한성희 (KBS 기술연구소) ,  오연희 (KBS 기술연구소) ,  김희정 (KBS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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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된 추천을 제공하기 위한 협력 필터링추천 시스템에서 성공적으로 활용되어 온 기법이다. 그러나 협력 필터링이 주로 연구 및 적용된 분야들은 사용자로부터의 명시적 피드백이 존재하는 독립된 아이템들을 추천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VOD 서비스 플랫폼에서 개인화된 TV 프로그램을 추천하기 위해서는 해당 도메인의 특성과 제한들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TV 프로그램의 시리즈 속성을 이용하여, 선호를 판단하기 힘든 비명시적 피드백인 회별 프로그램 시청기록을 명시적이고 지속적인 프로그램 선호도로 변환하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데이터 수집과 최종 추천은 회별 프로그램 단위로 이루어지면서 협력 필터링 처리 단위는 프로그램으로 변경되어 TV 프로그램 VOD 추천 환경에 가장 적당한 형태로 협력 필터링을 변형 적용하였다. 실험 결과는 고안된 추천 시스템이 단순히 협력 필터링을 적용했을 때보다 높은 정확도와 더 적은 계산량을 가지는 것을 보여준다. 도메인 특화된 이러한 변형은 추천 시스템의 알고리즘 모듈로 구성되어 기존에 알려진 다양한 협력 필터링 기법과 결합하여 사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llaborative filtering(CF) for the personalized recommendation is a successful and popular method in recommender systems. But the mainly researched and implemented cases focus on dealing with independent items with explicit feedback by users. For the domain of TV program recommendation in VOD ser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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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TV 프로그램 환경에서 실용적으로 협업 필터링을 사용하여 개인화된 추천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실제 TV 프로그램이 소비되고 추천되는 단위 아이템은 회차별 프로그램이지만 회차별 프로그램 단위로 협력 필터링을 적용하면 사용자 선호에 대한 불확실함으로 추천 정확도가 다소 낮으며 계산량도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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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력 필터링이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개인화된 추천을 위하여 사용자 소비 이력을 이용하는 기법 중 가장 널리 활용되는 아이템 기반 협력 필터링(Item Based CF : IBCF)을 기본적으로 사용하되, 위와 같은 추천 도메인에 대한 분석 결과에 특화된 방식으로 적용한다. 협력 필터링은 사용자들의 과거 소비 이력을 바탕으로 유사한 사용자나 아이템을 도출함으로써 사용자의 미래의 선호를 예측하는 방법이다. 유사한 아이템을 도출하는 방식인 아이템 기반 협력 필터링은 유사한 사용자를 도출하는 방식인 사용자 기반 협력 필터링(User Based CF : IBCF)에 비하여 더 높은 정확도와 계산 속도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4].
현재 KBS가 VOD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어떤것이 있는가? 서비스 플랫폼 특이성에 의한 제한은 사용자들로부터 받을 수 있는 아이템에 대한 평가가 비명시적인 이진값(Implicit & Binary Data)이라는 사실이다. 현재 KBS가 VOD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로는 KBS 홈페이지, 플레이어 K, 콘팅 등이 있으며 각 서비스들은 모두 사용자 평가와 같이 적극적인 데이터 수집 과정이 존재하지 않는다. 사용자가 가입시와 프로그램 시청 후에 사용자로부터 적극적으로 선호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사용자의 선호에 대한 모호성을 쉽게 없애주는 장점이 있지만 사용자를 번거롭게 하는 UI에 의한 거부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방송 콘텐츠 추천 검색 시스템을 구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방송사는 콘텐츠 소비 형태와 단말의 종류에 따라 여러 서비스 플랫폼을 운용한다. 이렇게 매일 쏟아져 나오는 많은 양의 콘텐츠를 서비스하는 플랫폼에서는 사용자의 취향을 고려하여 통찰력 있는 콘텐츠 배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KBS에서도 방송 콘텐츠의 메타데이터와 사용자의 소비 이력을 분석한 방송 콘텐츠 추천 검색 시스템[1]을 구축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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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oo-Young Oh, Yeonhee Oh, Sunghee Han, Hee Jung Kim, "Broadcast Content Recommender System based on User's Viewing History", JBE, Vol. 17, No. 1, pp130-140, Jan, 2012 

  2. Xiaoyuan Su and Taghi M. Khoshgoftaar. "A Survey of Collaborative Filtering Techniques," Advances in Artificial Intelligence Vol. 2009, Article No. 4, 2009. 

  3. Istvan Pilaszy and Domonkos Tikk. 2009. "Recommending new movies: Even a few ratings are more valuable than metadata," in Proc. Recsys 2009, ACM, New York, 2009. 

  4. Badrul Sarwar, George Karypis, Joseph Konstan, and John Riedl. "Item based collaborative filtering recommendation algorithms," in Proc.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WW, ACM, NewYork, 2001. 

  5. Eunhui Kim, Shinjee Pyo, Eunkyung Park, and Munchrul Kim. "An automatic recommendation scheme of TV program contents for IPTV personalization," IEEE Transactions on Broadcasting, Vol. 57, No. 3, 2011. 

  6. Yifan Hu, Yehuda Koren and Chris Volinsky. "Collaborative filtering for implicit feedback datasets," in Proc. 8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ata Mining, pp. 263-272, 2008. 

  7. Manzhao Bu, Shijian Luo, and Ji he. "A fast collaborative filtering algorithm for implicit binary data," IEE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Aided Industrial Design & Conceptual Design, pp. 973- 976, 2009. 

  8. Hyung Jun Ahn. "A new similarity measure for collaborative filtering to alleviate the new user cold-starting problem," Information Sciences 178, ScienceDirect, pp. 37-51,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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